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방궁 ( 阿房宮 )

댓글 0

카테고리 없음

2021. 3. 15.

Epang-Palast 袁耀 슈도 아방궁 그림 청대 중기 화가의 작품이다

 

아방궁 ( 阿房宮 )은 진나라의 진시황이 현재 아방궁 마을에 건설 한 궁전이다. 진나라의 수도였던 함양( 咸陽 )에서 웨이허( 渭水; 황하의 지류 중 하나다 )를 끼고 남쪽에 위치해 있었다. 현재 섬서성 서안 웨이양 구( 未央区 ) 서쪽 13km의 아방궁 마을에서 유적이 출토되고있다.

 

Weirivermap 현대의 웨이허 유역



개요 
진시황이 천하를 통일한 진나라의 영토가 넓어지고, 함양의 인구도 증가하면 일단 진나라의 효공( 孝公 )이 세운 함양의 궁전은 좁아진다. 따라서 진시황은 웨이허의 남쪽에 해당하는 상림원(황제를 위한 큰 정원)에 궁전을 지을 계획을 세우고 아방(阿房)땅에 토노를 만들려고했다. 수감자 70 만여 명이 동원되어 아방궁과 여산릉 ( 驪山陵; 진시황 릉)을 건조에 짓도록 하였다. 아방궁은 기원전 219 년 에 착공하여 진시황의 사후에도 공사가 계속되었다. 진나라의 멸망으로 미완의 상태로 끝났다. 아방궁의 명칭은 당시의 사람들이 지명을 따서 불렀던 것이라고한다. 또는 궁전의 모양이 "시아방광(四阿旁広; 거대한궁궐)"이기 때문에 아방궁이라고 이름 붙여졌고도한다. 또는 궁아기방 ( 宮阿基旁 )이기 때문에 아방궁이라고 이름이 붙여졌다고도한다.

 



규모 
아방궁의 규모에 대해서는 여러 설이있다. 그궁전안의 좌석에는 1 만 명이 앉을 수 있고, 궁전아래에는 높이 5장척 길이의 깃발을 세울 수 있었다. 궁전밖에는 울타리 나무를 세우고 복도를 만들고, 이를 연결하여 남산에 이를 수 있으며, 여러 경로를 만들어 궁전에서 위수강을 건너 함양의 궁전에 연결했다. 이것은 천극성(天極星) 중의 각도(閣道)라는 별이 하늘과 연결되어, 즉 은하수를 건너 영실성(営室星)에 이르는 것을 본뜬 것이다. 여전히 여러 궁전을 건축하고 관중에 300여개 관외에 400여개 함양 부근 100리안에 지은 궁전은 270여개에 달했다. 이를 위해 민가 3 만호를 여읍(驪邑)이주시키고 5 만가구를 운양(雲陽)에 각각 이주 시켰다. 각 6 나라의 궁전을 모조(摹造)하고 6 나라의 왕비 비빈포(嬪媵嬙)를 모조리 이에 배치하였으며 진나라의 궁전을 짓고 진나라가 비용을 충당했다. 그래서 조나라의 거름, 연나라의 살, 오나라의 공주, 월나라의 여성 등 각각 아름다움을 겨루고 아침에 노래를 부르고 밤에는 가야금을 타며 "삼십육궁에서 봄을 맞는다" 고 여기에 현출했다. 당대시인 두목( 杜牧; 당나라 의 시인 )이 '아방궁부 "시를 읊은것은 결코 과장이 아니다.

阿房宫遗址大门



파괴 
또한 「사기 (史記) "항우 본기에" 항우가 함양에 들어가 진나라 왕자 영( 嬰 )을 살해하자 진나라 아방궁은 불타고 3 개월 동안 불이 사라지지 않았다 "고 묘사하고 있고,이 때 아방궁은 소실되었다는 것이 오랫동안 통설이었다. 그러나 2003 년에 "항우에 의해 불탄 것은 함양궁 ( 咸陽宮 ) 이며, 아방궁은 불탄 자료가 없다"고 하는 학설이 발표 되었다. 이것이 사실이라면, 아방궁은 진나라의 멸망 후에도 한나라 왕조에 의해 사용되고 있었을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있다.

 

아방궁궁전터

" 양산의 사저와 규모가 비슷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