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 ( poison ) 5

댓글 0

카테고리 없음

2020. 12. 3.

 

RemorsodeNero  The Remorse of the Emperor Nero after the Murder of his Mother 존 윌리엄 워터 하우스 작품 (1878 년). 어머니를 살해 한 후 황제 네로.

 

로마

로마에서의 독살은 만찬 및 공공 식사 공간 등으로 실행된 기원전 331년에 이미 확인되고 있다. 이러한 중독은 사회의 모든 계층에서 사리사욕을 위해 널리 행해졌다. 리위우스 ( Titus Livius , 기원전 59 년 경 - 17 ; 로마의 역사가 )는 로마의 상류층이나 귀족들 가운데에서 독살된 인간을 기록하고 있다. 로마의 황제 네로( 라틴어: Nero Claudius Caesar Augustus Germanicus , 37 12 15 - 1968 6 9 ) 도 측근에 독약을 주는 것을 좋아했던 것으로 유명한 사설 독살전문가들을 조차 두고 있었다고 한다. 좋아하는 독살은 시안이라고 알려져 있다.

 

A_Roman_Emperor_AD41_detail 독살당한 클라우디우스

 

네로의 선왕이던 클라우디우스 ( Tiberius Claudius Nero Caesar Drusus, 기원전 10 8 1 - 54 10 13 )는 독버섯 또는 그것을 대체하는 독초로 암살되었다는 설이 있고, 그 사인에 대해서는 논의가 나누어져 있다. 그를 독살한 사람은 하로타스 할아버지였다 크세노폰과 악명 높은 독살자 로쿠스타이 3명이 암살에 쓰여진 죽음의 약물에 관련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클라우디우스의 마지막 아내였던 아구릿삐나야말로 의혹의 중심 인물이되어 있으며, 아마도 그녀 자신이 독을 준비했다고 한다. 일설에서는 저녁 식사를 한후 클라우디우스는 극심한 고통으로 몸부림치다 죽었다. 또한 그 현장을 목격한 사람에 의하면, 클라우디우스에게 독에 담궈진 깃털을 목안에 삽입되고 살해된 것이라고 한다. 네로는 클라우디우스가 총애했던 아들(아구릿삐나)을 왕위에 올리려는 야심을 품고 있었던 그 음모를 의심하여 그를 독살했다고 생각되고 있다.

 

Apothicaire 프랑스 약종상 (15 세기)

 

중세

시대가 되어 중세 유럽에서는 독의 성질이 알려져 그것이 단순한 마법이나 기적이 아니라는 것을 이해되게 되면서, 약물과 독극물을 판매 공급하는 역종상(apothecary)이라는 상점이 나타났다. 독이 있는 의학적인 측면은 거의 알려져있지 않았지만, 사람들은 공개적으로 독을 구입한 것이었다. 그 약종상에서 일하는 연금술사들은 직접 독을 취급 수밖에 없고, 언제 건강을 해칠지도 모르는 위태로움 속에서 일을 하고 있었다. 요즘에는 전 세계에서 독을 다루는 기술이 진행되고 있으며, 예를 들어 아랍 세계에서 음료에 넣는 비소를 투명화하고 무미무취하게 만드는데 성공 하였고, 이 기술을 이용한 암살자들의 독살은 과학이 발달하기 까지 적어도 100 년은 감지되지 않았던 것으로 되어있다.

 

17 세기 초기 이탈리아 약국 . Fisher Scientific International, 과학사 연구소 기증 .

 

제프리 초서 ( 영어 : Geoffrey Chaucer, 1343 년 경 - 1400 10 25 ) 의 캔터베리 이야기( The Canterbury Tales )14 세기에서 15 세기에 쓰여진 것으로 알려진 덱스터이지만, 이 약종상에서 해충구제라고해서 독을 입수한 살인자의 이야기가 나온다.

 

And forth he goes-no longer he would tarry-

Into the town unto a 'pothecary

And prayed him that he woulde sell

Some poison, that he might his rattes quell ...

The'pothecary answered : "And thou shalt have

A thing that, all so God my soule save,

In all this world there is no creature

That ate or drunk has of this confiture

Not but the montance of a corn of wheat

That he ne shall his life anon forlete.

Yea, starve (die) he shall, and that in lesse while

Than thou wilt go a pace but not a mile

The poison is so strong and violent

- 캔터베리 이야기 - 면죄부 판매의 이야기 . Lines 565-581.

 

이 문장은 독에 언급 한 문학 작품의 예이다. 독과 약은 소설 속에서 매우 보편적인 테마이며, 예를 들어 셰익스피어도 독약의 글을 썼다. 또한 학술 덱스터에서도 이 주제를 다룬 것이있다. 픽션, 논픽션에 상관없이, 많은 승려에 의해 쓰여진 것이다. 당시 승려는 유명한 지식인이며, 이 주제로 발간 된 것들의 대부분이 그들의 손에 의한 것이다.

 

 

논픽션 저작의 일례로서 독의 책 (The Book of Venoms) 가 있다. 이것은 당시 유명했던 독의 효능과 사용법에 대해 기록한 것으로, 1424 년에 Magister Santes de Ardoynis에 의해 작성 되었다. 이 책은 그 독에 대해 가장 잘 알려진 곳이 되는 처방을 기록한 것으로도 평가 받고 있었다. 하지만 이 실제적인 책은 출판 될 수 없었고, 연구를 위해 어떤 서클에 보관되어 있었다고 추측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