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니발리즘 ( 영어 : cannibalism ) 5(마지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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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1. 23.

Magliabchanopage_73r 아즈텍 그림 문서에 그려진 사람 고기를 먹는 사람들. 뚝배기에 사람의 머리와 손발이 담겨있다

 

아메리카
아메리카에서는 종교 의례로 널리 인신 공희 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또한 전쟁 포로를 음식으로하는 관습도 많이 존재했다.

아즈텍( Azteca , 고전 틀어 : Aztēcah, 1428 년 부터 1521 년 까지 약 95 년간 북미 의 멕시코 중앙부에 번성했던 메소 아메리카 문명 의 국가다 ) 은 식인을 제도화하고 있던 희귀 한 국가이며, 곳곳에서 발생하는 전쟁과 반란에서 얻은 포로를 수도로 보내 식량으로 소비하고 있었다. 살아있는 상태의 제사에서 흑요석(영어 : Obsidian ) 칼로 심장을 도려내어 신에게 바쳐 신체 부위는 던져 떨어 뜨려 잘게 자르고 옥수수 와 함께 끓여서 먹었다. 그러나 인육을 먹는 것이 허락 된 것은 상류층에만 허락되었다.

 

Obsidian knife 흑요석칼



북아메리카의 연애족(영어 : Iroquois Confederacy ) 과 와이 앤 도트 족 ( 영어 : Wyandot ) 등 인디언 들도 전쟁 포로를 음식으로했다. 예수회의 보고에 따르면 전장에서 음식과 다른 자신들의 마을에 찾아와 고문과 훈련에 사용 후 먹었다고 말한다.

북아메리카 대륙에 이민 온 유럽 식민지 사람이 제임스 타운에서 식인을하고 있었다는 연구 결과가있다. 신세계에 도착한 식민지 인들이 어려운 생활 환경에 따라 식인 행위를 강요당한 가능성은 오래전부터 지적되고있다.

1995 년 밥 맥켄지( Robert Callen MacKenzie , 1948 년 11 월 30 일 - 1995 년 2 월 24 일 Bob은 애칭) 가 시에라 리온에서 전사했을 때 시신의 일부를 먹게했다.

Ἀνδροφάγοι 안도로빠고이



아시아 
기근과 전쟁에서 사람 육식은 다른 지역과 다르지 않지만, 종교 의식에 사람 육식이 이용되는 경우가 특필된다.

헤로도토스 는 " 역사 "에서 안도로빠고이( 그리스어 : Ἀνδροφάγοι ) 라는 부족의 식인 풍습과 미디어( Media , 고대 그리스어 : Mēdía / Μηδία , 고대 페르시아어 : Māda , 아카드어 : Mādāya )의 왕 아스테에아게스 장군 하루빠고스에 그 아이를 먹인 일화를 소개하고있다. 이들의 전설이 있지만 유럽의 관점에서 아시아 인 (을 비롯한 이민족)의 "식인"진술이다.

인도에서 시바 교의 일파 인 아고리 ( 산스크리트어; aghora  ) 의 수도자가 사람 육식을하였다. 그들은 신통력을 얻기 위해 갠지스 강 에서 수장 시체를 끌어 올려 그 고기를 먹었다. 최근 그 촬영이 이루어졌다. 사회적 행위가 아닌 사례로는 2009 년에 하리 아나 주에서 화장장 직원들이 시신 불고기로 저녁 반주를 하는 사건이 일어있다.

티베트에도 1930 년대에 샴발라(Shambhala) 를 표방하는 종교 단체가 신도들을 모시고 사람 육식 의식을 갔었다는보고가있다 .

남 베트남은 1950 년대와 1960 년대 베트남 공화국 군이 반군 소탕 작전에서 반군과 민중을 살해하고 "인간의 살아있는 간은 정력에 좋다고 꺼내 먹었다고 한다 .

韩非子

 

중국
옛날 「한비자」에 「紂為肉圃、設炮烙、登糟丘、臨酒池、翼侯炙、鬼侯臘、梅伯醢, 塩漬け肉」라는 인육 요리의 기술이 보인다.
주위육포,설포낙,등조구,임주지,익후자,귀후랍,매백해,염장육.으로 요리를 했다. 

일본의 코무로 나오키(小室直樹, こむろ なおき、1932年9月9日 - 2010年9月4日) 에 따르면 중국에서는 고대부터 근세에 걸쳐 식인 습관이 매우 성행했다고한다. 코무로는 "이 음식들과 전족 , 과거 일본에 전혀 전해지지 않고, 또한 일본인은 그들을 전혀 이해할 수 없었다"고했다. 또한 코무로는 중국이 다른 문화의 식인에 비해 특징적인 것은 식인이 광기 행위, 종교 활동, 긴급 피난 행위 등이 아닌 지속적인 음식 문화로 뿌리 내리고 있던 것이며 " 공자는 인육을 좋아했다 "는 예와 명군이라고 한 제나라 의 환공 이"자신은 여러가지 음식을 먹어 왔지만, 아직 인간의 아기를 먹어 본 적이 없다 "고 말한 것을 듣고 요리사(易牙)가 자신의 아이를 살해 요리하여 환공을 만족시킨 경우 등 방대한 문헌이 중국에서 일상적인 식인 행위를 전하고 있지만, 환공과 易牙일화도 포함 중국의 도덕 규범인 유가도 도가도 전혀 비난하지 않는 것을 지적하고 중국 사회에서 식인이 도덕 위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을 나타낸다고 주장하고있다.

" 삼국사기 "에도 기근과 전쟁으로 식량이 부족하면 자신의 아이를 먹을수없어 다른 사람의 아이로 교체후 먹었다는 기록이 남아있다. 「삼국지」권 14 위서 " 정욱 전」에 인용 된것으로 「世語曰 初 太祖乏食 昱略其本縣 供三日糧 頗雜以人脯 由是失朝望 故位不至公」고 약탈 한 식량에 인육이 포함되어 있었기 때문에 정욱이 출세를 놓쳤다라는 설명이 보인다. 또한 「晋書」의 후조의 천왕태자였던 석수의 식인성애 기호에 대한 기술이 있다. 

文化革命

 

당나라 시대 이후는 사람 육식을 금지령이 떨어졌고 " 자치 통감」의 인육 시장 가격이 20 년에서 수십 분의 1로 폭락 한 기록이있다. 

명나라 시대의 이시진(李時珍, 1518 년 7 월 3 일 - 1593 년 ) 에 따르면 " 본초 강목 "인부는 인육을 비롯한 인간 유래의 약초가 기록되어있다. 특히 궁정을 중심으로 여인의 혈액에서 만든 약 (仙丹)이 강장제로 선전했다. 불임으로 고생하던 가정 제 (嘉靖帝 )는 투약까지 궁녀들에게 출혈을 강요했기 때문에 많이 쇠약 해져서 죽었다고 한다. 

문화 대혁명시에도 '숙청'이라는 명목으로 사람 육식 광시 등에서 대낮에 이루어지고 있었다는 후년의 조사와 그보고가있다.

孝行

 

한반도 
한반도에서도 식인 문화는 볼 수없었지만 "藥指 」를 절단하여 부모님을 구명 했다는 전설이 있고 자신의 허벅지 살을 떼어내어 부모님을 봉양했다는 효행으로 통일 신라에서 조선시대 까지 이어졌다. 효행 이외에서 직접적으로 사람 고기를 약으로하는 것에 대해서는 비교적 늦게 조선의 가운데 세종의 통치 (1520 년대)에서 확산되고 있었으며, 선조의 통치시대 1575 년 6 월에는 산 인간을 죽이고 生肝를 꺼내 팔아 치웠다는 죄명으로 다수 체포 된 것이 「조선 왕조 실록」에 기재되어있다.

한국 독립 운동가 김구는 허벅지살을 도려내어 질병을 앓고있는 아버지에게 먹였다고 했다. 이 민간 요법의 풍습은 원래 매독의 치료를 위해 행해진 것으로 추정 할 수 있지만, 나중에 이 병에 머물지 않고 불치의 병고에 전반에 이루어지게되어, 일제 시대의 쇼와 초기에 이르러도 신문 기사 중에도 오랜병을앓고있는 남편을 위해 자신의 아이를 죽이고 生肝을 먹이는 사건이 있었고 당시에는 불치병으로 나병 약으로 아이를 산으로 데리고 가서 죽이고 生肝을 먹는 행위가 있었다고 한다. 그러나 이 시대의 사회에서도 이미 이러한 약물로 사람 육식은 일반적 아니라 전 현대적이고 비과학적인 생각이었다.  조선 총독부에 의해 시행 된 법으로도 금지되었으나 1933 년 경기도 경성부 에서 발생한 엽기 사건이 발생했다. (京城府竹添町幼児生首事件)

 

Keijo_Nippo_newspaper_clipping_(7_June_1933_issue)_01 生首의 신원 판명을 보도했다 경성 일보 기사 (1933 년 6 월 7 일)



그러나 최근에도 인육을 약으로 믿고 자양 강장과 회춘의 효과가 있다고 믿고 복용하고있는 사례가있다. 특히 2011 년 8 월 중국에서 밀수 된 인육을 봉입 한 캡슐이 나온 것을 한국의 세관 당국이 발표하고 국내외에서 큰 문제가되었다. 세관, 경찰, 보건 당국은 단속에 나서고 있지만 이미 대량으로 나돌고있어 적발이 쉽지 않았다. 2012 년에서 1 정 30000원 이상으로 거래되고 있었다.

 



한국에서는 20 세기 후반의 경제 성장으로 식량 부족이없지만, 북한에서는 농업 정책 의 실패 등으로 1990 년대 중반 이후 식량 부족이 만성화하고있다. 2012 년 봄에는 수만명 규모의 아사가 발생하였으며, 그 적은 식량을 정부와 조선 인민군이 횡령 한 결과라고한다. 굶주림에 참다 못한 부모가 아이를 먹고 잡은 사건과 인육 밀매 유통 등의 사건이 끊이지 않는다고 한다.

 

Minamoto_Yorimitsu 源頼光

 

일본
일본의 식인 풍습은 타나카카에(田中香涯) , 남쪽 쿠마 그스 에의한 논고가있다. 옛부터 스 이제이 천황(綏靖天皇)이 일곱 사람을 먹었다는 일화를 비롯해 주탄 동자 설화 중의 미나모토 노 요리 미쓰 일행과 아다치 원의 마귀 할멈 의 집에 들른 나그네의 간을 먹은 이야기 등 설화에 카니발리즘이 산견된다.

인간의 내장이 민간약 으로 규정되어 있었다는 기록이있다.

에도 시대 처형 된 죄인의 시체에서 채취 한 간을 처마 끝에 매달아 건조시켜 사람 담즙 원이라는 약물로 가공하여 판매하여 당시 사람들 담즙 원은 정당한 약제이며, 야마다는 사람 담즙 원의 매각으로 다이묘에 필적하는 재력을 가지고 있던 것으로 알려져있다.

南洋戦線



태평양 전쟁 중 남양 전선 ( 임팔 뉴기니 · 필리핀 · 과달카날 등)의 일본군은 병참이 만성적으로 두절 한 것으로, 대규모 기아가 자주 발생 죽은 고기를 먹는 사태가 각지에서 발생했다. 
괌에서 패주 중에 있는 육군 상병이 도피를 같이하고 있던 일본인 민간인 부모를 살해하고 그 고기를 먹었다는 사건이 발생했다. 사건의 목격자가 미군이 신고했기 때문에 상병은 전범으로 체포되어 미군에 의해 처형되었다. 1944 년 12 월 뉴기니 전선의 제 18 군 사령부는 "아군 병사의 시체 고기를 먹는 것을 처벌"하라고 선포하고 이에 반해 아사자를 먹은 4 명이 총살 당했다고한다. 또한 민다나오 는 1946 년 부터 1947 년 에 걸쳐 잔류 일본군이 현지인을 약탈했다는 증언이있어 마닐라 공문서 관에 기록되어있다.

가축의 카니발리즘
닭의경우 약해진 동료의 항문을 한마리가 쪼아먹기 시작하면 집단으로 쪼아먹어 죽인다. 이것은 환경이 조밀한것으로 스트레스가 원인이라고 한다.

자연계의 카니발리즘
카니발리즘은 무척추 동물과 어류, 양서류 뿐만 아니라 조류 와 포유류 등 고등 동물에서도 볼 수있는 행동이며, 침팬지의 영아 살해에 따른 동족상잔와 같은 영장류도 예외는 아니다. 자연 상태에서의 가축과는 다른 스트레스 이외의 카니발리즘의 이유는 먹이로서의 가치에 중점이 있는 경우와 유사한 개체를 죽이는 것에 중점이 있는 경우, 그 모두를 겸하는 경우가 있는데, 침팬지의 예에서는 그 의의가 아직 잘 밝혀져 있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