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게과 (영어; Snow crab)

댓글 0

카테고리 없음

2021. 6. 30.

대게과 (영어; Snow crab), 학명 : Chionoecetes opilio는 십 각목( 새우, 게 따위와 같이 열 개의 발을 가진 동물(動物)이다. 오레고니과 ( Oregoniidae )의 게다. 심해에 서식하는 대형 게이며 식용 게로 취급한다. 대게라는 이름은 대나무 마디와 같다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대별하여 4종류가 있다.

 



형태
몸 색깔은 온몸이 어두운 붉은 색을하고있다. 갑은 부푼 삼각형, 가위발과 제 다섯번째 발은 짧지 만 2 - 4다리는 길고 큰 수컷이 다리를 펼치면 70 cm -짧은게종류는 20cm 정도된다. 수컷 갑 폭은 최대 14cm이지만, 암컷은 절반 크기이다. 암컷은 성적인 성숙과 산란, 포란, 유생 방출을 반복한다. 개체는 걷는다리길이가 길고 변종 C. opilio elongatus Rathbun 도 있다.

본 종을 기재 한 " Fabricius "는 오토 파브리 우스 (Otto Fabricius)에서 동물 분류학의 기초를 세운 것으로 알려진 요한 크리스티안 페 브리우스 (Johan Christian Fabricius)와는 다른 사람이다. 기재자까지 표기 할 때는 " O. Fabricius "로 정확을 기한 것이 많다.

 

Zoea-stage_larva_(king_crab_-_Paralithodes_platypus)



생태 
한국동해 와 일본과 캐나다까지 북태평양 , 오호츠크 해 , 베링해에 널리 분포한다. 수심 50 - 1,200m의 모래 진흙 바닥에 서식하는 것으로 수심 200 - 600m의 심해와 수온 0 - 3 ℃ 의 수역을 선호한다.

식성은 잡식성이지만, 조개류나 다모류 등을 포식하는 것 외에 해저에 빠진 해산물 , 해양 포유류 등의 사체및 자신의 껍질도 먹는다. 태어나서 부모가되기까지 약 10 년이 걸린다. 수컷은 11년을 살며 어획 허가는 껍질 폭이 정해져있다. 수명은 4 년 정도 생존한다. 최종 연령이되면 털갈이를 하지 않지만, 봄철 털갈이를 하면 손상된 다리는 재생한다. 오염 해역에서는 수은 과 다이옥신이 축적한다.

 



산란기는 초산 6 - 7 월이며 다음출산은 2 - 4 월이다. 심해역에 서식하며 탈피, 계절 이동, 수명 등 생태 해명은 충분하지 않지만, 오호츠크 해에서의 조사에서는 계절에 따라 서식지가 변화하고 암수에 따라 서식 수심이 변화하고 있었다. 교미 후 산란 된 알은 배 절 내면에 있는 배 사지에 부착되어 포란되어 1 년에서 1 년 반 지나면 부화하고 사전 조에 아 ( zoea; 게의유생 )가 되어 방출된다. 방출 후 부모는 단기간에 다시 산란한다. 따라서 성숙한 암컷은 오랫동안 알을 품고있다. 교미시의 정자는 여성 저정낭(貯精囊)에 저장되어 조금씩 사용 된다. 사육 실험에 따르면, 조에아 유생에서 메갈로파 ( megalopa ) 유생시기의 적정 사육 수온은 9 - 14 ℃에서 100 일에서 120 일 지나면 어린게가 되어 착저한다. 2003 년 조사에 따르면, 암컷은 66,000 마리 정도의 알을 품고 있으며, 고령의 여성은 거의 방출하지 않는다.

 

Erimacrus_isenbeckii_Hakodate



종류


대게 C. opilio (O. Fabricius) 1788
 동해 와  오호츠크 해, 캐나다 등에서 어획된다. 홍 대게로 알려져 있으며 전국 각지에서 지역 대게브랜드로 판매된다. 털게( Erimacrus isenbeckii ) 과 집게류 ( Anomura )에서 큰 왕게 와 대등한 3대 재료이며, 대게의 맛은 신선도에 주의해 숙성을 할 필요가 있다. 경상북도 영덕군과 울진군에서 많이 발견되어 흔히 영덕게, 울진게로 알려져 있다. 갑각은 나비 13~15cm, 둥근 삼각형으로 한국에서 나는 게 중 가장 크다. 다리가 길고 몸이 커서 맛이 좋으므로 중요한 수산자원이다. 이마에 솟은 돌기는 넓고 짧으며, 걷는 다리의 마디는 납작하다. 일반적으로 수컷이 암컷보다 훨씬 크다.

한류성 게로 30~1.800m 깊이의 진흙 또는 모래바닥에서 산다. 한국·일본·캄차카 반도·알래스카·그린란드 등지에 분포한다. 찜이나 회로 요리된다. 대게 라면으로 요리한다. 

큰 대게 C. bairdi Rathbun 1893
러시아 등에서 어획된다. 대게보다 크기 때문에, 샤브샤브에 사용된다.

홍게 C. japonicus Rathbun 1932
대게보다 수심이 깊은 곳에 서식한다. 다리, 몸통의 배면 포함한 전체에 어두운 갈색이며, 가열하면 전체가 선명한 홍색을 나타낸다. 동해, 북한 , 러시아 등에서 어획된다. 대게보다 껍질이 부드럽기 때문에 냉동에는 적합하지 않다. 가열하면 몸이 수축 되지만, 홍게맛이 가장 있으며 홍게의 생선회 는 대게보다 맛있는 경우가있다. 본 종은 1906 년에 미국 의 해양 조사선 알바트로스 호가 수심 960m에서 채집 한 1 마리의 개체에 따라 미국의 해양 생물 들 메리 라스반 (Mary Jane Rathbun, 1860 년 6 월 11 일 - 1943 년 4 월 14 일 )이 1932 년에 설명했다. 1950 년에 타지 바다에서 채집 한 11 마리의 개체에 따라, 야마모토 코지가 학명을 주었다. 도야마 만에서는 1941 년부터 레드크랩 (Red Crab)이라 불리며, 자망으로 대량으로 포획되고있다. 현재는 산인 해안이 주요 어장. 자원 보호 목적에 따라 처음부터 암컷은 잡지 않는다.



특징
날씨가 차가운 겨울부터 따뜻한 봄까지 제철이지만 조업 지역이나 상태에 따라서 차이가 있어서 특정 시기가 좋다고 단정하기는 힘들다. 조업금지기간이 6월~10월인 대게와는 달리 조업금지 기간이 없는 일부 지역도 있지만, 7월11일 부터 8월25일까지는 원칙적으로 금어기에 해당한다. 붉은색을 띄고 있어서 홍게라고도 불리며 대게와 비교시 다리가 납짝하고 좀 더 깊은 수심에서 서식하기 때문에 껍질이 단단하고 강하다.

채선마리타 Chaceon maritae (Manning et Holthuis) 1981
채선마리타 게는 제오리과 (Geryonidae) 게 속이다, 엄밀하게는 대게의 근친이 아니다. 남미 , 서 아프리카 등으로 어획된다. 비교적 저렴하기 때문에, 통조림에 사용된다.

잡종
생식 능력이없는 있지만, 수컷 대게과 암컷의 홍게의 잡종 과 수컷 대게과 암컷의 잡종 등이 확인되었다.

참고
모든 게(갑각류) 돌게를 제외한 6월부터 11월까지(산란철)는 속이 비어있다고 보면 된다. 

 

대게 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