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취한 실레 누스 ( Drunken Silenus )

댓글 0

카테고리 없음

2021. 1. 21.

Anthonis_van_Dyck_055

 

술취한 실레 누스 ( Drunken Silenus ) 는 앤서니 반 다이크( 네델란드어; Anthony van Dyck, 1599 년 3 월 22 일 – 1641 년 12 월 9 일 )가 1620 년에 그린것으로 현재는 드레스덴의 Gemäldegalerie Alte Meister 에 소장되어 있다.

시레노스 ( 고대그리스어 : Σιληνός , Sīlēnos , 라틴어 : Silenus,  Σειληνός , Seilēnos )는 그리스 신화의 반인 반마의 종족이다. 사티로스 ( 고대그리스어 : Σάτυρος , Satyros , 라틴어 : Satyrus , 영어 : Satyr ) 도 비슷하지만, 이쪽은 반 말이아니라 반 염소다. 물의 요정에서 예언의 힘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전형적인 시레노스은 전체적으로 인간과 비슷하지만 엉덩이에서 다리, 꼬리, 귀가 염소와 닮았다. 인간과 유사한 다리를 가진 것도있다.

시레니 (Sileni)는 디오니소스 의 시종 인 시레노스이다. 그들은 주정 뱅이였다. 다른 시레노스과 다른 점은 일반적으로 대머리 비만 체로 얇은 입술 땅딸막 한 코를하고있는 것이다. 다리도 인간의 그것이었다. 후 sileni 는 복수형 인 의미를 잃고 오로지 혼자의 시레노스을 가리 키도록했다.

시레노스는 로마 신화에서는 시루봐누스( 라틴어 : Silvanus ) 에 대응한다. 그는 포도주의 신 디오니소스 ( 고대그리스어 : ΔΙΟΝΥΣΟΣ , Διόνυσος , Dionȳsos )의 스승이며 또한 충실한 하인이기도 했다. 대량의 와인을 마시고 항상 취해있어 사티로스에 도움을 받아 당나귀에 실려 가는 것이다. 퓨류기아( Phrygia , 고대 그리스어 : Φρυγία ) 의 왕 미다스( 고대그리스어: Μίδας , Midās )가 만취 한 시레노스 집에 찾아와 대접 했을 때, 디오니소스는 그것을 좋아했고 상당히 예의 갖추었다.

시레노스은 매우 현명하였고 자신에게 질문 한다면 인간에게 중요한 비밀을 말해 줄거라고 생각했다. 시레노스는 로마 신화의 시루봐누스와 동일시되지만, 후자의 이름은 '숲'이라는 의미 밖에 없고, 에트루리아( 라틴어 : Etruria ) 의 Selvans 유래이다.

 

Peter_Paul_Rubens_-_The_Drunken_Silenus_-_WGA20297  위의 4작품이 피터폴 루벤스의작품이다.

 

drunken-silenus-1630-1635-oil-on-canvas-cesare-fracanzano-1605-1651 술취한 실레 누스 1630-1635. 캔버스에 유채. 2019 년 4 월 15 일에 업로드 된 Cesare Fracanzano -1605-1651-의 그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