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영어 : Socie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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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6. 21.

 

사회 ( 영어 : Society )는 어떤 공통분모에 의해 묶여 있고, 다른 곳에서 구별되는 사람들의 모임이다. 또한 동료 의식을 가지고 스스로를 다른 사람과 구별하는 사람들의 모임이다. 사회의 범위는 매우 광범위한 하나의 조직이나 결사 등의 부분 사회에서 국민을 포괄하는 전체 사회까지 다양하다. 사회의 복잡하고 다양한 행위와 구조를 연구하는 사회 과학에서는 인구 , 정치 , 경제 , 군사 , 문화 , 기술 , 사상 등의 관점에서 사회를 관찰한다.

개요 
사회는 광범위하고 복잡한 현상이지만, 지속적인 의사 소통과 상호 행위를하며 그들이 어느 정도의 수준에서 질서 화 (이 현상을 사회 통제라고 부른다), 조직화 된 일정한 인간의 집합이다. 그것을 사회라고 생각할 수있다. 사회를 구성하는 인구의 규모에 주목 한 경우에는 국제 사회와 국민 국가를 상정하는 전체 사회나 도시나 조직 등의 부분 사회로 구분할 수있다. 또 의사소통이나 상호작용, 질서성이나 한정성이라는 사회조건에 결함이 있으면 모든 것을 충족시키는 사회와 구별해서 준사회라고 부를 수있다.

인간은 출생 후 사망 할 때까지 사회의 구성원 중 한 명이되고 도시 또는 농촌에서 성장하고 가정이나 학교 등에서 다양한 교육을받으며 성장한다. 이 과정에서 사회에 존재하는 규범이나 법, 종교 와 예술 등의 문화를 접하고 그리고 가족 외의 인간 관계를 확대해 나간다. 이것은 인간의 사회화 과정이기도하다.

사회는 인구 집단, 도시 형태, 경제 발전, 정치 체제, 종교 등으로 다양성을 관찰 할 수 있으며, 시대와 지역에 따라 다양한 사회의 형태를 볼 수있다.

 

朱熹,_呂祖謙『近思録』



어원
「社會」는 중국의 고어로 농경지의 수호신 중심의 회의를 의미하고, 북송시대 근사록 ( 近思録 )에 '향민위사회(鄕民爲社會)'라고 되어 있으며 영어로 소사이어티 9 Society )에 해당한다.

 



역사 
사회의 기원은 인간의 본성에서 찾을 수있다. 동물 개미나 벌, 개, 원숭이처럼 군을 만들어 집단 행동을 하는 사회성을 가진 동물과 고양이처럼 단독 행동을 좋아하는 동물이있다. 인간은 예로부터 많은 다른 동물과 마찬가지로 무리라는 작은 사회를 형성하고, 식량을 얻기 위해 외적으로부터 몸을 지키고 다른 생존을 위한 필요를 충족시키기위한 사회 였다고 추정된다. 지금도 기초 집단인 지파와 가족은 존재하고 있으며, 마을과 도시의 구성 요소가 되고있다. 또한 언어, 종교, 문화 등을 공유하는 인구 규모가 작은 사회에서 의사 소통이 밀접하고 자연 발생적인 커뮤니티 가 성립한다. 로버트 모리슨 맥키바 ( Robert Morrison MacIver, 1882.4.17 - 1970.6.15
미국의 사회 학자, 정치 학자.
전 토론토 대학 교수, 전 컬럼비아 대학 교수. ) 는 이를 공동 관심 단지로 특정 지역에서 공동 생활하는 것으로 정의하고있다.

그러나 원시적이고 소박한 사회는 근대 도시화를 시작하게 되었다. 도시화와 인구의 증가와 유동화 경제의 산업화 등으로 이질적인 인구가 특정 부분에 집중함으로써 발생하는 것이다. 이 도시화는 즉 사회의 근대화 이기도했다. 도시에 거주하는 주민은 슬램이나 공해 등의 도시 문제에 직면하게되고, 정부는 사회 상황을 개선하기위한 정책에 나서기 시작한다. 또한 도시에서는 매우 큰 인구 집단이 거주하고 있기 때문에 기존의 사회의 성격과는 다른 도시 사회가 성립되었다.

편차 경쟁 높아진 고도 경제 성장기부터 지금까지 출신이나 학력의 높이에 따라 임금과 처우, 승진 등의 우열이 결정되는 학력사회 등과 소위 직함이 극도로 사회 생활의 성공 여부를 좌우하는 상황을 직함 사회라고 하기도한다. 최근에는 65 세 이상 인구가 젊은층보다 상회하는 고령화 사회 , 또한 그것이 가속되는 상황을 고령 사회 , 초 고령 사회라고하는 것을 비롯해 다양한 위기를 겪고있는 사회를 다중 위험 사회 ( Multi hazard ), IT 등 정보 통신 기술을 기본으로 사회가 움직이는 상황을 정보화사회라고 칭하는 경우가있다.

 

사회화 
사회화 ( socialization ) 는 사회화란 개인이 타인과의 상호 관여에 의해 소속된 사회의 가치나 규범을 내면화하도록 퍼스낼리티를 형성한다. 사회화는 어떤 사회 집단에 그 개인이 소속되어 있느냐에 따라 그 내용은 다르다. 사회화는 교육 과 밀접한 관계가있다. 아동이 기초 교육을 실시하는 것 뿐만 아니라 성인도 소속 집단에서 일반적으로 행해지고있다.

사회는 구성원 상호 협력에 의해 운영되고있다. 원활하게 사회를 영위하기 위하여 인간에게는 각각 역할이 주어져야한다. 각각이 각각의 역할을 함으로써 사회가 그 기능을 수행 할 수 있게된다. 비록 자급 자족의 생활을 실천하고있는 사람도 삶의 터전의 안전은 사회의 이해에 의해 보호되고 있다고 생각할 수있다.

그리고 역할을 생활화 하기 위해 인간은 사회에 다양한 형태로 참여한다. 생활에 밀접한 노동 · 생산 · 재생 · 소비 · 이용 · 처분 · 폐기 의 행위이며, 노동자 · 생산자 · 소비자 · 이용자 등 행위에 따라 불린다. 사회의 영위는 인간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산업을 일으켜, 문화를 육성하고, 아이들을 교육하고 교통 수단을 발달시키고 의료를 충실하게하는 긴 역사 를 쌓아왔다. 이해 상충 등으로 전쟁이 되어, 전쟁에 대비하여 군사를 발육시키고 전쟁의 슬픔은 평화를 희구시켰다. 또한 경제의 발달은 사회를 불안정하게했던 빈곤 과 실업을 해소 할 가능성을 창출했지만, 동시에 환경 을 파괴하고 다음세대에까지 부담을 줄 수밖에 없는 환경 문제를 낳고있는 부정적인 유산이 되고있다.



사회 활동 
사회 활동 (Social action)은 대상이 타인 인 인간의 행위를 말하고, 일상적인 대화에서 정치적 압력까지 모든 행위가 이에 포함된다. 그러나 자급자족의 생활, 개인적인 신앙 등 행위의 대상이 다른 사람이 아니므로 여기에 포함되지 않는다.

행위의 근본적인 이유는 욕망이지만, 인간의 욕망은 하나의 원리가 아니다. 심리학자 에이브 러햄 매슬로 ( Abraham Harold Maslow, 1908 년 4 월 1 일 - 1970 년 6 월 8 일 ) 의 자기 실현 이론에 따르면 단계적으로 발전하는 것이며, 생리적 욕구, 안전의 욕구, 친화 욕구, 자존 욕구, 자아 실현 욕구로 발전해 나가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욕망이 직접적으로 사회 활동을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화에 의해 내면화하고 있는 규범, 행위에 대한 유효한 자원이 그 행위를 할 것인지 여부의 판단에 영향을 준다. 이처럼 사회 행위는 욕망, 규범, 자원에서 종합적으로 목적이 결정되는데, 이 결정이 행위의 목적에 부수되는 효과로부터 유도되는 경우와 행위 자체에 부수하는 목적에서 지도하는 경우가있다. 전자는 자기 충족적 행위이고, 후자는 수단적 행위로 구분하는 예를 들어 책을 읽는것은 그것이 자신의 순수한 지적 호기심을 충족하는 자기 충족적 행위이지만, 시험을 위해서라면 수단적 행위이다.

행위의 분류에 대해 막스 베버(Max Weber, 1864 년 4 월 21 일 - 1920 년 6 월 14 일 ) 는 그 성격에서 4 가지로 유형화한다. 우선 비합리적인 행위로 정리하는 것이 지금까지의 관례에 따라 행해지는 전통 행위, 그리고 감정의 기복에 따라 감정적 행위들 수있다. 그런 합리적인 행위로 정리하는 가치관에 근거한 가치, 합리적 행위와 가치관에 근거하면서도 설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계획적으로 실행하는 목적 합리적 행위가있다. 또한 사회심리학에서는 사회행동을 사회구성원이 상호 협력·조력이나 분업을 하는 협력, 상호 경쟁이나 공격을 하는 것으로 구분했다.

 



사회 구조 
현대 사회는 구성원의 이해를 조정하여 질서를 유지하고 생활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제도가 정해져있다. 인간의 권리 행위는 일반적으로 정치가 만드는 법에 따라 다양한 제한이 가해지고있다. 최근 사회에서 공인 된 인간이 선천적으로 가진 것으로 자유로운 인권에 대해 사회적으로 어디까지 제한을 추가 할 수 있는지 항상 논쟁의 대상이되고있어 제도에 따른 의무는 큰 부담을 주고 있다.

인간의 자발적인 행위에는 항상 책임이 수반되어 있지만, 법에 처벌이 없으면 사회적으로 처벌하는 것은 곤란하다. 한편, 우리가 공존 하고 있는 지구는 허용에 한계가 있고, 현대 사회의 모든 사회 문제는 우리 자신이 해결하는 책임이 있다고 생각되고있다.



사회 영역 
사회는 광범위하고 다양한 영역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복잡한 체계로 되어있다. 예를 들어 정치와 경제 사회의 영역에 속하는 것이지만, 정치와 경제는 사회를 넘은 원리가 존재하고 있으며, 사회 시스템 속에서 복잡한 기능을 수행하고있다.

 



정치 
정치는 공공적 의사 결정과 이해 조정 등을 통해 사회에 질서와 동원을 가져오는 기능의 하나이다. 이론적으로 생각하면, 원시 사회에서는 질서가 아니라 ' 만인에 대한 만인의 투쟁 '이 존재했다. 이를 종결하기 위해서는 각 사람이 마음대로 판단하고 행동하는 것을 규제하고 이해를 조정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를 달성하기위한 기능이 정치다. 정치 권력의 바탕으로 사회 질서가 점차 형성되고, 게다가 그 정치 구조에 정당성이 초래되면 사회는 무정부 상태에서 안정화 된 상태로 이행한다. 현대 정치 철학의 논의에서는 질서의 형성에 있어서는 처음에는 왕 과 권력이 지배하는 형태로 원시 국가가 만들어졌다. 그 후, 공화제 와 민주주의의 국가나 사회가 만들어졌다. 사실, 어떤 원시적인 사회에도 다양한 사회 질서와 협력 행동 , 규칙, 예의 ( 매너 ), 관습 (사용자 지정) 공식 또는 비공식적인 법률이나 제도 등이 존재하고있다.

 



경제 
경제는 사회에서 희소성과 효용성을 가지는 가치를 배분하는 기능 중 하나다. 인간은 생산력이 노동을 통해 자연으로 작용할 수있다. 생산에 의해 얻어지는 자원을 소비함으로써 인간은 생활하고있다. 이전에는 이러한 일련의 활동도 사회 교환을 통해 사회에서 행해지고 있었지만, 물물 교환, 화폐를 통한 거래가 이루어지게되어 시장이 형성되었다. 이 시장은 사회 행위의 상호 작용이면서도 다른 경제의 원리로 작동하게된다. 따라서 시장은 사회 전체에 자동으로 가치를 배분하는 기능을 어느 정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할 수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