타마라 드 렘피카 (프랑스어: Tamara de Lempicka)

댓글 0

카테고리 없음

2020. 2. 13.




타마라 드 렘피카 (프랑스어: Tamara de Lempicka, 1898 5 16 - 1980 3 18 )는 러시아 지배하의 바르샤바 태생 아트 데코(프랑스: Art Déco)의 화가다.

타마라는 본명 대신 마리아 구르스카 (폴란드어: Maria Górska)가 출생 이름이었다고 하는 설이 있다. 결혼 후 성이다 (폴란드어 : Łempicka)는 폴란드 국외에서는 Lempicka 로 표기되는 경우가 많다.




 

생애

아버지는 폴란드 인 변호사 보리스 · 구르스키 (폴란드어 본명은 보리스 구르뷔쿠 = 구르스키이지만, 러시아 지배 하의 폴란드에서는 관청에서 사용되는 공식 언어로 러시아어 가 강제되어 있었기 때문에, 등록에 러시아어 철자 및 발음된다) 어머니 마르뷔나 (옛 데르레루)는 폴란드의 상류층 (슈라후타) 출신으로 부유 한 가정에서 태어났다. 남매가 있었다. 스위스, 로잔 의 기숙학교에서 공부하고 1911 년 겨울, 할머니와 함께 이탈리아와 코트 다 쥐르에 여행하고 그래서 이탈리아 거장들의 회화에 가까이 접했다. 1912 년 부모가 이혼하면서 부유 한 이모 스테화니야 젠슨이 있는 러시아의 수도 상트 페테르부르크로 가게 된다. 어머니가 재혼했을 때도 계속 거기서 살려고 결심했다. 1913 15 세 때 오페라 관람대 아름다운 남성에게 사랑에 빠지게 되었고, 1916 년 삼촌의 커넥터를 이용하여 그 남자와 결혼한다. 남자 타데우슈 · 웽삐쯔키는 폴란드 인 변호사이며 스마트한 꽃미남 난봉꾼으로 유명하고, 결혼 한 것도 지참금이 목적이었다고도 말할 수 있지만, 타데우슈는 당시 재정적으로 궁핍했다. 다른 한편으로 당시의 폴란드의 사교계 여성들 사이에서는 여성 경험이 풍부한 미남을 선호하였다. 여성 주도의 자유분방 한 문화가 있었기 때문에 격렬한 성격으로 프라이드가 높고 경쟁심이 강한 타라 쪽이 타데우슈에 다른 여자들을 제치고 결혼 했으나 금전 때문에 다툼을 했다는 것이 보인다.

 

1917 년 러시아 혁명이 일어나 타데우슈는 12 월의 어느 한밤중에 체키스토에 의해 체포 된다. 남편은 총살의 위기가 다가오고 있었고 그녀는 교도소를 찾아다니며 몇 주 후, 스웨덴 영사의 도움으로 남편을 석방 할수 있게 된다. 그리고 부부 덴마크의 코펜하겐, 영국의 런던을 전전하고 마지막은 많은 백계 러시아인 가 도망친 프랑스의 파리에 정착하게 된다.

 

파리에서 부부는 가져온 보석을 팔아서 생활한다. 프랑스에서 변호사 활동을 할 수없는 타데우슈에 다른 일자리를 찾을 생각이 없고, 육체노동 할 수 없었고, 러시아 혁명이 끝날 기미는 전혀 보이지 않고 자산을 팔아 생활 자금으로 쓰고 있던 생활은 점차 미래가 불안해 갔다. 그러던 중 1919 년 딸 키젯토가 생긴다. 가계를 살리기 위해, 그녀는 화가가 될 결심을 한다. 타마라 드 렘피카 라는 이름으로 아카데미 그랑 쇼 프리미어 들어 모리스 드니, 앙드레 로트 에게 수행한다. 그녀는 타고난 재능이 있었지만, 그녀는 화가로 성공 해야겠다는 강한 의지가 있었기 때문에 단기간에 놀라운 향상을 한다. 1923 년에는 주요 살롱에 작품을 출품 할 때까지 세련된 옷을 입고 스튜디오를 빌리고, 자동차도 구입 프라이빗 뱅크에 예금 계좌를 열기까지 벌어들였다. 보헤미안 예술가 인생을 접고 파리의 상류 사회에까지 올랐다.

 

그녀의 독특하고 대담한 작풍은 (로스 소프트 입체파 , 드니의 종합적 입체파의 영향을 받아) 또한 급속히 발전을 거듭하여, 아르 데코 운동의 싸늘한 일면과 관능적인 일면을 통합시키는 성공했다 . 그녀에 대해 피카소는 "통합 된 파괴의 참신함"이라고 말했다. 그녀는 인상파 화가들이 "더러운"색상을 사용하고 있다고 생각했다. 그에 대한 그녀의 기술은 신선하고 깨끗하고 정확하고 우아했다.

 

1925 년 엠마누엘 카스텔 바르 백작의 후원으로 첫 번째 개인전이 이탈리아의 밀라노에서 개최된다. 그녀는 이를 위해 새롭게 28점의 작품을 반년 만에 그려 주었다. 곧 그녀는 동시대의 가장 세련된 초상화가 되었다. 공작부인, 등 유명한 명사들을 그려 살롱에서 전시했다. 거장 앵글을 당시의 감성으로 편곡 한 '4 명의 나부 그룹 "(1925 )에서 맹렬한 비판을 받았지만, 동시에 "음란한 앵글이즘'이라는 칭찬도 받았다. 초상화를 그리는데 까다로운 모델의 대응을 고려하여 1 장당 3 주간의 시간이 필요했다. 1927에서 1928 년 초상화 1 5 만 프랑이 었다 (2000 달러 가치 당시는 현재의 10 배의 화폐 가치가 있었다고 생각된다). 카스텔 바르 백작의 소개로, 이탈리아의 위대한 문학가로 악명 높은 가브리엘 레 단 눈치 오 와 알게 된다. 초상화를 그려달라고 청해서, 가르다 호수 그의 별장을 찾아 가지만 실제로는 유혹이 목적이었다. 초상화를 그려주고, 씁쓸한 마음으로 별장을 떠났다, 그림에도 정사에도 그녀는 만족하지 않았다.




 

1925 , 그녀는 자화상을 그린다. '자동 인물 (녹색 부가티를 타고 타라)'가 그것으로, 독일의 패션 잡지 '다메'의 표지를 장식했다. 1974 년 잡지 '오토 저널에서는 이 그림에 대해 이렇게 기사를 썼다.

 

타마라 드 렘피카의 자화상은 자기주장과 자립 한 여성의 리얼한 이미지이다. 그녀는 장갑, 헬멧을 쓰고, 접근하기 어려운. 차고, 아름다움이 전율시킬 수 있다 ” - 이 여성은 자유 다! -

 

1927 , 그녀는 태어나 처음으로 큰 상을 수상한다. 프랑스 보르도 국제 미술상의 금상으로 수상 작품은 "발코니 키젯토 '이었다.

광란의 20 년대, 타마라 드 렘피카는 파리에서 보헤미안적인 삶을 살았다. 파블로 피카소, 장 콕토, 앙드레 지드는 아는 사람이었다. 그녀의 미모 또한 그녀가 양성애자임을 잘 알고 있었다. 남성도 여성도 관계를 갖는 것은 당시에는 스캔들로 떠들썩했다. 종종 그녀는 자화상에 스토리 성을 갖고 누드 스케치는 도발적인 효과를 창출했다. 1920 년 그녀는 바이올렛 토레후시스, 비타 자루 빌 = 웨스트, 콜릿 등 문단 · 화단의 서클에 속한 레즈비언 과 양성애들과 친하게 교제했다. 또한 샹송 가수 슈지 · 소리도루 와 친분을 맺고 후 그녀의 초상화도 그렸다. 남편은 그런 생활에 지친 1927 년에 아내를 버리고, 다음 1928 년 공식적으로 이혼했다.




 

그녀도 찬성했다. 일과 교제에 몰두하고 있었으니까. 그녀는 딸 키젯토도 좀처럼 만나지 않았다. 키젯토는 (프랑스와 영국) 기숙학교에 있었지만, 가족과 있을 때는 할머니 마루뷔나에게 보냈다. 1929 년에 미국 여행을 하고 타마라는 크리스마스에 어머니와 딸의 원래대로 돌아가지 않았다. 마루뷔나는 분노하여 타마라 모자를 태우고 기셀라는 모자가 하나씩 재가 되는 것을 가만히 보고 있었다.




 

이렇게 키젯토는 어머니에게 소외 되었지만 어머니의 그림 속에서 어머니의 사랑을 알게 되었다. 타마라 키젯토 만한 모델에 아이의 초상화 시리즈를 그려 온 것이다. "분홍색 옷을 입은 키젯토"(1926 ), 발코니 키젯토 "(1927 ), 잠자는 키젯토"(1934 ), "키젯토의 초상(1954 - 1955 ) . 그림에는 키젯토와 비슷한 여성의 초상화가 있었다.

 

1928 년 이후 긴 세월에 걸쳐 그녀의 후원자가 되는 라울 쿠후나 남작이 타마라를 방문한다. 목적은 정부의 초상화를 그려달라는 이유였다. 타마라는 초상화를 그려 주었다. 타마라는 모델이 된 정부를 대신하여 남작의 애인이 되었다. 1929 년 그녀는 첫 번째 미국 여행을 한다. 루퍼스 부시에 의뢰 된 초상화를 그리는 데와 피츠버그의 카네기 미술관에서의 개인전 개최를위한 것이다. 개인전은 성공했지만, 금전적으로는 실패했다. 그녀가 예금하고 있던 은행이 1929 년의 주가 폭락의 여파로 파산하고 말았기 때문이다.

 

그 후 10 년간 전 세계가 공황으로 고생하게 되는데 첫 번째 타격을 제외하고 타마라는 거의 영향을 받지 않은 것 같다. 그림의 제작에 쫓겨 바쁜 나날을 보냈으며 예를 들어, 1930 년대 초반 그녀는 스페인 왕 알폰소 13 세 와 그리스 왕비 에리사붸토의 초상화를 그렸다. 박물관은 타라의 작품을 수집하기 시작했다. 1933 년에는 조지아 오키프, 산티아고 마르티네스 데루가도, 빌럼 데 쿠닝 들과의 작업하였고 시카고고 향했다.

 

같은 해에 쿠후나 남작 부인이 사망 다음날 인 1934 년에 타마라 남작과 취리히에서 정식으로 결혼 "남작 부인'이라는 사회적 지위도 손에 넣었다. 남작은 그녀를 보헤미안 풍의 생활에서 원래 상류층에 복귀시켜 준 셈이다. 타마라는 남작이 동유럽에 있던 소유 재산을 즉시 팔아 그 돈을 스위스에 옮기도록 재촉했다. 동시대 인 중에서도 꽤 빠른시기부터 제 2 차 세계 대전의 도래를 내다 본 것이다. 그녀 예상은 거의 현실이 되었다. 그녀의 그림에는 귀족이나 차가운 누드에 섞여있었고 난민이나 일반인, 심지어 성인도 그려지게 되었다.




 

말년

1939 년 여름부터 타마라와 남작은 미국에서 "장기 휴가'를 시작했다. 그녀는 즉시 뉴욕에서 개인전을 열었다. 남작과 남작 부인이 거주하는 곳은 캘리포니아의 비벌리 힐스에서 할리우드 의 영화감독 킹 비더의 집 맞은편이었다. 그녀는 "붓을 가진 남작 부인"이 되어, 할리우드 스타의 좋아하는 예술가가 되었다. 가르보(Greta Garbo, 1905 9 18 - 1990 4 15 ) 같은 행동을 익히고, 타이론 파워, 월터 피전, 조지 샌더스 등 스타들의 세트를 방문하고 반대로 직장을 방문하기도 했다. 당시 많은 사람들이 그랬던 것처럼 전쟁 구호 사업에도 참여했다. 1941 년에는 나치 점령하의 파리에 있던 딸 키젯토을 리스본을 통해 구출했다. 이시기에 그녀의 작품의 일부는 살바도르 달리를 연상시킨다. 예를 들어, "키와 손(1941 ) 등이다. 1943 , 부부는 뉴욕에 자리를 옮긴다. 세련된 생활, 사회 활동은 계속했지만 화가로서의 명성은 이미 없어지고 있었다. 그들은 상류층을 위한 온천에 묵었기 때문에 종종 유럽으로 여행했지만 남작이 헝가리 난민을 처리하는 동안 타마라는 새로운 작풍을 계속 모색했다. 그리는 대상을 넓히려는 정물화에서 추상화까지 손을 냈다. 붓 대신 팔레트 나이프를 사용하기도 했다. 1962 년 이오라스 화랑에서 신작을 출품했지만 호평을 얻지 못했다. 타마라는 다시 작품을 발표하지 않기로하고 화가에서 은퇴했다.




Greta Garbo

 

그러나 그림을 그리는 것은 계속 되었고 때때로 구작을 새로운 스타일로 다시 그리기도 했다. 예를 들어, 선명하게 농담을 덧칠해서 그려진 '자수정'(1946 )은 전체가 연한 분홍색으로 윤곽이 희미한 '기타 치는 소녀(1963 )되었다.

 

1962 년 쿠후나 남작이 심장 마비로 죽을 때 그녀는 소지품을 팔아 배로 세계 일주 여행을 했다. 그리고 키젯토와 그 가족 (키젯토 남편은 해롤드 폭스 홀 이라는 인물로, 다우 케미컬 사의 지질학 수석으로 부부에게는 두 딸이 있었다)이 사는, 텍사스 휴스턴으로 이주했다. 키젯토는 타마라의 경영의 비서, 심지어 잡일을 시키고 타마라의 지배와 성급한 행동에 시달렸다. 1970 년대의 인간은 재능과 "성장"이 부족하고 자신의 예술을 모른다느니 불평을 쏟아 댔다 하지만 전성기의 필력과 기교를 다시 되 찾을 수는 없었다. 1978 년 타라는 멕시코 의 쿠 에르 나 바카로 이동한다. 전 세계의 동료와 몇몇 젊은 귀족에 둘러싸여 세월을 보냈다. 키젯토는 남편을 암으로 잃은 후, 어머니의 곁으로 가서 1980 3 1 일 타마라가 영면 할 때까지 3 개월 동안 시중했다. 타라의 유골은 조반니 아구스타 백작에 의해 포포 카테 페틀 산에 뿌려졌다.


 

그러나 타마라는 충분히 오래 살 수 있었다. 그녀가 죽기 전에 유행은 한바퀴를 돌고 젊은 세대가 타마라 예술을 재발견하고 열렬히 지지했다. 1973 년 회고전도 큰 호평을 받았다. 그녀가 죽었을 때, 그녀의 초기 아트 데코 그림들이 속속 전시 · 판매되었다. 그녀의 인생에 영감을 받은 연극 ('타라')는 로스 앤젤레스에서 2 년간 롱런 되었다 (1984 - 1986 ). 그 후 뉴욕 세븐스 · 레지멘토 · 군부대에서도 공연 되었다. 잭 니콜슨은 타라의 작품을 컬렉션하고있었다. 2005 년에는 배우 겸 가수 카를라 윌슨이 타마라의 생애에 근거한 일 인극 "Deco Diva'를 연기했다.


 

팝 가수 마돈나 도 타마라의 큰 팬이었으며, 그녀의 작품을 수집하고 이벤트와 박물관에 대여 한 적도 있었다. 마돈나는 " 자신을 표현하세요(Express Yourself) ','오픈 유어 하트 '의 프로모션 비디오에서 타라의 작품을 등장시키고 처음에 타라의 다수의 작품을 다룬 보그의 프로모션 비디오의 충격은 타마라 드 렘피카의 세계적인 대중 인기를 모으게 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