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벌이 동물의 똥 발라 말벌을 격퇴

댓글 0

카테고리 없음

2021. 1. 23.



아시아에 서식하는 꿀벌은 사나운 대형 말벌의 공격을 저지하기 위해 닭과 물소의 똥과 인간의 소변까지도 채집하여 벌집 입구 주위에 바르는 것을 과학자들이 발견 했다.

이 냄새나는 것 같은 방어책은 꿀벌이 식물 이외의 물질을 채집하는 기록은 첫 사례이며, 꿀벌이 「도구」(이 경우 배설물)를 사용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최초의 명백한 실례이다.

 

미국 웰 즐리 대학교 ( Wellesley College )의 헤더 마틸라 ( Heather Mattila ) 씨가 이끄는 연구팀은이 사건에 관한 논문을 9 일 미 과학 잡지 '프로스 원 ( PLOS ONE )'에 발표했다.

자연 자원을 대량으로 수집하는 것으로 알려진 꿀벌이 천적의 공격을 물리치는데 다양한 전략을 짜내고있는 것은 이전부터 알려져 있었다.

그 전략은 몸을 방패로 둥지를 지키는 집단으로 동시에 몸을 떨게하고 파도와 같은 운동을하거나 위협하는 소리를내고 침입자를 구형으로 둘러싸 고열로 죽게하는 등이있다.

꿀벌보다 몸이 4 ~ 5 배 큰 말벌은 독침과 강력한 턱으로 완전 무장 한 살육 기계이다. 그 턱으로 꿀벌의 몸을 두동강내어 죽인다.

정찰 말벌은 벌집을 발견하면 화학 물질 표시를 붙인 후 전투를 위해 자신의 둥지를 최대 50 마리 소집하여 표적되는 꿀벌을 수천 마리를 죽이고 둥지를 점령한다.

 



동물의 똥으로 얼룩진 벌통은 말벌이 멈추는 확률이 낮았다.

마틸라 씨와 연구팀은 이번 최신 연구에서, 베트남에 있는 3 곳의 양봉장에서 관찰을 실시했다. 양봉가의 벌통에서 본 이상한 얼룩이 물소의 똥이라고 연락이 있었던 것이다.

연구팀은 양봉장 꿀벌이 실제로 똥 및 기타 배설물을 모으고있는 것을 확인했다. 꿀벌은 말벌이 둥지에 날아왔는데 반응하지않지않았다.

똥 얼룩의 다수 둥지의 입구에는 말벌이 멈추는 확률이 낮았고 실제로 멈춘 경우에도 말벌이 입구를 갉아 넓히려는 시간이 94 % 감소했다.

 



동물의 배설물은 말벌을 불허하는 화합물이 포함되어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저자들은 논문에 썼다. 혹은 말벌 집단 공격의 표적으로하는 둥지에 표시하는 장소의 화학 물질을 차단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아시아 꿀벌에 의한 동물의 배설물 도입방법은 최대 위험한 천적으로부터 둥지를 보호하기 위해 꿀벌이 진화시켜 온 일련의 멋진 대항 수단의 좋은 본보기라고 논문의 저자들은 지적하고있다. (c) AFP

2020 년 12 월 16 일 9:21 발신지 : 워싱턴 DC / 미국 [ 미국  북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