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 ( poison ) 7

댓글 0

카테고리 없음

2020. 12. 5.

 

Mignard,_possibly_after_-_Henrietta_of_England_-_National_Portrait_Gallery 헨리에타 앤 스튜어트

 

16 세기 이후

16 세기 말경에는 기술로서 독의 중심지는 이탈리아에서 프랑스로 옮겨져 독이 범죄에 이용되는 것은 점점 많아지고 있었다. 1570 년대에는 파리에서만 3만 명이 독살당했다는 통계도있다. 이 문제 자체가 유행병이라 부를만 했다. 범죄와는 아무 관계도 없는 사람들에게도 큰 영향을 주고 있었다. 특히 귀족의 대부분은 독살의 공포에 떨고 있었다. 그들은 매우 신뢰할 수 있는 사람들과의 만찬밖에 하지 않게되었다, 고용하고 있는 하인들도 신중을 기해 선택하는 것이 당연하였다. 매우 고귀한 태생이며 독살을 극도로 두려워 했던 유명한 인물을 꼽을 수 있다면 헨리에타 앤( 영어 : Henrietta Anne Stuart , 1644 6 16 - 1670 6 30 ) 과 헨리 6 ( Henry VI , 1421 12 6 - 1471 5 21 )이다. 그녀는 독살을 걱정한 나머지, 십이지장 궤양에서 복막염 되자 독이 담긴 것이라고 지레 짐작을 했다. 헨리 6 세도 루블( 러시아어 : рубль, 벨로루시어 : Рубель, 몰다비아어 : Рублэ ) 을 방문했을 때 자신이 조리 한 계란 만 먹었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음료도 직접 따른 물 밖에 마시지 않았다고 한다. 1662 년 루이 14세 는 아뽀세카리(apothecary; 약제상)에 규제를 걸어 신용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인간 이외 독을 판매하는 것을 금지했다.

 

Neopoliani Magioe Naturalis

 

네오폴리아니 마기오 네츄럴리스 (Neopoliani Magioe Naturalis) 라는 책의 초판은 1589 년 말이다. 이것은 학문으로서의 독을 제조하는데 도움이 되는 기술을 상세하게 해설 한 것이다. 이 저작에 따르면 가장 효율이 좋은 것은 와인에 독을 혼합하는 것이다. 이 기법은 당시 매우 대중적인 수법이었다. "늑대의 독 (Veninum Lupinum)이라는 맹독을 조합법도 이 책에 실려있다. 이것은 투구꽃, 주목씨앗, 생석회, 비소(기호As), 아몬드 , 유리 분말을 꿀 과 혼합하는 것이다. 완제품은 호두만한 크기의 알약이 되었다고 생각된다.

 

apothecary 약종상

 

독극물 판매에 규제가 걸린 무렵, 노트르담의 승려들은 독에 관련된 참회의 놀라움의 소리를 남기고 있다. 그들은 왕에게 "독 전염병"이 얼마나 무서운 것인지 그 실태를 보고하기로 했다. 이에 대해 왕은 " Chambre Ardente (불같은 방) "이라고 이름이 붙여진 조사를 실시 한다고 포고를 낸다. 이 조사는 " affaire des poisons (독극물 사건) "으로 알려져 있다.

 

119714_cour-louis-xiv affaire des poisons 독극물조사 사건협의

 

이 단속은 국가 권력하에서 행해 졌지만 처벌을 피하기 위해 권력의 연줄을 가지고 흉악한 독살들의 대부분은 체포되지 않았다. 그래도 포고기간 동안 약 442 명이 체포되어 처벌을 받았다. 이 명령은 반동 또는 반대파를 제거할 목적도 있었다. 이 소동으로 독극물이나 그 사용법에 대한 관심이 일반인들에게 까지 높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