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시 ( 西施 )

댓글 0

카테고리 없음

2021. 5. 25.

 

서시 (西施, 생몰년 미상)는 중국 여성으로 미인으로 알려진 왕소군 ( 王昭君 ) · 초선( 貂蝉 ) · 양귀비 ( 楊貴妃 ) 와 함께 따라 중국 고대 4대 미녀라고한다.

Xi_Shi_bridge_in_town_of_Mudu 蘇州市西施橋 소주시의 서시교

 

인물 
본명은 시이광 ( 施夷光 )이다. 중국에서는 서자 ( 西子 ) 라고도한다. 기원전 5 세기경 춘추 시대 말기의 제저 ( 諸曁, 현재의 절강 소흥 주지시 ) 출생이라고 알려져있다.

현대에 널리 전해지는 서시라는 이름은 출신지인 저라촌에 시(施)라는 성씨의 가족들이 동서 두 마을에 살고 있었으며 그녀는 서쪽 마을에 살고 있었기 때문에, 서쪽마을의  시라는 유래에서 서시라고 불리게되었다.

 



월 ( 越 )나라 왕 구천 ( 勾践 )이 오 ( 呉 )나라 왕 부차 ( 夫差 )에게 복수를 위한 책략으로 헌상 한 미녀들 가운데 서시와 정단 ( 鄭旦 )이라는 미인이 보내졌다. 가난한 장작장사꾼의 딸로 태어난 서시를 우물에서 빨래를하고있는 모습을 발견 한 것으로 알려져있다. 구천의 계략에 빠져든 부차는 서시에게 빠져서 국정에는 관심이없고 나라는 쇄약해져갔고  마침내 월나라는 위나라에 의해 멸망하게 되었다.

오나라가 멸망한 후 월나라의 구천 부인이 그녀의 미모를 두려워 남편도 전철을 밟을까 우려 했다고 한다. 또한 오 나라의 백성들도 그녀를 요술로 국왕을 멸망으로 몰고 간 요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서시를 산 채로 가죽 부대에 넣어 장강에 던져졌다. 그 후, 장강에서 대합조개가 잘 잡히는 것으로, 사람들은 서시의 혀라는 소문이 있었다. 이 일로부터 중국에서는 대합조개를 서시의 혀라고 부르게되었다고 한다.

 

범려 ( 范蠡 )



또한, 미인계를 써서 오나라를 망하게 한 책사 범려 ( 范蠡 )는 월나라를 떠나서 여생을 살았다는 설도있다.

중국의 4 대 미인 중 한 명으로 불리는 한편, 신화는 절세의 미녀 인 그녀에게도 단점이 있었다고도 알려져 있으며, 그것은 서시의 경우는 무 다리 였다고 하였다. 그래서 항상 긴 치마를 입고 있었다고 알려져있다. 반대로 사대 그녀가 우물에서 다리를 걷고 빨래를 하는 모습에 넋을 잃고 있던 물고기들은 헤엄치는 것을 잊어버리고 물속에 가라 앉았다고하여 속설에서 "沈魚美人 "이라고 하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