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셔의 폭포 ( Waterfall (Escher) )

댓글 0

카테고리 없음

2021. 5. 14.

Waterfall (Escher)

 

폭포 ( 네덜란드어 : Waterval )는 1961 년 10 월에 처음으로 인쇄 된 네덜란드 화가 마우 리츠 코르 넬리스 에셔 (Maurits Cornelis Escher, 1898 년 6 월 17 일 - 1972 년 3 월 27 일 ) 의 석판화. 폭포의 바닥에서 물이 수로를 따라 내리막길을 흐르는듯하여 외형상 폭포의 정상에 도달하는 영구 운동 ( perpetual motion )을 나타내고있다.

대부분의 2 차원 화가가 상대적 비율을 이용하여 깊이의 환영을 만드는 반면, 에셔는 모순되는 비율을 이용하여 시각적 역설을 만들었다. 폭포를 공급하는 수로는 2 개의 펜로즈 삼각형 ( Penrose triangle )의 구조를 가진다. 펜로즈 삼각형은 1934 년에 오스카 로이테르스 발트 ( Oscar Reutersvärd, 1915 년 11 월 29 일 – 2002 년 2 월 2 일 )에 의해 디자인되었고 1958 년에 로저 펜로즈 ( Sir Roger Penrose OM FRS , 1931 년 8 월 8 일 -)에 의해 독립적으로 불가능한 물체 ( impossible figure; 일종의 착시이며, 시각에 의해 3 차원 투영으로 해석되는 것 같은 2 차원의 도형이지만, 실제로는 그런 3 차원 물체로 실제 불가능하다 )이다.

 



묘사 
이 그림은 고가 수로 와 수차를 주요 특징으로하는 물레 방아를 그리고 있다. 수로는 수차로 시작하고 그 뒤에 물을 흘린다. 수로의 벽은 아래로 향해 있고, 아래쪽으로 기울어 져 있음을 시사하고있다. 수로는 처음에 왼쪽 다음 오른쪽 끝에 다시 왼쪽과 3 번 날카롭게 구부러져있다. 보는 사람이 풍경을 비스듬하게 내려다 볼수있다. 즉, 보는 사람 측의 관점에서 보면 수로는 위쪽으로 기울어져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보는 사람은 오른쪽에서 대각선으로 풍경을 보고있다, 즉 보는 사람 측의 관점에서 보면 2 개의 왼쪽 곡선은 서로 똑바로 일직선 상에 있고, 수차, 앞으로의 모퉁이, 수로의 끝은 모든 맞추고있다. 두 번째 왼쪽 방향의 모서리는 1 번째에서 나오는 기둥에 힘 입어 다른 2 개의 뿔은 물레 방아에서 나오는 기둥 타워에서 지원되고있다. 물이없는 끝없는 순환의 수로 끝에서 수차로 떨어진다. 에셔는 이 그림 메모에서 증발을 보상하기 위해 이 영구 운동에 정기적으로 물을 추가 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고있다. 펜로즈의 계단을 사용하는 것은 에셔의 상승 및 하강 ( 영어 : Ascending and Descending, 1960 년)과 평행하고 있다. 이 작품은 물의 흐름이 아니라 2 열 수도사가 4 개의 계단을 돌며 무한으로 오르락 내리락하고 있다.

 

상승 및 하강 ( 영어 : Ascending and Descending, 1960 년)



2 개의 지지 타워 수로에 이어 2 개의 복합 다면체가 그 꼭대기에 있고, 에셔는 예술가로서의 수학에 대한 관심을 나타내고있다. 왼쪽의 것은 3 개의 입방체의 복합체이다. 오른쪽의 것은 마름모 12면체의 별 모양 다면체 (또는 3 개의 불규칙한 면체 의 복합체)이며, 에셔의 입체로 알려져있다. 물레방아 아래에는 이상한 거대한 식물이 돋아난 정원이있다. 이것은 에셔 1942 년 연구로 잉크로 그린 이끼류가 조밀 한 것을 확대 한 것이다. 배경은 점점으로 된 농지가 보인다. 문재인의 정치와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