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렉 (Molech, 히브리어 : מלך (ml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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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1.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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몰렉 (Molech, 히브리어 : מלך (mlk)은 고대 중동에서 숭배 된 신의 이름이다. 가나안 의 신의 히브리어 이름이다. 남성 신. 모로크 (Moloch, [ m oʊ l ɒ k ] )라고도한다. "눈물의 나라의 군주 ','어머니의 눈물과 아이들의 피 투성이 마왕」이라고도 불리며, 인신공양을 한것으로 알려져있다.랍비 유대교 전통에서 몰렉은 제물이 던져지는 불에 달궈진 청동상으로 여겨진다. 또한, 그리스, 로마의 작가에 의해 카르타고의 바알 하몬(Ba'al-Hamon)에게 어린이를 제물로 바쳤다고 한다.

셈 어파(Semitic) 에 왕을 의미하는 말리크 (Malik, mlk)에 따른 두 번째 성전 시대의 위악 어법( dysphemism ) 으로 발음한다. 제임스 왕 성경은 암몬(Ammonite) 자손의 신 과 페니키아의 티레(Tyrus)시 수호신 몰랙을 언급하는 것으로 Milcom ( מַלְכָּם Malkam "위대한 왕")이라는 표현도있다.

 

2nd_century_Hebrew_decalogue 히브리어로 기록 된 2 세기의 마 소라 본문 1902 년 WL 내쉬가 이집트에서 발견했기 때문에 내시 파피루스라고되어있다. 십계명 등이 기술되어있다.

 



페니키아어 에서 𐤌𐤋𐤊 , 마 소라 본문( 영어 : Masoretic Text )에서는 מֹלֶךְ , 라틴어에서는 mōlek , 그리스어 ( 라틴어 : Septuaginta, 칠십인역) 에서는 Μολόχ이라고 한다.

 

084.The_Judgment_of_Solomon 지혜자 솔로몬의 심판 ( 귀스타브 도레 )



고대 이스라엘 
팔레스타인도 몰렉의 제사는 전해졌다. 고대 이스라엘(전설적인 태조 아브라함 시대부터 유대인 전쟁 종결까지 )에서 히브리어로 수치를 의미한다 이스 보셋 ( 히브리어 : אִישְׁבֹּשֶׁת , 'Išbošet ) 과 같은 모음을 몰렉이라고 부르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 레위기 "에는 돌로 쳐죽이는 대상이되는 중범 죄 가운데 "몰렉에게 자녀를 바치는 것'이 거론되고있었다. 그러나 솔로몬 왕( 히브리어 : שלמה , Šəlōmōh Shlomo , 그리스어 : Σολομών , 라틴어 : Salomon , 아랍어 : سليمان , Sulaymān , 터키어 : Süleyman , 기원전 1011 년 경 - 기원전 931 년 무렵)이 몰렉 숭배를 한 것이 ' 열왕기'에 기술되어있다 . 여기에서는 몰렉은 암모니아인 신으로 암몬 자손과 동의어다.

" 레위기 "18:21에서 "자녀를 몰렉에게 바쳐서는 안된다", " 레위기 "20 : 2-5에 "이스라엘 사람들 가운데 이스라엘인 중에 여행자든 외국인이든 누구든간에 그 아이들을 몰렉에게 바치는자는 반드시 사형에 처해야한다. 즉 나라 사람들이 그를 돌로 쳐죽여야한다. 나는 그런사람들을 갈라놓을 것이다. 백성중에 그 아이들을 몰렉에게 바쳐 내 성소를 더럽 히고, 또한 나의 거룩한 이름을 더럽혔기 때문이다. 그 사람들이 자녀를 몰렉에게 바칠 때 나라 사람들이 만약 일부러 이 일을 눈감아준다면 용서 하지 않으리라 라고있다.

 

King-James-Version-Bible-first-edition-title-page-1611 킹 제임스 성경



또한 ' 열왕기 '에 11 장에서는 바로의 딸과, 모압, 암몬, 에돔, 시돈과 헷 등의 외국 여자를 사랑한 솔로몬 왕의 아내들이 다른 신들을 숭배했다고한다. "솔로몬이 시돈과 여신 아시타로테 따라 암몬의 신과 미루코무에 따른」 「솔로몬은 모압의 신 케모시를 위해, 또 암몬 사람의 신 예루살렘 동쪽 산에 산당을 마련했다. "

열왕기 하에 16 : 3에서는 아하스 왕이 "이스라엘 왕들의 길로, 또한 주님 께서 이스라엘 자손 앞에서 쫓아 내신 이방인이 자신의 아들을 불에 구워 제물로했다 "고한다.

역대(히브리어 : דברי הימים Dibhrēy hayYāmīm,  구약 성서 에 간직 된 유대인 의 역사 책 ) 아래 28 : 2-4에서 "이스라엘 왕들이 바알을 위해 주조 한 형상을 만들고 벤힝노무 골짜기에서 향을 피우고 그 아들들을 불에 태워 제물과 이방인의 행위를 모방하여 산당에 언덕의 푸른 나무 아래에서 제사를 드리며 분향 하였다. "고 하였다.

 

TyreAlMinaAgora 티레



고대의 암몬 
고대 요르단 동부에 살고 있던 암몬 사람 들로부터는 풍작과 이익을 지키는 신으로 숭배되고 있었으며, 그들은 청동으로 '왕좌에 앉은 몰렉의 형상 "을 빚어 그것을 희생의 제단으로 사용하였으며, 동상의 내부에는 7 개의 제사를 지내기위한 선반도 설치되어 있었다. 그리고 그 선반에는 제물로 바쳐지는 밀가루 ,꿩, 비둘기, 암말, 암컷 염소 , 송아지 , 황소, 그리고 인간의 신생아가 담긴 살아있는 상태에서 구워 죽이고 있어 신생아는 모두 왕권을 잇는 사람의 첫 아이 였다고한다. 또한 제사 의식은 심벌즈 와 나팔 , 북에 의한 굉장한 소리가 울려퍼지고 이것은 아이의 울음 소리를 지우는 위한 것으로 되어있다.

 

Ishbosheth_is_slain Ish-bosheth의 죽음을 묘사 한 Morgan Bible 삽화



신약 성경 
몰렉에 대한 언급은 신약에서도 볼 수있고 유대인에게 피해야 할 이교도 신으로 간주 된 것을 알 수있다.

바알 하몬 
중세 이후 주석들은 몰렉을 페니키아의 주신 인 바알 하몬(Ba'al-Hamon, 카르타고 의 주신  ) 과 동일시하게 되었다. 여기에는 고대의 작가들이 전하는 바알 하몬의 숭배가 인간을 희생하는것을 특징으로하고 있었던 것이다. 플루타르코스( 그리스어 : Πλούταρχος , 라틴어: Plutarchus, 46 년에서 48 년 경 - 127 년 무렵) 는 카르타고 ( 라틴어 : Carthāgō , Karthāgō, 아랍어 : قرطاج Qarṭāj , 영어 : Carthage ) 는 바알 하몬을 위해 사람을 제물로 희생 하는 것으로 하나님과 크로노스( 고대그리스어 : Κρόνος , Kronos ) 또는 사투르누스(Sāturnus) 와 동일시했다. 

 

Jerusalem_Modell_BW_3 이스라엘 박물관의 두 번째 성전의 모형 ( 헤롯 대왕에 의한 수리 후 헤롯 성전)



1921 년에 오토 아이스 펠트 (Otto Eißfeldt, 1887 년 9 월 1 일 - 1973 년 4 월 23 일 )은 몰렉에 대한 새로운 학설을 발표했다. 이것은 카르타고의 발굴 조사에 기초하고 mlk가 "왕"의 의미로 하나님의 이름도 아니라고한다. 아이스 펠트의 설에 의하면, 이 단어는 적어도 2의 경우에는 인신 공희를 포함한 특정 희생의 형식을 가리키는 말이었다. 아이를 잡고있는 제사장을 묘사 한 부조가 발견되었다. 또한 제사 공간 같은 장소에서 아이의 뼈가 대량으로 발견되었다. 아이는 신생아도 포함되어 있었지만, 더 나이가 위인 거의 6 살을 초과하는 것이었다. 아이스 펠트는 구약 성경에서 어의가 불분명했다 "토훼토"(tophet)의 거행 공간을 가리키는 말이었다고 주장했다. 유사한 위치는 페니키아의 식민지가 있었다 사르데냐 , 몰타 , 시칠리아에서도 발견되었다.

아이스 펠트 설은 발표 된 이후 몇몇 의혹을 제외하면 거의지지되어왔다. 그러나 1970 년 에 카르타고의 인간 희생에 대한 견해를 수정하는 설을 사바 티노 모스카티 가 주창했다. 모스카티는 카르타고에서의 인신 공희가 일상적인 것이 아니라 매우 어려운 경우에만 했다고 생각했다. 이 점에 대한 논쟁은 현재 결론을 보지 못하고, 새로운 고고 학적 증거가 발견이 기대되고있다.

 

Marx_Reichlich_001 투석 형에 처해질 스테파노




반유대주의 속의 몰렉
몰렉의 믿음은 유럽의 반유대주의의 역사에서도 종종 언급되어왔다. 유대인들은 아이를 인신 공희하기 위해 살해하는 피의 고발 (영어 : Blood libel, Blood accusation , 히브리어 : עלילת דם) 이 종종 언급되어왔다.

 

Ritualmord-Legende 트렌트 혈통의 시몬 . 1493 년 Hartmann Schedel의 Weltchronik 삽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