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그루 독립운동 ( East Turkestan independence movement, ETIM ) 4편(마지막)

댓글 0

카테고리 없음

2021. 5. 18.

Verbreitungsgebiet_der_Turkv_lker_1 튀르크 족의 분포.

 

운동 조직
동 투르키스탄의 투르크 계 ( 영어 : Turkic peoples, Turks , 터키어 : Türk , 러시아어 : Тюрки ) 민족 운동 조직은 초기 저항 운동을 제외하고 중국 국외에 운동 본부를 둔 것이 많다. 1949 년에 열린 중국 인민 해방군의 새로운 강진(疆進)주재 직후에는 알타이 지역 에서 게릴라 활동을 계속했다. 카자흐인 군인의 오스만 과 하미시에서 무장 투쟁을 계속했다. 위구르어 중국 국민당 간부 요루바루스 ( 지금의 중국 서북부 신장 위구르 자치구에 있었던 야르 칸드 칸국의 칸이다 )의 활동이 보였으나 오스만은 1951 년에 처형되고 요루바루스는 타이완으로 망명하는 등 모두 조기에 진압되었다.

최근에는 재외 망명자 사회에서도 중국 통치 하에서 교육을받은 젊은 세대의 망명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터키 와 중앙 아시아 국가뿐만 아니라 독일 , 스웨덴 , 미국 , 캐나다 등 서방 국가에 망명 후 생활 거점을 두는 사람도 많다. 유럽에서 위구르 인 사회의 중심이 된 독일 에서는 각국의 위구르 인 망명자 조직의 상부 기관인 세계 위구르 회의 와 동 투르키스탄에 대한 홍보 활동을 실시하고있는 동 투르키스탄 정보 센터가 뮌헨에 본부를두고활동하고있다. 또한 미국에서는 워싱턴 DC 에 본부를 둔 재미 위구르 인 협회가 위구르 인의 인권 상황 개선을 위한 홍보 활동을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미국 의회의 지원으로 운영되는 RFA ( 자유 아시아 방송 )가 위구르어의 단파 방송을하고있다.

 



중국 국외에서 활동하는 이러한 단체는 국제 앰네스티   ( 영어 : Amnesty International , AI )와 휴먼 라이츠 워치 ( 영어 : Human Rights Watch )로 대표되는 국제 인권 단체 와 연계를 가지고 중국 국내의 인권 침해 상황을 국제 여론에 호소하고있다.

중국 정부는 이러한 중국 국외에서 운동 단체의 동향을 주시하고 있으며, 2009 년 6 월 4 일 , 망명 위구르인에 대한 불법 스파이 활동에 연루된 스웨덴 정부가 주재 중국 외교관 추방 사건도 벌어졌다.

 

Rabiye Qadir



키르기스스탄 위구르인 협회 
5 만 명의 위구르 민족이 사는 키르기스스탄 에서 1989 년에는 키르기스스탄 위구르 인 협회 (Ittipak)가 발족되었다.

키르기스스탄은 2001 년에 상하이 협력기구 에 가입했다. 상하이 협력기구는 중국 · 러시아 · 카자흐스탄 · 키르기스스탄 · 타지키스탄 · 우즈베키스탄의 6 개국에 의한 국가 연합 이다, 따라서, 키르기스스탄은 중국 정부의 위구르 민족주의 (동 투르키스탄 독립 운동)의 단속을 강화하고 있다.

 



위구르 해방 조직 
위구르 인 아실 · 와히디 (아실 와히도프)는 1950 년대에 중국 신장 위구르 자치구의 중국 공산주의 청년단 제 1 서기를 지냈지만 문화 대혁명 후 소련으로 이주하여 1994 년에 위구르 해방 조직 ( Uyghur Liberation Organization )을 카자흐스탄에서 발족했다. 이 조직은 동 투르키스탄 ( 신장 )의 중국에서의 분리 독립을 목표로 1995 년의 시점에서 구성원 7-8 천명이 있었다고한다. 활동 거점은 남쪽 카자흐스탄 영역의 알마 아타 와 구 타루투이 · 쿠 르간 주로 여겨진다.

2000 년 5 월 28 일 , 키르기스스탄 의 수도 비슈 케크 ( 키르기스 어 · 러시아어 : Бишкек , Bishkek ) 에서 키르기스스탄 위구르 인 협회 (Ittipak)의 리더였던 니구맛토 · 바자코프 (Nigmat Bazakov)가 자택 근처에서 총격 살해 되었다. 바자호후은 위구르 해방 조직에 협력하지 않았기 때문에 살해됐다고 키르기스스탄 조사 기관은 발표하고있다.

그러나 많은 현지 위구르 인은 중국 정부에 의한 암살보고가 있고 또한 스위스 인권 단체 SOS 토챠에 따르면 범인으로 체포 된 4 명은 결백하다고 하고있다.

비슈 케크의 인권 단체인 '민주주의'회장 츄루슨 이슬람은 키르기스스탄 공화국과 중국은 분리 독립 주의자 테러리스트의 단속에 관한 협정을 여러 맺고 있다고하고있다 [34] .
또한 키르기스스탄 내무부는 위구르 해방 조직의 멤버 10 명을 수감하고있다.

세계위구르회의
 위구르어 민족 운동은 달라이 라마 ( 티베트어 : བསྟན་ འཛིན་ རྒྱ་མཚོ་  )에 지도 된 티베트 독립 운동의 사례와 비교하여 카리스마가 있는 지도자가 부족하다고 비판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비판을 받아 1990 년대에는 각국에서 각각 설립되어 운동 조직을 통합하는 기운이 높아졌다. 1992 년에는 이스탄불에서 '동 투르키스탄 민족 회의」가 개최되어 세계 각국의 민족 운동 조직이나 개인이 모였다.

2004 년 에는 1996 년 독일에서 설립 된 세계 위구르 청년 회의 가 '민족 회의'와 합류하고 세계 위구르 회의 ( 위구르어 : دۇنيا ئۇيغۇر قۇرۇلتىيى , Dunya Uyghur Qurultiyi , 영어 : World Uyghur Congress )  로 재편되었다. 세계 위구르 회의의 초대 의장은 에이사 · 유스뿌 · 아루뿌테킨의 아들 에루킨 · 아루뿌테킨  ( Erkin Alptekin, 위구르어 : ئەركىن آلبتكين, 중국어 :艾爾肯·阿布甫泰肯, 병음 : Àiěrkěn Ābùtàijīn, 1939 년 7 월 4 일 - )이 선출되었다. 2006 년에는 레비 야 카디르  ( 위구르어 : رابىيه قادىر ,Rabiye Qadir ), 중국어 :热比娅·卡德尔, 병음 : Rèbǐyǎ Kǎdé'ěr , 1947 년 1 월 27 일 -)  를 제 2 대 의장에 선출하여 국제 사회에 위구르 사람 문제의 어필을 강화하고있다. 2012 년 에는 도쿄에서 대표 대회가 개최되었다.

 

동 투르키스탄 공화국 망명정부
동 투르키스탄 공화국 ( شەرقىي تۈركىستان جۇمۇھۇرىيىتى
Sherqiy Türkistan Jumuhuriyiti ) 망명 정부는 2004 년 9 월 14 일 미국 워싱턴에 동 투르키스탄 인 ( 위구르어 ) 활동에 의해 설립 된 동 투르키스탄의 망명 정권이다.

1933 년 ~ 1934 년과 1944 년 ~ 1949 년에 존재하고 있던 동 투르키스탄 공화국 과의 직접적인 연속성을 표방하며 '독립'을 목표로 활동하고있다.

한편, 동 투르키스탄 망명 정부와는 별개의 망명 위구르 인 조직으로서 세계 위구르 회의가 독일 뮌헨에있다. 동 투르키스탄 망명 정부가 중국에서 명확한 독립을 주장하는 반면, 세계 위구르 회의는 위구르 민족의 민족 자결권의 확립을 주장하고 독립과 자치권 확보가 목표인지에 대해서는 불분명하다.

 



중국내 활동 
최근 국제 여론에 호소를 강화하는 재외 운동 조직의 활동과 비교하여 중국의 민족 운동의 동향에 대해서는 신뢰할 수있는 소스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그 실태는 명확하지 않다고한다.

1968 년 즈음에 '동 투르키스탄 인민 혁명당'의 활동이 있었다고하며 중국내의 민족 운동이 표면화하게 된 것은 1990 년대 이후이다. 2002 년 1 월 12 일 중국 국무원 신문 판공실이 발표 한 문서에 따르면 1990 년 부터 2001 년 까지 국내외의 '동 투르키스탄 테러 세력'이 신강에서 폭탄 테러, 요인 암살, 폭동 선동 등 200 여건의 테러 사건을 일으켜 162 명을 살해, 440 명 이상 부상 당했다고 하고있다. 그러나 문서에서 지적되고있는 '테러 사건'이 모두 작은 것으로 축소하여 중국 정부가 지정한 '테러 사건'은 일반 형사범이 크게 포함되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있다.

2001 년의 동시 다발 테러 사건 이후 중국 정부는 이러한 사건과 국제 테러 조직의 활동과의 관련성을 강조하고있다. 중국 정부는 중앙 아시아에 본사를 둔 ' 동 투르키스탄 이슬람 운동 '이 중국 국내에 테러 기지를 건설하고 테러리스트를 양성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동 조직 알 카에다 ( 아랍어 : القاعدة , 음역 : al-qā'idah , 영어 : Al-Qaeda ) 와 연계 된 테러 조직 이라고 단정하고있다. 2002 년 9 월에는 중국, 미국 등의 작용에 의해, 이 단체는 국제 연합에서 테러 조직 인증을 받게되었다.

베이징 올림픽 개최 직전의 2008 년 7 월에는 윈난성 쿤밍시에서 일어난 버스 연속 폭파 사건에 대해 "투르키스탄 이슬람 당 '을 자칭하는 조직이 범행 성명을 냈다 외에도 8 월 , 카스시 , 쿠처시에서 경찰 시설을 겨냥한 폭탄 테러가 잇따랐다.

 

알카에다
알카에다(아랍어: القاعدة →기지)는 사우디 아라비아 출신인 오사마 빈 라덴이 창시한, 극단적 살라프파 무슬림에 의한 국제 무장 세력망이다. 소위 이슬람 원리주의 계통에 속해 반미국, 반유대를 표방했다. 1990년대 이래 주로 미국을 표적으로 테러했다고 일컬어지며, 많은 사건을 대상으로 하여 스스로 그 실행을 인정하는 이 과격파 국제 테러 조직은 2001년 미국 동시다발 테러를 단행하여 미국과 친하거나 미국을 동경하는 세계를 크게 충격했는데 대 테러전으로 수행된 같은 해의 영국의 아프가니스탄 침공에 의거해 그때까지 비호하던 아프가니스탄의 탈레반 정권이 타도되어 크게 타격당했다. 이러한 알카에다의 과격 테러로 인해 주변 중동국가들마저도 알카에다에 매우 적대적인 입장이다.

 

 

https://youtu.be/DVleEZgro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