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관계 ( 영어 : China-United States Relations ) 8편

댓글 0

카테고리 없음

2021. 3. 9.

President_Trump's_Trip_to_Asia_(37575409684) 방중 트럼프 대통령 (2017 년 11 월 8 일)



2017 년 10 월 4 일 , 제프 세숀즈 ( 영어 : Jefferson Beauregard "Jeff"Sessions III , 1946 년 12 월 24 일 -) 법무 장관 , 일레인 듀크 국토 안보부 장관 대행과 궈 성쿤( 郭声琨 ) 중국 공안부 부장을 위원장으로 한 제 1 회 중미 사법 사이버 보안 대화를하고 불법 이민과 부패 혐의 송환과 사이버 범죄의 단속 등이 논의되었다.

 2017 년 10 월 22 일 FOX 의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시진핑은 중국 때문에 나는 미국을 위해 움직인다. 중국은 우리에게 매우 협력적이고 특별한 관계에있다. 당대회에서 그는 역대 없었던 지도자 라고 했다.  그는 좋은 사람이다 "라고 말했다 시진핑정권 집중을 환영했다. 25 일 중국 공산당 제 십구 회 전국 대표 대회 와 1 중전회 폐막 후 트럼프는 전화 회담에서 시진핑위원장을 축복 해 북한과 무역 문제를 협의하고 트위터로 "영달을 축하했다 "고 말했다. 그 직후에 다시 FOX에서 열린 인터뷰에서도 트럼프는 "그는 매우 좋은 사람이다. 강력한 힘을 손에 넣은 그를 '중국의 왕'이라고 부르는 사람들도있을 것이다"라고 언급했다. "러시아는 우리를 방해하고 있지만 중국은 우리를 도와주고있다"고 말했다. 11 월 6 일 아시아 순방중인 미일 정상 공동 기자 회견에서 "시진핑과는 좋은 관계를 맺고있는 친구"라고 말했다 트위터에서는 " 한국 국회에서 연설을 마치고 중국에가서 위대한 정치적 승리를 거둔 시진핑주석과 만날 것을 기대하고있다 "고 중얼 거렸다. 2017 년 11 월 8 일에는 한국의 국회에서의 연설에서 "우리를 우습게 보지마라, 어리석게도 미국의 결의를 시험하다 망한 정권은 역사에 얼마든지있다"  "북한은 사람이 살수없는 지옥이다 (김정은)의 할아버지가 그린 것은 지상 낙원이 아니다 " 라고 북한을 고립화시키는 중국과 러시아에 협조를 요구했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의 공식 중국 방문에 맞춰 보잉 · GE · 하니웰 · 골드만 삭스 등 대기업 CEO 들이 재계 인사로 구성된 방중 사절단을 이끈 로스 미 상무 장관과 중국의 왕양 국무원 부총리의 동석하에 90 억 달러 규모의 계약이 인민대 회당에서 조인되었다. 당초 사절단에 참가 희망자는 100 여개도 넘었는데 결국은 29 개사가 선정됐다고 한다.

 



 한편 퀄컴( 영어 : Qualcomm, Inc. )을 제외하고 사절단에 참가하지 않은 IT 기업에 애플 의 팀쿡 과 마이크로 소프트의 빌 게이츠 등의 경영자도 같은시기에 미국 정부의 움직임과는 별도로 잇따라 방중 해 주목 받았다. 9 일에는 '대 중국 무역 적자로 중국에 책임을지지 않았다. 무역 불균형의 확대를 막지 못한 과거 정권 탓 "으로 미중 양국 정상의 입회하에 초대형 상담이 조인 된 것을 트럼프는 표명했고, 시진핑좌석과 일대 일로에 협력 일치 성립 한 약 2500 억 달러 규모의 상담 중에는 실크로드 재단 과 GE의 공동 투자 플랫폼 등 일대일로 관련된 것도 있었다. 북한에 대한 압력 강화에 일치 하면서 "미중 관계는 가장 중요하다. 양국의 문제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문제의 해결도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방중했을 때는 손녀 아라벨라( Arabella )가 한시를 암송하고 있는 동영상을 시진핑주석에게 선보여 만찬에서는 스크린에 클로즈업 되었다. 

 

youtu.be/uzM7XoVVGQc

 

인권 문제는 "개인의 권리와 법치주의 개혁을 제창을 계속한다"고만 언급했다. 중국의 국영 신문 환구 시보는 이를 환영했다 중국의 인권 운동가 胡佳는 "완전히 중국의 방식에 동조하고있어 매우 안타깝다"고 말했다. 11 일에는 방문하는 베트남에서 "무역 적자는 시진핑주석의 잘못이 아니다. 우리의 전 대표의 책임이다" "시진핑은 매우 강하고 현명한 사람이다, 나는 그를 사랑한다. 모택동 이후 가장 강력한 중국의 지도자다. 어떤 사람은 모택동 이상이라고 평가하고있다」 "중국은 북한에 압력을 강화할 것이다"라고 기자에게 말했다. 11 월 15 일 아시아 순방에서 귀국 한 트럼프는 북한이 위협임을 문제 해결의 중국 시진핑주석 과 시간이 한정되어있는 것을 확인하고 협력을 이끌어내고 무역 문제에서도 미 · 중 기업의 거액 상담 성립을 미국에 일자리를 가져다 줄거라고 환영했다 "미국이 먹이로 하는 시대는 종언했다"고 말했다. 각국 모두 북한에 압력을 극대화에 일치했다. 미군과 한국군 간부들과 군사적 옵션도 협의 했다고 성과를 강조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또한 중국에서 체포 된 UCLA의의 농구 선수들도 귀국해 선수들의 석방을 요청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시진핑주석에게 감사 언급도없는 선수의 아버지가 트럼프 대통령에게 감사를 하지않았던 것으로부터 "매우 배은망덕하다. 선수들은 감옥에 남아 있어야했다 "고 화를 냈다. 11 월 20 일에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인 대학생 오토 웜비어 사건을 예로 들어 "북한은 세계를 핵으로 위협하고있을뿐 아니라 계속 국제 테러를 지원하고 있다"며 "몇 년 더 테러지원국으로 다시 지정 될 것이다 " 했으며 북한을 9 년 만에 테러지원국( 영어 : State Sponsors of Terrorism )으로 다시 지정하는 것과 추가 제재의 뜻을 표명했다. 본래 아시아 순방에서 귀국 직후 발표 하려 했지만 늦어진은 특사를 파견 한 중국의 체면을 세우기 때문이라고 한다.

2017 년 12 월 12 일, 틸라슨 국무 장관은 한반도 유사시를 상정 한 핵의 확보와 38 선을 넘은 난민 대책과  미군 철수 등 구체적인 대응을 중국과 협의하고 있는 것을 처음으로 밝혔다.

 

SSoT. 2020 년 12 월 14 일 미국과 테러 지원 국가(붉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