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의미 ( 영어 : meaning of life )

댓글 0

카테고리 없음

2021. 5. 15.

Paul_Gauguin_-_D'ou_venons-nous 우리는 어디에서 왔는가 우리는 누구인가 우리는 어디로 가는가? 고갱의작품이다

 

삶의 의미 ( 영어 : meaning of life ) 또는 인생의 의미는 삶에 목적 과 의미는 어떠한 것인가라는 물음이다. 삶의 의미 , 보람 , 레존데토루 ( 프랑스어 : raison d' être )라고도한다.

삶의 의미에 대해서는 의료 과학 , 정신의학 , 심리학 등과 같은 측면에서 다양한 답변과 논의가 이루어지고있다.

개요 
이 물음은 경제적으로 부유한 국가 일수록 절실해지는 경향이있다. 경제적 · 물질적으로 부유한 나라 사람들만큼 심한 '공허감'이나 '마음의 공허함'에 시달리는 사람의 수가 증가하는 경향이있다. 에이브 러햄 매슬로 ( Abraham Harold Maslow, 1908 년 4 월 1 일 - 1970 년 6 월 8 일 )는 인간은 기본적인 욕구를 모두 충족 하고나면 드디어 '자기 실현의 욕구' 등 고차원적인 욕망에 휩싸이기 시작한다. 그리고 '풍요로운 사회'는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하기 쉬운 사회다. 그래서 고차원의 욕구가 발현하기 쉽고, 그것이 충족되지 않는 고통에 시달리기 쉽다는 측면이 있다고 말한다.

인생에서 이런 명제가 사람의 마음을 파악하는시기는 3 가지가있고 말한다. 사춘기, 중년 및 노년기이다. 사춘기를 거쳐 사람의 대부분은 그 단계 나름대로의 해답을 가지고 있다. 중년기에도 이런 물음이 마음을 잡을 수있다. 이것은 " 중년기의 위기 ( 영어; Midlife crisis ) '등으로도 불린다. 심층 심리학자 융 ( Carl Gustav Jung, 1875 년 7 월 26 일 - 1961 년 6 월 6 일 )은 이 같은 중년기의 위기 문제에 일찍부터 관심을 갖고있었다. 옆에서 보면 특히 아무런 문제가없는 사람처럼 보이지만 오히려 재산 · 지위 · 가족 등은 풍족한 상태의 사람들이 같은 물음에 고민하는 사람이 많다는 것이다. 젊은 시절에 "재산 · 지위 · 가족 등을 손에 넣으면 행복해질 것임에 틀림 없다"고 믿고 오로지 열심히 살아 왔는데 정작 그들을 구해 보면 전혀 행복이라는 실감이없고, 자신의 인생에 "소중한 무엇인가」가 결여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 어쩔 수없이 "인생의 허무함 "을 통감하는 사람이 많다. 이 단계에서 다시 "남은 인생에서 내가 무엇을 요구하고있는 것일까?" "자신의 삶을 의미있는 것으로 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면 좋을까? "라는 질문에 정면으로 마주하게 되는 것이며, 그리고 노년기에도 이런 물음이 마음을 사로 잡을 수 있다고 한다. "자신의 존재는 무언가를 위해, 또는 누군가를 위해 필요로 하고 있는가"라는 질문에 긍정적으로 응답되면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보람을 인정한다는 사람은 많다. 노년기의 비애의 큰 부분은 이 물음에 충분히 자신있게 대답 할 수 없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노인들에게 보람 감을주고, 노인들에게는 어떤 역할을 분담해주는 것이 좋다고 한다. 또한 애정 관계로 노인의 존재가 여기에 필요하다고 느끼게하는 것도 중요하다.

2014 년 국민 보건 서비스 (NHS)는 " 정신 건강 과 복지」(정신 건강 및 웰빙"mental health and wellbeing ")을 목표로하고, 5 가지의 권고 사항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그것은 1. 지역 및 가족과 관계를 가지는 것, 2. 신체적 운동을 할것. 3. 평생 배우고, 4. 다른 사람에게주며 5. 자신의 주변 세계를 주목하는 것이다.

 

Jean_Paul_Laurens_-_Dr._Fausto


마인드풀네스 ( 영어 : mindfulness )
 현재에 일어나고 있는 경험에주의를 기울이는 심리적 과정이며, 명상 및 기타 훈련을 통해 발달시킬 수있다. 마인드 풀 네스의 어의로 "지금이 순간의 경험에 의도적으로 의식을 위한 평가를하지 않고 종속되지 않는 상태에서 그냥 보는 것"이라고 설명할수있다. 새로운 생각이 아니라 동양에서는 명상의 형태로 불교 명상에서 유래 하고있다 . 현재 마인드 풀 네스라는 담론 · 활동 · 조류는 상좌부 불교 용어의 번역어로서 본래의 마인드풀네스는 달성해야 할 구체적인 목표를 가지지 않고 연습 하는 것이다. 의료 행위로서의 마인드풀네스는 여기에서 파생되었으며 미국에서 태어난 것으로, 달성해야 할 목표를 가지고 진행되는 것이다. 마인드풀네스는 크게 두 흐름으로 나눌 수있다. 의료 행위로서의 마인드풀네스는 1979 년에 존 카밧토 진( Jon Kabat-Zinn, 1944 년 6 월 5 일 -) 이 심리주의의 초점 화 이론과 함께 임상적인 기법으로 체계화 한것이다.
마음을 진정시키고 정화하거나 생각을 제어하거나 불쾌감을 즉시 해결하는 것은 아니다.

 빅토르 프랑클 ( Viktor Emil Frankl, 1905 년 3 월 26 일 - 1997 년 9 월 2 일 )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 인간이 인생의 의미가 무엇이냐고 묻기전에 인생이 인간에게 묻고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인간은 살아가는 의미를 추궁할 필요가 없는 것이며 인간은 인생으로부터 추궁 당하는 존재이다. 인간은 삶의 의미를 찾기위해 질문하는 것이 아니라 물음에 대답해야한다.  그리고 그 대답은 각 인생에서 온 구체적인 질문에 대한 구체적인 대답이 나와야 한다. 」

이것을 좀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후후랑클은 "자신이하고 싶은 것을 해가는 장소"라고 파악하는 사람도 많을 것 같지만, "나는하고 싶은 일을하는 것이 인생이다 '라는 인생관 (욕망 중심의 가치관 )이 아니라, 후랑클은 "내가해야 할 사명을 실현 해가는 것이 인생이다'라는 인생관을 의식적으로 선택하면 개개인이 구체적인 삶에서 자연과 끊임없이 의미가 초래된다,라고하는 것을 말하고있는 것이다.

그리고 인생이 자신에게 요구하는 것을 찾기위한 단서로서 3가지 가치를 제시하고있다. 창조 가치, 경험의 가치, 태도의 가치이다.

창조의 가치
자신의 작품을 통해 실현되는 가치다.

체험의 가치
사람과 자연과 접촉하는 경험에 의해 뭔가를받을 수 있으며 무엇을 실현할 수있는 가치다.

태도의 가치
자신에게 주어진 운명에 대해서 어떤 태도를 취할것인가다.

Faust_by_Eugène_Ferdinand_Victor_Delacroix 들라크루아 그림의 파우스트



괴테 ( Johann Wolfgang von Goethe , 1749 년 8 월 28 일 - 1832 년 3 월 22 일 )는 대작 파우스트( 독일 : Faust )에서 인생의 의미를 테마로 다루고있다. 거기에서는 지금있는 공허함을 채우려는 욕망을 추구해도 그 공허함은 메워지지 않는다. 오히려 욕망의 충족을 추구하면 할수록 오히려 그 공허함이 두드러져 오는 것임을 보여주고있다. 돈을 원하거나 지위나 명예를 원하거나 이성을 원하는 등 욕망은 욕망을 충족하자 마자 다음의 새로운 욕망이 생겨 어디까지 추구해도 만족하지 못하고 영원히 갈구하는상태에 놓이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