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말론의 기원 ( Origins of Apocalypse )

댓글 0

카테고리 없음

2021. 6. 17.

Orthodox-Apocalypse-Fresco 종말에 묘사된 기독교 정교회 전통 야외장면 Osogovo 수도원 , 북 마케도니아 공화국



현대의 종말 소설의 기원은 고대의 요한 계시록 ( 고대그리스어 : Απōκάλυψις , 그리스어 : apocalypsis ) 문학의 기원을 볼 수있다. 세계 각지의 신화 와 종교는 세상과 인간 사회의 종말을 묘사한 예언 ( prophecy )이 많이 존재한다. 예를 들어 유다왕국( 히브리어 : מַלְכוּת יְהוּדָה ) 바벨론 포로 이후에 재앙과 종말에 대한 지향이 나타나 선지자 ( 영어 : prophet )들의 묵시적 문학에도 종말에 관한 예언이 등장했다 (특히 다니엘서 ). 기독교가 태어나기 전후의 로마 제국의 유데아 ( 라틴어 : Iudaea , 히브리어 : יהודה 현대 히브리어 : Yehuda, 그리스어 : Ιουδαία )에서도 로마인에 억압받는 유대인들 사이에서 종말에 관한 가르침은 관심이 높고, 기독교의 발흥과 가르침에 영향을 주고 있으며, 복음 ( 그리스어 :ευαγγέλιον , 라틴어 : Evangelium ) 속에는 예수 자신도 종말에 대해 말하고있다.

 

Tissot_The_Flight_of_the_Prisoners 바벨론 포로



기독교가 로마 제국에 퍼졌다 후에도 기독교인 사이에서는 세상의 마지막 날에 예수가 재림 한다는 사상이 신앙의 중심에 머물러 있었죠. 로마 제국 후기의 신앙과 종말론 은 기독교 종말론의 형성에 큰 영향을주고있다. 로마 제국 후기에는 다양한 묵시적 문학이 등장하는데, 그 중에서도 요한 계시록 은 신약 에 받아 들여진 때문에 오늘날에도 잘 알려져 있으며, 서양 문명 속의 엔딩 테마의 작품의 거의 모든에 어떤 영향을 주고있다. 당시 쓰여진 묵시 문학은 그 밖에도 베드로의 계시록 을 비롯한 신약 성경에 담겨 않았다 외경 의 종말과 영지주의 ( 독일 : Gnostizismus , 영어 : Gnosticism ) 의 종말 등이 있으며, 베드로의 묵시록이 단테의 「신곡」에 영향 준 것처럼, 성경에서 제외되어 여전히 서구 사회에 영향을주고 있었다.

 

Michelangelo_Buonarroti_020 홍수( 미켈란젤로 그림, 시스틴 성당 소장)



중세 이후에도 7 세기 의 " 가짜 메토디우스 종말」(Apocalypse of Pseudo-Methodius) 등과 같은 종말 문학이 적혀 유대교와 기독교의 종말론을 바탕으로 이슬람교도 새로운 종말론를 구축했다. 종말까지의 모든 교황에 대해 적혀 있다고한다 " 세인트 말라기의 예언 ' (  Prophetia S. Malachiae, Archiepiscopi, de Summis Pontificibus )같은 것도 등장하고 있지만, 이것은 중세가 아니라 16 세기의 위서로 간주되고있다. 13 세기에는 의사 · 과학자이며 철학자이기도했다 이븐 제거 = 나휘스 (Ibn al-Nafis)가 아랍어로 소설 "Theologus Autodidactus"을 저술하였지만, 경험주의적 과학을 이용하여 이슬람 종말론을 설명하고이 책이 현대 과학 이전의 최초의 공상 과학 소설이며 첫 번째 파멸 테마 소설이라고도 생각할 수있다.

또한 구약 성서 창세기 의 노아 와 노아의 방주 ( 영어 : Noah 's Ark ) 이야기는 고대 세계에 널리 볼 수있는 ' 대홍수 '신화의 하나이며, 부패한 문명이 홍수로 멸망하는 모습과 새로운 문명이 멸망 후 재건 된다는 희망을 그리고 있다.

 

Inferno_Canto_3_Charon_strikes_lines_107-108 「신곡」지옥 편 삽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