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관계 ( 영어 : China-United States Relations ) 7편

댓글 0

카테고리 없음

2021. 3. 8.



2017 년 6 월 21 일 , 미국의 틸라슨 국무 장관과 제임스 매티스  ( James Norman Mattis , 1950 년 9 월 8 일 -) 국방 장관 , 중국의 양제츠국무 위원과 房峰輝 중국 인민 해방군 총참모장을 공동 의장으로 한 최초의 미국 외교 안보 대화가 열린 북한 문제, 남중국해 문제 등이 논의되었지만 서로의 입장만 확인했다. 새로운 군사 협력의 모색에 일치하는 테러 대책으로는 ISIL 싸움 이라크에 중국 정부의 지원이 거론되었다.

 

Otto Frederick Warmbier



2017 년 7 월 4 일 북한의 ICBM을 발사했다고하는 실험에 대해 "이 사람 ( 김정은 )은 달리 할 수 없는가」 한국과 일본이 인내 할 수 없으며 중국은 이 무의미한 것을 종결시켜야 된다고 비판했다. 6 일에는 중국의 노력의 부족을 지적하면서 "협력에는 결코 포기는 없다 "고 말했다. 7 월 8 일의 미 · 중 정상 회담에서 시진핑 (習近平) 총서기의 대북 제재 조치에 감사했다 "나는 당신이 원하는 것보다 장기화 될 수도 있지만 결국은 해결하겠다"고 말했다. 21 일에는 북한에서의 오토 웜비어 (Otto Frederick Warmbier, 1994 년 12 월 12 일 - 2017 년 6 월 19 일 )  미국인의 구속으로 미국 국민의 북한에 대한 관광의 금지와 미국 국무부에 의한 입국 심사 발표 미국인 북한 여행을 다녀온 중국 여행사에 여행 금지 조치를 통보했다.

 



2017 년 7 월 13 일 중국 정부의 대응에서 국제적인 문제가되고 있던 류샤오보 ( 劉暁波, 중화 인민 공화국의 저술가다. 원래 북경 사범 대학 문학부 강사였다. 민주화 운동을 시작 광범위한 인권 활동에 참여하고 종종 투옥되었다. ) 의 사망 직후에는 트럼프 대통령은 이를 무시하고 시진핑를 극찬하는 발언을했다. 7 월 19 일 1 차 미,중 포괄적 경제대화를 하고 무역 불균형 시정의 구체적 방법까지 합의하지 못하고 기자 회견을 중지하고 기한을 100 일 계획을 "1 년 계획」으로 책정하는데 일치했다.

 



2017 년 9 월 3 일 북한의 수소 폭탄 실험을 받고 열린 6 일 미 · 중 전화 회담 내용은 트럼프 대통령은 "시진핑은 100 % 나에게 찬성 해 주었다"고 말했다, 12 일에는 유엔 안보리에서 원유 수출 수량 제한이나 천연 가스와 섬유의 수출입과 북한 노동자의 신규 취업 허가 · 갱신 등을 금지하는 제재 강화 결의가 만장일치로 가결되었다 미국 헤일리 유엔 대사는 "이번 결의는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위원장 사이에 세워진 강한 관계 없이는 있을 수 없었다"고 중국에 사의를 표명했다. 같은 시기에 홍콩에서 중국 국영 기업 중신 증권 ( 중국어; 中信證券 ) 의 자회사 CLSA 그룹 포럼에 참석 한 트럼프의 조언자 미국 수석 전략 관 · 대통령 수석 고문 스티븐 바논( 영어 : Stephen Kevin Bannon , 1953 년 11 월 27 일 -) 은 "트럼프 대통령은 시진핑보다 존경하고 있는 리더는 세계에 없다 " "북한 문제는 미 · 중 양국에서 해결책을 찾기를 바란다 "고 발언으로 시진핑의 심복이던 왕 치산( 王岐山 ) 과 중난하이( 中南海 )에서 90 분간 비밀 회담도했다. 18 일 미 · 중 전화 협의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위원장은 북한에 대한 압력의 극대화에 일치하였다. 19 일 유엔 총회에서 우크라이나 동부와 남중국해 문제에 대해서도 언급하면서 제재에 찬성 한 가운데 러시아에게 감사를 말하고 또한 북한을 고립화시킬 필요성을 제시했다. 또한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과 거래하는 기업과 개인 자산 동결 등의 제재를 부과했다. 북한과 거래하는 외국 금융 기관을 미국에서 배제하는 대통령령을 발동했을 때 " 해외 은행은 미국을 선택하거나 북한의 깡패 정권을 선택하는 방법을 내려야한다 "고 표명하고 중국 인민 은행이 자국의 은행에 북한과의 거래를 즉시 정지를 지시하고 있는 것을 칭찬했다.

 

influenzavirus , flu virus



2017 년 9 월 28 일 , 미국의 틸라슨 국무 장관과 류옌둥( 劉延東 ) 국무원 부총리를 공동 의장으로 한 최초의 미중 사회 문화 대화가 진행되었으며 신종 플루 ( influenzavirus , flu virus ) 대책과 미국의 중국 유학생 수용 확대 등 협력에 일치하였다. 같은 해 9 월 30 일 2017 년 북한 위기 속에서 틸라슨 국무 장관은 방문하는 중국 "대화 의사가 있는지 타진하였다. 의사 소통 할 수있는 채널은 있다"고 트럼프 정권에서는 처음 미북 물밑 접촉을 인정한 것으로 주목되었지만 직후 트럼프 대통령은 "대화, 협상은 시간 낭비다. 장관은 에너지를 낭비해서는 안된다"고 부정하고 대화를 통한 해결을 요구해온 중국을 배려했다고하는 견해도있다. 같은 시기 당초 계획된 이반카 트럼프 보좌관과 남편의 쿠슈나 대통령 선임 고문의 중국 방문이 중단되고 수도 워싱턴 DC 에서 열린 국경일 기념식에 부부가 참석하고 방미하고 있는 중국의 劉延東副총리와 회견 하였다. 이들의 방중 취소는 중국과의 비공식적인 관계가 정권의 역풍이 될 것을 우려했던 허버트 맥 매스터 국가 안전 보장 문제 담당 대통령 보좌관 과 존 프랜시스 켈리 대통령 수석 보좌관이 같은 해 11 월에 예정된 트럼프 대통령의 공식 중국 방문을 선호했기 때문으로 되어있다.

 

USS_Ronald_Reagan_(CVN-76) 로널드 레이건



 2017 년 10 월 2 일 2016 년 4 월 남중국해 문제를 둘러싼 대립으로 홍콩 기항을 거부했던 원자력 항공 모함 로널드 레이건( USS Ronald Reagan , CVN-76 ) 이 3 년 만에 홍콩 기항을 인정 받아 북한을 견제했다. 기항 중에는 제 7 함대 사령관 마크 튼 과 중국 인민 해방군 간부의 회담도 조정 되었다. 이후 항공 모함 레이건은 미군이 전략 무기를 집결시키고 있는 한반도를 향해 11 일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에 대한 대응에 대해 "중국은 매우 협력적인 생각"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