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렉세이 폰 야블렌스키 ( 러시아어 : Алексей Георгиевич Явленски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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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2. 25.

 

알렉세이 폰 야블렌스키 (  러시아어 : Алексей Георгиевич Явленский 라틴어: Alexei Georgijewitsch Jawlenski , Alexej Georgievič Javlenskij , 율리우스 력 1865 년 3 월 13 일 - 1941 년 3 월 15 일 )는 러시아 계 독일인 화가에서 독일 표현주의를 대표하는 인물 중 하나다. 봐시리 칸딘스키( Василий Васильевич Кандинский )와도 교우가있었다. 20 세기 초반의 뮌헨의 예술 운동인 뮌헨 신 예술가 협회 또는블루 나이트에 참여하여 평생 왕성하게 제작에 임했다. 인간의 "머리"를 모티브로하여 그려 온 후년의 일련의 시리즈가 잘 알려져있다. 1930 년 독일 국적을 신청하여 1934 년에 국적을 취득하였다.

생애
알렉세이는 6 남매 중 다섯 번째 아들로 1865 년에 태어났다. 아버지 대 게오르기 니키호로뷔찌 · 야블렌스키는 아들 알렉세이가 17 세의 나이에 타계했다. 어머니 알렉산드라 뻬토로부나 · 메도붸데봐는 아버지의 후처였다. 알렉세이는 16 년간 가족과 함께 모스크바에서 성장하고 있었던 것으로 예상되었다. 1882 년 모스크바에서 열린 '공동 국제 전시회 "에서 처음으로 그림을 본 알렉세이는 그림에 비상 한 동경을 품고 독학으로 그림 공부를 시작, 그림공부를 하기 위하여 일요일 과 금요일마다 트레 티 야코프 미술관에 다녔다. 사관이되었다 알렉세이는 1889 년 의 이동으로 모스크바를 떠나 상트 페테르부르크에서 쉬었다. 이곳에서 군인으로 지내는 한편, 저녁에는 러시아 제국 예술 아카데미 (현재 상트 페테르부르크 미술 대학 )에 다녔다.

 

Marianne_von_Werefkin_-_Portrait_of_Vera_Repin 마리 안네 폰 붸레후킨



아카데미에서 기초를 닦았다. 여기에서 그는 러시아 사실주의를 대표하는 일리야 레핀을 알았지만 같이 공부하는 것은 아니었다. 1892 년 , 알렉세이에 유화 자습서의 스승으로 레핀은 개인 제자 부유 한 남작 영애 마리 안네 폰 붸레후킨을 추천했다. 그녀는 당시 러시아 여류 예술가로서 상당한 성공을 거두고 있었으며, "러시아 렘브란트 "라고했다. 붸레후킨이 가난한 알렉세이에게 그림 교수하는 결의를했다. 그녀는 알렉세이에게 합당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으며, 훌륭한 예술 작품을 만들어 낼것이라는 스스로의 직감을 믿었었다.

1896 년 붸레후킨과 알렉세이는 당시 11 세 하인이었던 헤레네 · 네스나코모후 (1885 - 1965)와 같이 뮌헨으로 이사하였다. 슈바빙 지역의 기셀라 거리 23 번지의 3 층에 아늑한 집을 빌렸다. 붸레후킨는 알렉세이를 위해 10 년간 자신의 업적을 완전히 포기하고 애제자의 지도에 헌신 더욱 화가 수업을 슬로베니아 사람의 안톤 아쯔에베를 투입했다. 알렉세이는 아쯔에베의 학원에 큰 영향을 받아 러시아인 친구 이고르 구라바리 와 드미트리 카루도후스키 (1866 - 1943)와 친해져 공동 제작을했다. 아쯔에베는 빛 과 같은 뛰어난 색채 감각을 가지고 있었으며, 또한 "거장의 회화 기법」을 소중히하고 있었다.

아쯔에베에 감화 된면이 야우렌스키의 유화에서 특징적으로 나타나고있는 서명과 1900 년 의 기입이 초상화 " 15 세의 헤레네 (Helene fünfzehnjährig) "(카탈로그 레조 네 (작품 목록) 13 - 다음 카탈로그 레조 네의 프랑스어 첫 글자를 따서 CR로 단축)이다. 헤레네는 2 년 후 야우렌스키 사이에 아들 안드레아스를 낳게된다. 이 작품이 중요한 열쇠로 주목되는 것은 회화 기법의 관점뿐만 아니라 스타일면에서도 차기 시대를画する"대로가는 작품"의 선봉이 될 수 있도록 선행하는 스스로의 도표 그림 (CR 7, 8, 11)에 보인다 "렌 바흐 브라운"과 같은 진정 애매한 색상을 거절했다는 것이다.

야외에서 춤 (Tanz im Freien) , (CR 25)는 비 자연적인 명암 표현을한 알렉세이 회화의 발전 역사에서 주목할만한 그림이다. 이 그림을 자세히 조사한 결과, 예상치 못한 사실이 밝혀졌다. 그것은 1903 년 9 월 붸레후킨의 뒤를 노르망디에 여행을 떠나기 조금 전에 일어났다 . 방사선 사진을 통해 오늘날의 모습 에 이전의 그림이 발견 된 것이다. 거기에 있던 것은 검은 스커트를 입은 여성의 모습에서 양식으로는 스페인의 의상을 입은 헤레네 그림 (CR 21)으로 이행하는 것이었다. 알렉세이와 붸레후킨의 수기에 따르면,이 그림에 덧칠 된 새로운 그림에는 1904 년의 날짜가 적혀 있고, 이 점에서 이 작품은 " 라이햐 츠 하우젠 저녁 (Abend in Reichertshausen ) "(CR 68)와 같은 그림의 선구자의 중요한 열쇠가 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알렉세이와  붸레후킨은 1904 년 7 월부터 9 월까지 피서를 위해 라이햐 츠 하우젠 ( 독일어; Reichertshausen )에 머물고있었다. 이전 작품과 비교하여 알렉세이 그림은 근본적인 혁신을 이룬 것으로 나타났다. 아쯔에베 밑에서 배운 화풍인 평면적인 특징의 배경에 좋은 대조를 이루는 색채의 조각과 작은 갈고리 모양으로 그리는 구성이 대두되고있다. 이전 길게 뻗은 붓의 색채의 필치는 후퇴 하고 있엇다. 당시 알렉세이는 프랑스의 새로운 예술에 관심을 가지고 열심히 연구하고 있었으며, 따라서 그의 그림도 색채가 풍부한 것이되어 갔다.

1905 년 을 알렉세이가 독일에서 머물 때 퓌센( 독일어 : Füssen , 알레 만 어: Fiesse )에는 숲을 아루고 이 주변에서는 일련의 화려한 회화 작품을 제작하고있었다. 일부 작품에서는 그 모티브가 된 장소를 정확하게 특정 할 수있다. 예를 들어, 퓌센 성과 전방에 위치한 세인트망 수도원 ( 독일어; Kloster Sankt Mang )을 그린 작품 (CR 99)이있다. 이 그림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후기 인상주의 와 빈센트 반 고흐의 화풍의 특징이 인정된다. 이 특징은 알렉세이가 파리의 세 번째 살롱 도톤누의 세르게이 파블로 비치 · 쟈키레프 가 기획 한 러시아 부문 전시회에 보낸 여섯 작품 - 예를 들면 피클 바구니 (CR 75) -에서도 나타나고있다. 알렉세이는 자신의 회고록에서 몇번이고 프랑스 여행에 대해 언급하고 있지만, 거기에는 오해가있다. 이 여행은 1906 년에 붸레후킨 함께 브르타뉴 지방의 카란텍 ( 프랑스어; Carantec )에서 파리 아를르를 거쳐 소세 레팡 ( 프랑스어; Sausset-les-Pins )으로 향하는 여행이었지만, " 1905 년 "이라고 기입되어있다 . 지중해 연안 마르세유 근교에 화가 친구의 피에르 지류 (1876 - 1948)가 살고 있으며 그곳에서 붸레후킨은 다시 업적에 착수했다. 알렉세이는 1906 년 파리의 4 회 살롱 도톤누 일부 "브리트니의 습작 '을 출품하고있었다. 그들은 이번에도 러시아 부문에 출품 되었으나 현재는 그것을 확인할수없다.

1906 년 크리스마스를 알레세이와 붸레후킨는 소세 레팡에서 보내고, 1907 년 1 월 페르디난트 호를 방문하기 위해 제네바에 들러 뮌헨으로 돌아갔다. 1907 년 2 월 후반에 알레세이는 뮌헨의 예술 협회에서 베를린의 후기 인상주의 화가 쿠르트 헤르만 (1854 - 1919)과 나비파 예술가 얀 페어 카데 ( 네덜란드어; Jan Verkade ) 와 만났다. 페어 카데는 "란게얀"의 필명으로 논문도 집필하고 있는 인물이었다. 1908 년 부터 페어 카데는 종종 알렉세이의 아틀리에에서 제작했다. 8 월에는 알렉세이와 붸레후킨은 다뉴브 = 임대 카운티 의 시장 마을 카이스하임에 머물고 있었던 것이 밝혀지고있다. 한달 후에는 봐사부르크 암 인 ( 독일어; Wasserburg am Inn ) 으로 옮겼으며 중간의 다양한 날짜가 들어간 붸레후킨 스케치가 남아있다. 또한 마찬가지로 날짜가 적힌 붸레후킨 스케치에 의해 그들이 10 월 무르 나우 암 슈타 훼루제 ( 독일어; Murnau am Staffelsee ) 를 방문한 것으로 알고있다. 1907 년 12 월 초에는 페어 카데 오랜 친구 폴 세류지에 가 뮌헨에왔다. 그를 위해 화가의 후고 트렌드르 ( 독일어; Hugo Troendle )와 알렉세이의 거주지에서 멀지 않은 곳에 아틀리에 가 있었다. 세리지에의 소개로 3 명은 폴 세잔의 화법을 즐겼으며, 알렉세이의 정물화 (CR 177)에는 특히 뚜렷한 영향을 읽을 수있다.

1908 년 봄에도 또한 알렉세이 그림은 여전히 후기 인상주의와 반 고흐에 충실함을 계속했다. 붸레후킨의 자금 원조로, 요제프 부라쿠루 화랑에서 반 고흐의 그림 ' 오붸루의 거리 (Die Straße in Auvers)」 「피론 할아버지의 집 (La maison du père Pilon) "을 구입하였다. 알렉세이는 점묘 파에 푹 빠져 누군가 다른 고차원의 감동 할 수있는 예술가를 필요로하고 있었다. 1908 년의 부활절에 페어 카데은 알렉세이를 우라디스라후 스레 빈 스키 (1854 - 1918)에 소개했다. 스레 빈 스키 폴 고갱의 친구로 폴란드 사람이었다. 스레 빈 스키는 "돌팔이 색채 화가" - 즉 후기 인상 주의자 -에게 혐오감을 안고 있었으며, 알랙세이 그림에서 점선과 형태를 제거하고 알렉세이를 고갱적인 평면 회화로 전환시켰다. (CR 184 222 비교). 이 전환을 달성 도중에 알렉세이는 잠시 동안 봐시리 칸딘스키 와 가브리엘 레 뮨타 외에 뮌헨의 예술가 동료들의 방향을 결정짓는 스승이되었다. 1908 년 여름은 붸레후킨과 야우렌스키, 뮨타와 칸딘스키의 두 예술가에게 매우 충실하고, 또한 예술 사적으로도 전설적인 의미를 지닌 집단으로 제작 기간이되었다. 그러나 어쩌면 이 두 사람의 예술가 동료 관계는 직후부터 대립이 되었을지도 모른다. 1908 년 크리스마스에 붸레후킨과 알렉세이는 아돌프 에루뿌스레 오스카 비텐 슈타인 (1880 - 1919)만으로 뮌헨 신 예술가 협회의 구상을 시작하고 있기 때문이다. 당분간, 칸딘스키와 뮨타이 계획에 참여하지 않았다. 칸딘스키는 나중에 자신이 빠진 협회 준비를 위한 회의가 열렸다는 것을 알고 분노하였다. 1909 년 1 월, 뮌헨에 새로운 예술 학회의 지도자가된 칸딘스키는 마지 못해 이를 수용하였다. 1909 년 1 월에는 뮌헨 신 예술가 협회의 설립 초안 글이 작성된 칸딘스키가 초대 이사로 선임됐다. 5 월부터 9 월까지 두 쌍의 예술가 쌍은 무르 나우에서 다시 집단으로 제작에 임했다. 이 때, 댄서 알렉산더 잣하로프 ( 독일어; Alexander Sacharoff ) 는 붸레후킨과 알렉세이와 함께 뮌헨의 오데온( 독일어; Odeon ) 에서 데뷔를 준비하고있다.

12 월 1 일 제 1 회 전시회가 16 명의 예술가의 참여로 열렸지만 신문이나 잡지에서 엄청난 부정적인 평을 받았다. 그 직후에 알렉세이와 붸레후킨의 관계가 다시 상당히 험악하게 되고, 이로 인해 그녀는 러시아령 리투아니아의 카우 나스에 단신으로 떠났다. 그곳에서 붸레후킨은 1909 년의 겨울을 보내고 1910 년 봄 동생 페터 폰 붸레후킨 (1861 - 1946) 와 같이 보냈다. 동생 피터는 1904 년 부터 1912 년 까지 카우 나스 시장을 맡고있었다.

1910 년 부활절에 알렉세이는 뮌헨으로 돌아왔다. 붸레후킨의 친구로, 뮌헨 신 예술가 협회의 비서를 맡고 있던 에루뿌스레도 5 월 파리의 예술가의 참여와 협회 제 2 회 전시회를 성공시키기 위해, 지인들과 함께 프랑스로 여행하였다.  9 월 1 일 협회 제 2 회 전시회가 개막했다. 이번에는 29 명의 예술가의 참여를 얻었으며, 러시아와 프랑스에서 온 동인들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이 전시회뿐만 아니라 신문과 대중으로 부터 조롱을 받았다. 경멸을 담은 비평에서 전시회에 참가한 예술가들은 '야만인'취급을 당하고있었다. 프란츠 마르크 는 이 전시회를 조용히 방문하고, 비판에 대해 오늘날 미술사에 그 의의를 담보되는 훌륭한 반 비판을 저술을 9 월 말에 에루뿌스레에게 보내어졌다. 그 후 즉시 마크는 뮌헨 신 예술가 협회의 예술가들과 첫 접촉을 가졌다. 붸레후킨과 그리고 특히 야우렌스키는 "곧 개인 예술적 의견의 일치를 보았다고 말했다. 같은 무렵, 아우 구스토 매케( 독일어 : August Macke , 1887 년 1 월 3 일 - 1914 년 9 월 26 일 )와 그의 아내 엘리자베스 (1888 - 1978)도 알렉세이와 붸레후킨를 알게되었다. 크리스마스 직전, 칸딘스키는 러시아에서 돌아왔다. 12 월 31 일에는 아우구스트 매케인의 사촌이며 화가인 헬무트 매케인 (1891 - 1936)과 함께 붸레후킨 살롱에서 처음 칸딘스키와 대면했다.

칸딘스키와 마르크에게 특별한 가경은 1911 년 1 월 2 일에 아르 놀트 쇤베르크(Arnold Schönberg, 1874 년 9 월 13 일 - 1951 년 7 월 13 일 ) 의 콘서트를 방문했을 때였다. 이때 붸레후킨, 알렉세이와 뮨타와 헬무트 매케인도 함께 콘서트를 방문하였다. 이 때 다음의 방향성을 결정 짓는 그림 "흙" 에 대한 논의가 일어났다. 이 예술적 문제는 붸레후킨은 1907 년에는 이미 그녀의 그림을 혁신했다. 뮌헨 신 예술가 협회의 보수 세력 사이에서 순식간에 추상화 해 나갈 칸딘스키의 그림에 대해 공감할 수 없다고 하는 목소리가 확산되었으며, 이에 대해 칸딘스키는 1 월 10 일 협회에서 이사자리를 물러나기로 화답했다. 후임에는 에루뿌스레이 올랐다. 5 월 초부터 같은 동인들은 붸레후킨과 알렉세이와 같이하기로하였고 마르크 함께 하인리히 탄하오자 화랑에서 자신의 그림을 전시하는 전시회 준비를 시작했다 . 7 월에는 야우렌스키과 붸레후킨는 헤레네와 안드레아스와 함께 발트해 연안의 뿌레로우 ( 독일어; Prerow ) 에 피서지를 방문했다. 이곳에서 알렉세이는 자신의 표현 주의적 창작 활동의 중요한 가경을 경험했다.

"나는 그곳에서 ... [중략] ... 매우 강하고, 불타는 색채로 그렸다. 자연, 물질적이 아니라 추상적인 색채로 ... [중략] ... 이것이 나의 예술의 방향 전환이었던 것이다. "

" 언덕 I (Der Buckel I)」(CR 381)과" 발트해에서 (An der Ostsee) "(CR 416)" 뿌레로우 교회 (Kirche in Prerow) "(CR 422) 등의 작품으로, 여기에서 알렉세이가 얻은 영감이 잘 드러난다. 그해 말에 두 사람은 파리를 방문했다, 그래서 앙리 마티스 와 알게된다. 12 월 2 일 뮌헨 신 예술가 협회 세 번째 전시회 참가 심사 회는 칸딘스키의 작품 " 컴포지션 V / 최후의 심판 (Komposition V / Das Jüngste Gericht) "을 거절했기 때문에 오랫동안 준비를 계속하고 있었던 1911 년 겨울부터 이듬해에 걸쳐 블루 나이트 편집부 전시회를 개최하기 위해 칸딘스키는 뮨타와 마크와 함께 협회를 떠났다. 뮨타는 1911 년 8 월 6 일자 칸딘스키의 편지에 의해 이 음모를 털어 놓을 것으로 밝혀졌다. 그래서 칸딘스키는 뮨타, 준비 작업 상황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전하고있다.

"저는 지금 그림을 그리고 있어요. 그저 마지막 심판의 스케치를. 허지만 이것을 잘해내야해요! 오직 인내가 있을뿐입니다. "

매케인은 칸딘스키의 "소동"준비가 진행되고 있음을 깨닫고 있었다. 20 여년 후 칸딘스키는 자신과 마크에 의한 협회 탈퇴의 음모에 대해 처음으로 입을 열었다. "우리 두 사람은 이미 오래 전부터 '소동'의 기색을 느끼고 다른 전시회의 준비를하고 있었던 것이다. "뿐만 아니라 1938 년 11 월 22 일 가루카 · 샤이아 (1889 1945) 서신에서 더욱 명확하게 뮌헨 예술가 협회 탈퇴 경위에 대해 언급하고있다.

 1912 년의 피서 여행에서 알렉세이와 붸레후킨는 카루도후스키와 그 아내가 잘나가는 화가 올가 델라 포스 (1875 - 1952)와 함께 시장 마을의 오버 스트 도르프 를 방문하였다. 이 해 알렉세이의 표현 주의적 창작 활동은 절정이었다. 그 중에서도 뛰어난 작품은 초상화는 예를 들어 " 투란도트 II (Turandot II)」(CR 468) 나 「자화상 (Selbstbildnis) "(CR 477) 풍경화는 " 오버 스트 도르프 산맥의 경치 (Landschaften Gebirge bei Oberstdorf) "(CR 545)과 「푸른 산 (Blaue Berge) "(CR 556)을들 수있다.  오버 스트 도르프에서 뮌헨으로 돌아 가면 붸레후킨 과 알렉세이는 고급 장정으로 뮌헨 신 예술가 협회 넷째 회 전시회를위한 책자 「새로운 회화 ( Das Neue Bild ) "를 발간할 예정이었다. 이 책의 텍스트와 각 예술가의 해설문이 마음에 들지 않았던 붸레후킨과 알렉세이는 화를내고 그일로 뮌헨 신 예술가 협회를 탈퇴했다. 8 명의 예술가가 참여한 뮌헨 신 예술가 협회 세 번째 전시회와 블루 나이트 제 1 회 전시회가 12 월 18 일부터 같은 일정으로 열렸다. 뮌헨 신 예술가 협회는 1920 년에 에루뿌스레의 손에 의해 공식적으로 뮌헨시의 법인 등기부에서 말소되었다. 1913 년에는 붸레후킨과 알렉세이는 헤루봐루토 · 봐루덴 ( 독일어; Herwarth Walden ) 화랑 데르스트 ( 독일어; Der Sturm (Zeitschrift) )잡지의 열린 블루 나이트 편집부 전시회에 참가했다. 그 후 다시 붸레후킨과 알렉세이의 관계가 좋았다고는 말할 수 없었다, 붸레후킨은 고향 리투아니아 동생 피터에게로 갔다. 피터는 1912 년 빌 뉴스 ( 리투아니아어 : Vilnius )의 시장이었다.

알렉세이의 그림은 일단 불타는 색채를 잃었다. 예를 들어 " 꼬부라진 여성 (Frau mit Stirnlocke) "(CR 584)과 " 잣하로프의 초상 (Bildnis Sacharoff) "(CR 601)이있다.

1914 년 1 월 알렉세이는 후원자를 잃은 처지에서 벗어나기 위해 재정 지원을 해주는 인물을 찾으려고 시도하고있었다. 그런데 놀랍게도, 알렉세이는 1914 년 2 월 12 일에 쥬루나루드 보루디게라 신문에 이탈리아의 리비에라의 고급 해변에 손님으로 초대받게된다. 그곳에서 알렉세이는 지난 침울한 시절에서 밝게 빛으로 가득 찬 그림을 그렸다. 이러한 그림의 일부에 그려진 세부 사항은 지금도 하나의 땅에서 찾을 수있다. 예를 들어 " 보루디게라의 집 (Haus in Bordighera) "(CR 623)과 " 추수 감사절 - 보루디게라 (Fest der Natur - Bordighera) "(CR 624)가 있다. 알렉세이가 보루디게라에서 뮌헨으로 올 때, 기제루 거리 붸레후킨의 집은 아직 텅비어 있었다. 그래서 그는 붸레후킨을 뮌헨에 데려오기 위해 러시아로 가서 결국 이 시도에서 성공했다. 6 월 말에는 알렉세이와 붸레후킨는 7 월 26 일에 뮌헨으로 돌아왔고 그 6 일 후, 제 1 차 세계 대전이 발발했다.

 

Geneva_lake_2 스위스 의 제네바 호수



스위스로 망명 1914 - 1921
독일이 외국인 추방을 시키게되고 알렉세이와 붸레후킨은 메이드 헤레네 · 네스나코모후와 아들 안드레아스를 따라 스위스로 이주했다. 당분간, 레만 호수를 따라 마을 산 프레 ( 프랑스어;Saint-Prex  ) 에서 검소한 생활을 시작했다. 이때부터 알렉세이는 지금까지 붸레후킨가 제공 한 사치 생활에 작별을 고하지 않을 수 없게되었다. 작은 그의 거실에서 창가에 앉아 레만 호수의 풍경의 훌륭함에 생각 잠겼다. 호수, 나무, 그리고 덤불 같은 회화의 모티브가 생생하게 떠올랐다. 예를 들어, " 길 (Der Weg) '(CR 644)은 연작의 다양한 바리에이션의 기본이되는 작품이다. 시간이 지남에 알렉세이는 자연에서 세부 사항에 은유로 눈에 보이지 않는 감정과 영혼, 정신 세계를 발전시켜 갔다. 연작의 처음 작품을 완성했을 때, 알렉세이는 거기에서 "무언의 노래 책"을 보고 있었다. 정식 제목으로 그는이 연작을 "풍경의 주제에 따른 바리에이션 '라고 명명했다. 자신은 처음부터 대작의 구상은 없었지만 이로써 알렉세이는 화가로서 더욱 성장했다. 이렇게 그려진 일련의 회화는 그의 독자성이 전면에 나타난 작품의 선구자였다. 이렇게 과거의 표현 주의자들은 점차 색채와 형상과 새로운 가치를 추구해 갔다. 연작 바리에이션의 마지막 작품은 ' 비밀 (Geheimnis) "(CR 1166)이라는 작품이었다.

1916 년 , 야우렌스키는 새로운 여자를 만났다. 그것은 25 세의 젊은 가루카 · 샤이아 ( 독일어; Galka Scheyer, 1889 - 1945)이었다. 그녀는 그때 지원자로서의 붸레후킨의 역할을했지만, 붸레후킨 때와는 또 다른 관계를 구축했다. 알렉세이와 계약으로 작품을 판매 한 수익의 45 %를 샤이아에게 지불하지 않으면 안되었던 것이다.

1917 년 9 월 말경, 알렉세이와 붸레후킨은 하인과 함께 취리히의 보리스 호펜 ( 독일어; Wollishofen ) 으로 옮겨 그곳에서 "이상한 머리 '연작을 그리기 시작했다. 그리고 알렉세이는 영감 의지도 그대로 인간의 얼굴을 그려 온. 대부분은 여성의 머리가 화제된 이 강한 색채가 강열했다. 예를 들어 초상화 " 가루카 (Galka) "(CR 880)가 있다. 1917 년을 통해 알렉세이의 얼굴을 그려했지만, 그들은 모두 다른 것이었다. 알렉세이는 그 작품을 "그리스도의 머리 '라고 불렀다 . 이 그림은 날카로운 머리 술에 의해 다른 그림과 쉽게 구별 할 수 있었다. 이마에 몇번이고 교차하는 머리 술은 그리스도의 상징 인 가시관에 비유되었다. 예를 들어, " 그리스도 (Christus) '(CR 1118)와" 편안한 빛 (Ruhendes Licht) "(CR 1149)이있다. CR에서 비슷한 작품이 64 점 오르고있다. 이 모티브는 1936 년 까지 모든 작품들에서 보이며, 예를 들어 1936 년 3 월 "명상 N.16 (Meditation, März 1936, N. 16) "(CR 1848)이 있다.

 

Alexej_von_Jawlensky_-_Mystischer_Kopf_(1917) 가루카 · 샤이아



1918 년 봄에는 알렉세이는 티치노 마 죠레 호수 호반 마을 아스코나로 옮겼다. 그래서 알렉세이는 "이상한 머리 '의 그림을 서서히 새로운 머리의 연작"구세주의 얼굴'로 발전시켜 갔다. 이 그림에는 어깨가없고, 목덜미가 암시되어있을 뿐이지 구체적인 세계와의 관계는 광범위하게 깎아져 있었다. 아직 얼굴은 모두 정면을 향하고 있지 않고,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기울어져 있었다. 구성의 이미지에 따라 알렉세이는 그림에서 머리의 눈을 열게하거나 (CR 1072) 닫게하기도 했다 (CR 1146). 이 정형 표현은 1928 년 (CR 1456)까지 여러번 나타나고있다.

1920 년에 알렉세이는 아스 코나에서 베니스 비엔날레에 '세 구세주의 얼굴과 두 개의 새 얼굴'을 출품했다. 정확히 그 당시 "추상적 머리 "연작 제작을 처음 구세주의 얼굴을 발전시켰다. 바리에이션의 변화에 큰 효과를 창출하기 위해 개별 작품에 눈에 명백한 최소의 변형만이 추가되었다. 목덜미의 암시는 버려진 '머리'의 그림은 구체적인 인간의 모습에서 점점 멀어졌다. 모든 「초록 머리 '는 얼굴의 윤곽이 U 자형을 이루고있어 항상 정면을 향하고 눈을 감고 있었다. 예를 들어 (CR 1293) 및 (CR 1355)가있다. 이 통일적인 표현 형식은 이전의 '머리'보다 대칭이 늘어나고있다. 그림을 구성하는 요소의 형태는 두드러지는 완전한 원형과 크고 작은 원형의 일부와 대비된다. 1920 년 5 월에서 7 월 사이에 붸레후킨과 알렉세이는 뮌헨의 두 사람의 같은 방 임대 계약을 했다. 바로 그 무렵, 알렉세이는 한스 골츠 화랑에서 개인전을 개최하였다. 골츠는 화랑의 기관지 「아라 라트 산」속에서 신작 회화 기법에 대해 기술하고 있지만, 이에 대해 지금도 사실 의견이 나누어고 있다. 그것은 다음과 같은 내용이었다. (※ 괄호 (○○)는 인용에 의한 보완)

"모든 (야우렌스키 새로운) 작품은 ... [중략] ... 프랑스 기름 종이에 유화 물감으로 그려져있다. 
- 1920 년 7 월 '아라 라트 산」제 8 호 73 페이지에서 인용자 번역 -

한편, 알렉세이는 빨라도 1914 년 스위스로 망명 한 후 "아마포 종이"를 캔버스로하는 것을 알고, 이 때부터 자주 제작에 사용되었다 ,라고하는 견해가있다는 논의되고있다.

다시 독일로 1921 - 1941
가루카 · 샤이아는 1921 년에, 비스 바덴에서 열린 사우 예술 협회 전시회에 알렉세이는 참여하였다. 이것은 그에게 단순한 성공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었다. "나는 그 땅에서 매우 좋은 사람들과 만나 집을 비스 바덴에 할 것을 결심했다."고 알렉세이는 자신의 회고록에서 밝혔다.

1922 년에 알렉세이는 붸레후킨과 이별, 6 월 비스 바덴에서 헤레네와 결혼했다.

많은 동료의 권유에 위배 알렉세이는 한때 계속 판화 제작에 손을 대지 않았다. 생활의 새로운 압박에 굴복 한 형태로, 그는 새 집에서 석판화 와 에칭 작업을 시작했다. 알렉세이는 사우 예술 협회에서 석판화에 의한 흑백의 "머리"의 6 개의 습작을 제작했다. 이 무렵 그는 에칭도 제작하고 긴 4 개의 작품 만 알려져 있었지만 , 1987 년까지 추가로 4 개의 버전이 비스 바덴에서 발견되고있다.

1924 년 , 샤이아는 알렉세이는, 칸딘스키, 파울 클레 , 라이오넬 파 이닝거 4 명으로 의견이 일치하고 블루파 4 사람 ( 독일어; Blue Four ) 의 이름을 가지고 미국에 그 이름을 알리고 작품을 팔기 위해 그룹을 결성했다. 이후 몇 년간은 알렉세이의 상업적 성공은 기복이있는 것이었다.

비스 바덴에서의 교우 관계에 대해 말하면, 알렉세이는 1927 년에 두 여자와 만난다. 리자 · 큔메루 (1897 - 1944)과 한나 베커 홈 ( 독일어; Hanna Bekker vom Rath, 1893 - 1983)이다. 두 사람은 여러가지로 알렉세이의 걱정을 들어 줬다. 여류 공예 작가였다 큔메루는 봄에 만났다. 그녀는 알렉세이가 타계 할 때까지 그의 사무 업무와 사적인 일을 정리를 계속 회화의 관리를 맡고 첫 작품 목록을 작성하고 회고록의 구술을 맡았다. 1927 년 6 월에 알렉세이가 관절염이 악화 경향이 뚜렷해지면서, 그녀는 알렉세이를 바트 베리스 호펜 ( 독일어; Bad Woerishofen ) 에 처음으로 온천에 데려 갔다. 여류 예술가 조각가 · 미술상의 베커 · 홈 · 경보는 그해 알게한다. 그녀는 알렉세이가 생활에 필요한 금전적 지주를 얻을 수 있도록 1929 년에 "알렉세이 폰 야우렌스키 예술 동호회 '를 설립했다.

1930 년 수전증이 심해져 알렉세이는 여류 예술가 아이다 · 케루코휘우스 ( 독일어; Ida Kerkovius )로 부터 금전적 원조를 받고 슈투트가르트 의 진료소에 3 개월간 치료했다. 곧이어하여 알레세이는 슬로바키아 의 휴양지 피에 슈타니에에 도착했다. 그러나 알렉세이는 사라지지않는 통증에 시달렸다. 한달여 동안 종종 침대에서 움직일 수없는 상태가 이어 치료를 필요로했다.

1933 년에 아돌프 히틀러 휘하 국가 사회주의 정권의 권력 장악 후, " 퇴폐 예술 '배척의 일각으로 알렉세이 그림 또한 전시회에 우선 함을 금지했다.

1934 년 이후 알렉세이는 붓을 잡는 손에 힘이 전혀 들어 가지 않을 때가 종종 있었다. 진행하는 운동 기능 감퇴에 제한되는 가운데, 그는 새로운 기법의 작품을 제작했다. 다시 "머리"가 주제였다 실제로 명상을하는 것으로 「초록 머리 '와 제작 활동을 연결했다. 여기에 그려진 연작의 특징은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기울어져있는 것이었다. 당분간 " 내가 병든 손의 회상 (Erinnerung an meine kranken Hände) "(CR 1473)처럼 턱 끝은 아직 둥글게 보였다. 늦어도 6 월에는 알렉세이는 그림을 그리는 왼손의 도움을 받지 않을 수 없게되었다. 알렉세이의 실제적인 일에 관하여 비스 바덴의 예술가 아로 알트립 ( 독일어; Alo Altripp ) 의 도움을 얻고있었다. 그가 없이는 '명상'이라고 명명 된 1937 년에서 연작은 더 작고, 약간 빈약 한 것이되어 있었을지도 모른다. 알 트립은 알렉세이 한때 "20 세기의 아이콘 화가"라고 부른 바로 그 사람이었다. 1935 년 이월, 알렉세이는 샤이아에 이미 "400 점 이상의 "머리의 신작을 그렸다고 알리고, 그들은 이전과는 또 스타일을 바꾸고 있었다는 것은 알렉세이의 손 장애가 높아 더 이상 둥근모양을 그릴 수 없게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이 국면에 이르고 머리의 턱은 " 회상 (Rückblick) "(CR 2092)처럼 화면의 아래쪽 가장자리 직전를 스치듯되었다. 다음 달에는 병세가 악화 수평선과 수직선과 대각선으로 가르는듯한 필치로 밖에 대부분 그릴 수 없게되었다. '명상'연작은 ' 조용한 불꽃 (Verhaltene Glut) "(CR 2092)처럼 항상 정면을 향하고 구성되어있다. 통증이 이완하고 손이 다시 움직일 때는 항상 알렉세이는 정물화도 그렸다. 알 트립 주변은 1936 년 알렉세이가 금박을 붙인 스케치북에 5 개의 '명상'을 그리는 것을 제안했다. " 금색 배경의 명상 (Meditation auf Goldgrund) "(CR 2033)를 참조.

1937 년 이후 알렉세이는 휠체어 생활을 피할 수 없게되어 큔메루 도움없이 외계와 직접 의사 소통하는 것조차 할 수 없게되었다. 나치 퇴폐 예술 규탄은 더욱 격화하고 72 점의 알렉세이 작품이 독일 박물관에서 압수되어 그 중 3 점이 뮌헨에서 열린 퇴폐 예술 전 에 출품되었다. 12 월 마지막 '명상'을 그렸다. " 큰 고민 (Das große Leiden) "(CR 2157)이 그것인데, 이 작품은 지금까지보다 더욱 어두워졌고 대부분 흑백이라고 할 색채 이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간 밝기를 보였다 .

알렉세이는 바닥에 엎드려 남은 여생을 보내고 1941 년 3 월 15 일, 76 세에 세상을 떠났다. 관은 비스 바덴 정교회의 러시아 화가 칼 티모레온 폰 네프 ( 독일어; Carl Timoleon von Neff ) 의 손에 의한 이코노스타시스 전에 안치되었다. 알렉세이는 붸레후킨 지수에서 전통적인 러시아 아이콘 예술을 혁신 한 인물로 칼을 잘 알고 있었다. 알렉세이의 오랜 친구였던 아돌프 에루뿌스레이는 정향을 읽었다. 교회 바로 옆의 러시아 정교 묘지에 안장되었다. 알렉세이의 유품은 현재 스위스 로카르노에 있는 알렉세이의 기록관에서 관리되고 있으며, 기록관의 작품 목록은 추가 편집이 계속되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