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의 가치 ( the value of ethics )

댓글 0

카테고리 없음

2021. 5. 27.

 


윤리, 철학 및 형법학에서는 가치는 좋은 성질의 것이다. 반대로, "나쁜 성질"은  안티가치 (독일어; Unwert, 형법학의 용어는 일반적으로 제로다)라고 한다. 광의로는 총체적으로 가치라고 부른다. 가장 중요한 용법은 새로운 칸트 학파 (독일 : Neukantianismus , 서남 독일 학파 등)에 의한 것으로, 자연과 예지계의 이원론적 세계관 중 후자에 중점을두고, 가치 판단시의 필수 조건이라고 생각한다.

가치 ( value )는 대상이 인간관계에 의해서 지니게되는 중요성이다. 이유와 성질 인간의 육체적, 정신적 욕구를 충족하는 성질 또는 진 · 선 · 미 · 사랑 또는 진실 등 인간 사회의 생존에 긍정적인 보편성을 지닌 것으로 간주되는 개념의 총칭이다.
대부분의 경우, 상황이 가진 목적의 실현에 도움이되는 성질 또는 중요한 성질 및 정도를 가리킨다. 무엇에 가치가 있고 무엇에 가치가 없다고하는 개개인 속에 있는 판단의 체계를 가치라 말한다.  근본적인 보편성은 정의 와 공정에 있다.

가치의 역설 
물은 유용하지만 일반적으로 저렴하고 보석 은 그다지 유용 할 수는 없지만 매우 고가이다. 이것은 " 가치의 역설 "이라고한다. 이를 설명하는 것은 초기의 경제 난제였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교환 가치 와 사용 가치를 명확하게 구분하고 직접적인 관련을 부정하게되었다. 즉 물은 사용 가치는 높지만, 교환 가치는 낮다. 또한 보석은 사용 가치는 낮지 만 교환 가치는 높다. 고전파 경제학은 가치의 크고 작은 이유는 희소성이 생각되었다. 현대 경제학 (한계 효용 학파)는 총 효용과 한계 효용을 구분하여 양자를 소비면에서 통일적으로 설명함으로써 이 문제를 해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