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그루 독립운동 ( East Turkestan independence movement, ETIM ) 3편

댓글 0

카테고리 없음

2021. 5. 17.

US_Marines_in_Operation_Enduring_Freedom 테러와의 전쟁

 

2000 년대 
중국 정부는 중앙 아시아 국가의 재외 위구르 인 사회가 위구르 민족 운동의 거점이되고있는 것을 경계를 계속하고 있으며, 1996 년에는 상하이 파이브 ( 상하이 협력기구, 중국 : 상해 합작 조직 ∙ , 러시아어 : Шанхайская организация сотрудничества , 영어 : Shanghai Cooperation Organization , 영어 약칭 : SCO ) , 2001 년에는 상하이 협력기구를 설립하고 국내의 이슬람 원리주의 ( 영어 : Islamic Fundamentalism ) 세력의 신장을 경계하는 러시아 와 중앙 아시아 각국과 더불어 분리주의, 이슬람 극단주의에 대한 국제 협력의 틀을 구축했다.

 

 September 11 attacks 



또한 2001 년 9 월 11 일 미국에서의 동시 다발 테러 사건 ( 영어 : September 11 attacks )  이후 중국 정부는 부시 정권의 " 테러와의 전쟁 ( 영어 : War on Terrorism, War on Terror, 약칭 : WoT ) '에 대한지지를 표명하고 위구르 민족 운동과 신장에서 테러를 결부시켜 그 위협을 강조하였다. 미국의 아프가니스탄 침공시에 구속 된 구루쟈 사건 관계자는 쿠바의 관타나모 수용소 ( 영어 : Guantanamo Bay detention camp , Guantánamo G-Bay, Gitmo, GTMO)에 수감 되었다. 수감중인 중국 당국자가 관타나모를 방문하고 심문에 참여하였으며, 미국 법무부 감찰 글렌 A 파인 ( 영어; Glenn Fine ) 에 따르면 중국 당국과 미군의 심문관에 협력하여 15 분마다 잠을 중단시키는 '고문 프로그램 "이라는 인권 침해도 하였다.

 

Camp_x-ray_detainees 캠프에 도착 직전의 수감자들. 2002 년 1 월 11 일.



그러나 관타나모에 수감 된 위구르 인 포로 를 중국에 송환 요청은 미국은 받아들이지 않았다.
2003 년에는 지금까지 소수 민족의 고유 언어의 사용이 승인되어왔었으나 고등 교육에서 중국어 사용이 중국 정부에 의해 의무화했다.
2005 년 , 라이스 미국 국무 장관의 방중을 앞두고 미국에서 인권 문제에 대한 비판을받을 것을 두려워한 중국 정부는 2005 년 3 월 14 일 에 "외국에서 요양 '을 이유로 레비 야 카디르를 석방했다. 는 미국에 망명 한 후의 세계 위구르 회의 의장으로 선출되어 2006 년에는 노벨 평화상 후보로도 되었다.
망명 한 레비야 카디르에 따르면 2006 년 부터 2009 년까지 14 세부터 25 세까지의 미혼 위구르 여성 30 만명이 취업 명목하에 강제로 중국 각지에 송치 되었다고 했다. 이를 거부하는 것은 분열 주의자, 테러리스트 딱지가 붙어 버리기 때문에 위구르 인은 민족 분열을 위한 것이라고 중국 정부의 정책을 비난하였다.
2008 년 3 월에는 허톈시에서 600 명이 넘는 위구르인이 당국에 대한 항의 시위가 발생했다.

 

2009_China_Uighurs 2009 년 7 월 우루무치 소요 사태

 

2009 년 7 월 우루무치 소요 사태 
2009 년 6 월에는 광동성 소관시의 장난감 공장에서 한족 직원과 위구르 인 직원 사이에 충돌이 일어나 사망자 2 명, 부상자 120 명을 냈다고 보도하였다. 이듬해 7 월에는 사건에 항의하는 약 3,000 명의 위구르 인과 경찰 이 우루무치에서 충돌하여, 140 명 사망, 800 명 이상이 부상했다.

2009 년 7 월 5 일 우루무치 사건은 중국 당국에서 사망자는 197 명이며 대부분 피해자는 한족이라고 하였지만, 한편 망명 한 아라비아에 따르면 사건 이후 위구르 인 1 만 명이 실종되었다고 하였다. 2010 년 1 월 30 일에는 博訊 ( Boxun News Network )신문 망에 의해 사건 발생 일의 상황이 보도되었다.

망명 위구르 인 조직의 세계 위구르 회의 의 발표에 따르면 7 월 5 일 우루무치에서 사전에 정보를 파악한 무장 경찰대에 의해 시위는 주위 무차별 일제 사격을 하였고 사건 당일 1,500 명의 위구르 인 남녀가 사살 된 시체는 군대 트럭에 실려 있었다고하고있다.

또한 소란 직후의 2009 년 7 월에 레비 야 카디르가 두 번째 일본 방문을 했지만 중국 외교부 우다웨이 부부장은 미야모토 유우 주 중국 대사를 불러 "일본 정부가 즉각 카디루를 일본에서 추방하여 중국인 분열 활동을 제지 할 것을 요구했다 "고 중국 정부의 강한 불만을 표명했다. 중국 정부는 레비야 카디르가 소요의 배후조종자라고 단정하고있었다.

 

Bush_Wei_Jingsheng 조지 W 부시 미국 대통령과 어깨동무를 하고 있는 레비야 카디르 세계 위구르 회의 대표 (2008 년 백악관 )

 

https://youtu.be/OfQVLJyeFx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