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렘 ( 터키어 : harem )

댓글 0

카테고리 없음

2021. 5. 22.

Franz_Hermann,_Hans_Gemminger,_Valentin_Mueller_-_A_Scene_from_the_Turkish_Harem_-_Google_Art_Project 톱카프 궁전의 하렘

 

할렘 ( 터키어 : harem )은 이슬람 사회에서 여성의 거실이라고 한다.

 

Topkapi_Palace_Seen_From_Harem 톱카프 궁전



명칭 
'할렘'이라는 명칭은 터키어에서 이슬람 세계에서 외국에 퍼진 것으로, 아랍어로는 하림 (حريم harīm)이라고한다.

터키어 할렘은 아랍어 하림은 아랍어로는 성지 를 가리키는 말이다. 하람 ( حرم ḥarām )이  와전된 것이다. 원뜻은 '금지 된 (장소)'라는 뜻으로, 할렘은 남성은 출입이 금지되어있는 곳으로 남편과 아들이나 친족 이외 출입이 금지되어 있던 것으로부터 태어난 명칭이다 . 역사적으로는 10 세기 이후 이슬람 국가의 궁정에서 후궁제도가 발달 되었던 이 호칭도 정착하게 되었다고한다.

 

Afghan_lady_in_Kabul 제나나 지역 에서 공개 된 카불의 여인 (, 제임스 래 트레이 1848 석판화)



할렘의 문화적 배경 
남자 금지구역으로하는 할렘의 문화적 배경은 이슬람 ( 이슬람교 )의 보수적이고 엄격 주의적 사고 방식을 채택한 사람에 의해 강조되어왔다 "성적 윤리의 이탈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남녀는 절리의 격리를해야한다 "고 의도하였고 성 윤리가 존재한다고 말한다. 유교사상이 투철했던 시대 양반집에는 남여칠세 부동석 ( 男女七歲不同席 )이라하여 남녀(男女)의 구별(區別)을 엄격(嚴格)하게 하였던 것과 같은 조선시대의 사랑채와 안채와 같이 구별된 곳이다. 

 

Madina_Haram_at_evening 메디나

 

이슬람의 경전 인 꾸란 (قرآن qur'ān ,코란)은 메디나 (المدينة) 의 예언자 무하마드( 아랍어 : محمد   , Muḥammad , 570 년 경 - 681 년 6 월 8 일 ) 의 집에 자주 드나드는 성도들과 선지자의 가족의 거실 사이를 엄격히 구분했고 외부인이 함부로 왕래하는 것을 책망했다는 규정이 보인다. 또한 꾸란의 다른 부분에서는 무슬림 (이슬람 신자) 여성은 정절을 굳게 지켜야하는 계명이 있다. 후세의 무슬림 ( 아랍어 : مسلم , 영어 : Muslim ) 들은 예언자의 가족에 관한 규정과 여성의 순결 의무 규정을 엄격하게 준수하고 적용하기위한 배려로, 가옥에 하림 (حريم)의 영역, 즉 방문자의 출입이 금지된 공간을 두도록 했다. 이 의미는 할렘은 여성이 외출시 착용하게 된 베일(veil) 등과 같은 발상에 근거한다.

 



그런데 할렘의 습관은 이슬람 특유의 문화라고하는 것은 아니고, 고대 지중해 세계에서 부유 한 계층이 윤리적 · 문화적 · 경제적인 이유에서 여성의 거실을 분리 한 풍습이 원래의 기원이라고도 생각되며 반드시 종교적인 이유에만 근거한 습관이라고는 하는점에서도 베일의 풍습과 유사하다.

또한 할렘은 이슬람 사회에서 남녀 격리 권장을 기반으로 하지만, 하층의 사람들과 농촌 사회, 유목민 등 남녀가 실내외 맞벌이하는 것이 전제가되고 있는 사회 계층은 경제적 합리성 결핍 때문에 이러한 사회 계층에 속한 가정과 이러한 계층이 다수를 차지하는 지역에서는 할렘의 제도는 사실상 성립되지 않는다.

할렘의 습관은 베일처럼, 현대 가치관 의 보급과 함께 이슬람의 일부 다처제의 규정과 연결된 성적 착취 내지 여성 차별의 상징 혹은 이슬람 세계 후진성의 실례로 비판되어왔다 . 이슬람 사회 내부에서도 20 세기 후반 이후 여성의 사회 진출 함에 따라 엄격한 적용은 좋아하지 않으며 많은 나라에서 쇠퇴하고있다.

 

Dolmabahce 보스포러스 해협 위에서 바라본 돌마바흐체 궁전



궁정의 할렘 
할렘을 엄격하게 운용하려면 많은 부인을 거느리고 여성인력 없이 집에 거처하게 할 수있는 경제력이 전제되었다. 이는 뒤집어 말하면, 이슬람 세계에서 가장 부유 한 존재이다. 왕후 귀족의 궁정에서 할렘이 엄격하고 대규모로 영위되고 있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물론, 이슬람의 교주 인 칼리프( 영어 : Caliph ) 의 권위가 절정에 달했던 아바스 ( الدولة العباسية al-Dawla al-'Abbāsīya ) 에서는 천일 야화 ( 아랍어 : ألف ليلة وليلة , 페르시아어 : هزار و یک شب, 아라비안 나이트 )의 중반 전설 같은 매우 큰 할렘이 영위되고 있었다.

 

Ferdinand_Keller_-_Scheherazade_und_Sultan_Schariar_(1880) 세헤라자데 와 샤리야르 ( 페르디난트 작품 1880 년 )



"꾸란"예언자의 아내들이 얼굴을 보이고있다는 동성의 여성들과 자신의 가족, 친척의 남성을 제외하면 이들을 소유하고있는 노예들 뿐이기 때문에, 할렘에서는 노예 신분의 사람이 노동이나 심부름에 사용되었지만 칼리프 같은 부유 한 왕후 귀족집에서는 이러한 노예는 거세 된 환관으로되어 있었다. 내시가 집안일에 쓰였다는 점에서 고대 오리엔트 와 중국의 후궁과 같다. 또한 할렘에 사는 부인들의 신변에는 노예 신분의 시녀 들도 놓여 있었지만, 이슬람 율법에서는 여종이 낳은 아들은 아버지가 인지하면 자유인으로서 인정받을 수 있다고 정해져 있었기 때문에 그녀들 여종은 할렘에서는 남편의 아이를 사생아가 아니라 적출자로 낳을 수 있었다. 따라서 여종과 측실이기지만 남편의 아이를 낳으면 노예 신분에서 해방되어 일약 왕후 귀족의 부인으로 존경받는 몸이 될 수도 있다.
맘루크 왕조 ( دولة المماليك Dawla al-Mamālīk) )의 초대 술탄 ( 아랍어 : سلطان sultān, 군주 )이 되었던 샤쟈루 알 두루 (아랍어 : شجر الدر (Shajar al-Durr ? - 1257 년 4 월 28 일 ) 는 노예 신분에서 군주의 아이를 낳고 해방되어 왕의 왕비로 신분을 상승시킨 여성의 전형적인 예이다.

팔려가는 노예



오스만 제국의 하렘 
아바스 왕조의 쇠망 후 아랍인을 대신해서 이슬람 세계에서 가장 큰 제국을 건설한 오스만 ( 터키어 : دولت عليۀ عثمانيه , 라틴어: Devlet-i 'Aliyye-i 'Os̠māniyye ) 제국 에서도 할렘은 매우 큰 것이 존재했다.

오스만 제국의 군주 는 4 대 바 예지 드 1 세 ( 터키어 : I. Beyazıt, 1360 년 - 1403 년 3 월 8 일 또는 3 월 9 일 ) 이후 기독교 출신의 여종을 어머니로 태어난 사람이 많고, 원래 군주 권한이 절정화해 유력자와의 혼인이 불필요해진 15 세기 이후에는 대부분 정식 결혼을 하지 않았다. 오스만 제국의 하렘에는 미인으로 유명한 카프카스 출신의 여성을 중심으로 많은 여종이 모아지고 그 숫자는 전성기에는 1,000 명을 넘었다고한다. 한국도 삼국시대 백제 ( 百濟 ) 의자왕 ( 義慈王 )은 궁녀가 3000명이나 되었다고 한다. 

 



전쟁 포로 및 빈곤 가정의 매각에 의해 노예 신분이 된 여성들은 이스탄불에서 구입하면 이스탄불 곳곳에 놓인 군주의 궁정의 하녀로 배속되어 흑인의 환관이 생활을 감독하면서 가무 기예뿐만 아니라 예의 범절 이나 요리 , 바느질 , 심지어 아랍어 문자의 읽고 쓰기에서 시 등 문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교양을 몸에 익히게 한 후 시녀로 황제가 사는 톱카프 궁전 ( 터키어 : Topkapı Sarayı ) 의 하렘에 옮겨진다. 무라트 3 세 ( Murad III, 1546 년 7 월 4 일 - 1595 년 1 월 15 일 )의 통치시대에는 책외에는 절대 반입 할 수 없었다고 한다.

 

Nicolas_de_Nicolay-_La_grande_dame_turcque Valide sultan



쟈리야 (여종 : jariya,  jawari)라는 여인들 중에서 황제에 선택된 여인은 이쿠바루 ( İkbal , 운이 좋은 사람)라고 하였고, 교즈데 ( Gözde 눈에 든자) 라 불리며 첩의 자격이된다. 결국 총애를 받는 여인은 하세키 ( Haseki) 카둔 ( Kadın 부인) 등의 존칭을 주어 가장 높은 지위에있는 사람은 바쉬 · 카둔 ( Baş Kadın 그이 부인)의 칭호를 가졌다. 또한 후계자가 될 수있는 남자를 낳으면 하세키 술탄이라고하지만 황제는 원칙적으로 그녀들과 법적 혼인 을 맺기보다는 표면적으로는 군주의 노예 신분 상태였다. 쉴레이만 1 세의 부인 휴램 술탄 ( 오스만 터키어 : خرم خاصکى سلطان , 라틴어: Hürrem Haseki Sultan, 1502 년에서 1504 년 무렵 - 1558 년 4 월 15 일 )로쿠세라나)는 원래 기독교의 노예에서 황제의 공식적인 아내까지 오른 드문 예이다.

 

Léon_Benouville_Odaliske



한편, 황제의 어머니가 될 수 없었던 후궁들과 황제의 자식을 낳지못하고 총애를 받지 못한 시녀들은 때로는 황제의 중신에게 하사되기도 하였지만, 많은 경우 황제의 서거와 함께 톱카프 궁전 외부의 "슬픔의 집"이라는 별궁에 옮겨져 연금을 주어 조용히 여생을 보내게 된다. 또한 15 세기 이후 오스만 제국은 전 군주의 사후에 즉위 한 왕자는 왕위 다툼으로 형제들을 처형하는 "형제 살해 '관행 (나중에 궁정의 일각에 마련된 유폐소 (황금 새장)에 연금으로 변경)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사휘에 술탄(Sâfiye Sultan, 1550 년 - 1618 년 )시대에도 마찬가지로 전 군주의 불필요한 자손을 남기지 않기 위해 이전 황제의 첩 중 임신한 여인은 산 채로 포장하여, 보스 포라스 해협에 던져진것으로 알려져있다.

오스만 제국의 하렘의 여성들 사이에서는 권력 투쟁도 치열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일단 자신이 낳은 아들이 황제에 즉위하게되면 봐리데 술탄 ( Valide sultan )이라고 할렘의 안주인으로 높은 존경을 받는 신세가된다. 16 세기 후반부터 17 세기 까지 오스만 제국은 황제 독재가 유지되고 정치의 중심이 궁정에 놓인 상태였다 비록 유약 한 황제가 잇 따랐기 때문에, 누루바누 술탄( Nurbanu , Nurbanu , 1525 년 - 1587 년 ) , 쿄셈 술탄 등 저명한 황태후들이 권세를 부렸다. 카둔라루 · 스루타나투, 터키어 : Kadınlar Saltanatı ).

 



18 세기에서 서구화의 물결이 할렘에 몰려 서구화에 열심이었던 제 31 대 아부듀루메지토 1 세 (Abdülmecid I, 재위 1839 년 ~ 1861 년 )은 황제의 거처를 1853 년에 톱카프 궁전에서 서양의 돌마 바흐 체 궁전 ( Dolmabahçe Sarayı ) 으로 옮겨 1856 년에 궁녀들을 풀어 놓았다. 그러나 현대 오스만 제국의 왕궁이었던 돌마 바흐 체 궁전과 일 디즈 궁전 ( 터키어; Yıldız Sarayı ) 에도 소규모 궁녀와 내시가 사는 할렘은 유지 되었다. 1909 년에 오스만 제국 궁정의 할렘은 해산되었다.

 

Harem, Fernand Common



현대 이슬람 사회 
엄격한 남녀 분리 정책을 실시하고있는 사우디 아라비아는 결혼 후 이상적인 주거로 예를 들어, 남편의 거실과는 별도로 남자 금지구역의 아내 전용 거실을 마련되어 있으며, 아내 전용 거실을 할렘이라고 부르고있다. 아내의 친구 (남자 친구라는 것은 있을 수 없다)가 손님으로 온 경우에는 할렘 (아내 전용 거실)에 안내하여 할렘 안에 아바야( 아랍어 :عباءة) 를 취하고 자유로운 복장으로 휴식을 취할 수있다. 할렘은 아내의 개인 공간이며, 이슬람 가치관으로는 남편도 함부로 간섭하는 것은 나쁜 것으로되어있다.

왕족 등 자산가의 경우에는 담으로 둘러싸인 광대 한 지역과 체육관과 실내 수영장 같은 큰 건물을 할렘으로하는 것으로, 할렘에서 이슬람으로 허용되지 않는다. 수영복이나 레오타드( Leotard ) 같은 복장으로 여성 만이 모여 스포츠 등의 경기가 개최 될 수있다. 여성의 권리 제한적인 이슬람 원리주의 사회에도 할렘 안에서만은 여성이 자유로워 질 수있다.

1879_Benjamin-Constant_-_Favorite_of_the_Emir

 

할램의 왜곡
이미 언급 한 바와 같이 할렘이라는 단어가 터키어에서 서유럽 여러 언어로 받아 들여진 것으로부터 알 수 있듯이, 서구인이 할렘의 존재를 '발견'한것은 오스만 제국에서였다.

오스만 제국의 할렘은 유럽에서 이스탄불에 온 많은 여행자들의 관심을 사로 잡았다. 유럽에서는 특히 궁정의 할렘에 사는 여성들은 '군주의 거실'을 뜻하는 터키어 하스 오달렉 (Has Odalık)는 오달리스크 (Odalisque, 시녀들)라고도 했다. 유럽 사람들은 오스만 제국의 사회에서 볼 수 있는 할렘, 오달리스크를 동양적이고 이질적인 것으로 파악하고 또한 여기에는 유럽인의 손님이되는 여행기와 그림을 통해 감각적인 이미지를 부여했지만, 이러한 할렘 대한 이미지는 에드워드 사이드(إدوارد سعيد Edward Wadie Said, 1935 년 11 월 1 일 - 2003 년 9 월 25 일 )의 비판으로 이른바 오리엔탈리즘( 영어 : Orientalism , 프랑스 : Orientalisme ) 의 일종이라고 할 수있다. 관능적인 할렘의 이미지는 오스만 제국의 멸망 후에도 재생산 및 증폭되었고 21 세기에 이르기까지 반복되어왔다.

 

İstanbul_5716 일 디즈 궁전



또한 이슬람권의 문맥과 후궁의 개념을 떠나 널리 남성이 많은 성적 파트너 (그것이 어떤 법적 지위이든)를 가진 상태를 조금 부도덕 한 뉘앙스로 하는 의미하기도한다. 생물학에서는 바다 코끼리 와 바다 사자 등의 일부 다처제의 식민지를 의미하게되었다.

이러한 풍조는 이슬람 문화가 뿌리 내리고 있지 않고, 서유럽 사람들에 의해 해석 된 '동양'의 일환으로 '관능적인 하렘'의 이미지 만 보급하는 사회에서도 예외가 아니고, " 술탄 의 군림하는 하렘 '의 이미지는 재생산되어왔다. 이 결과 현재는 "하렘"단어는 서아시아 의 원래의 용법과는 전혀 다른 의미를 띤 외래어로 정착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남녀 관계나 성 풍속에서 몇 사람이 동시에 다수의 여성을 상대로하면서 성행위를하는 상황을 가리키는 다른 뉘앙스에 여성 만이 많이있는 가운데 몇 사람이 존재하는 상황에 대해 "하렘"이라는 말이 사용되는 경우도 존재 한다. 애니메이션 · 게임 등의 분야에서는 이른바 ' 하렘물 '을 의미하고, 이 개념은 서양에 역 수입도 되어있다.

 

odalisque-joseph-sedlacek



광의의 하렘 
위의 의미를 원용하고 동물계에서 1 마리의 수컷이 암컷을 둘러싼 다른 수컷과의 싸움에 이기고 여러 암컷을 독점하는 상황을 "하렘"이라고 형용 할 수있다. 또한 이 뜻에서 한 남자와 여러 여자의 상황을 가리켜 "하렘"이라고 사용할 수도있다. 또한 1 명의 여성에 대해 여러 사람이 있는 상황을 가리켜 " 렘 "이라고 말한다. 

 

François-Auguste_Biard_-_Odalisque_éventées_par_ses_esclav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