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의 지속 ( The Persistence of Memory )

댓글 0

카테고리 없음

2021. 7. 5.

 

기억의 지속 ( The Persistence of Memory )은 살바도르 달리(스페인어: Salvador Domingo Felipe Jacinto Dalí i Domènech, 1904년 5월 11일~1989년 1월 23일)의 가장 유명한 작품이다.  "기억의 지속"은 1931 년에 살바도르 달리에 의해 제작 된 유화 작품이다 크기는 24cm × 33cm (9.5 인치 × 13 인치)다. 달리 초기의 작품이며, 달리의 대표작이다. "기억의 지속"은 "부드러운 시계 '나'녹는 시계" 라는 것도있다. 현재 이 작품은 뉴욕에 있는 뉴욕 현대 미술관에 소장되어있다. 본작이 처음 전시 된 것은 1932 년. 장소는 뉴욕의 초현실주의 전문 화랑 줄리앙 레비 화랑이다. 1934 년에 익명의 인물에 의해 줄리앙 레비 화랑을 통해 뉴욕 현대 미술관에 기증되었다.

 

카망베르 치즈 ( camembert cheese )



"기억의 지속"에서 묘사되고있는 「녹아있는 시계 "는 달리에 따르면 주방에서 먹고 있던 카망베르 치즈 ( 프랑스어: camembert cheese )가 녹은 상태를보고 영감을 얻었다고한다. 기본적인 창작 원천은 이것 뿐이다.

그가 영감을 얻은 이유는 달리 철학 및 육성을 조사하는 것으로, 어느 정도 추측 할 수있다.  달리의 예술 철학의 중심에는 달리 자신이 여러 번 주장하고 있지만 부드러운 것과 딱딱한물체라는 양극에 대한 집착이있다. 그러한 양극에 대한 집착이 하나의 화면에 압축 된 작품이라고 되어있다.

 

Salvador-dali-anthropomorphic-bread 의인화된 빵



달리 속에는 아마도 형태의 뚜렷하고 견고한것에 대한 지적인 집착과 형태가 정해지지 않은 흐물흐물한 것에 대한 무의식적인 집착의 기묘한 안비바렌쯔 ( 독일어; ambivalenz, 양극성 반응)이 잠재하고있는 것에 틀림 없다고 생각 된다.

달리는 왜 단단한 것과 부드러운 것에 집착했을까?  솔직히 말하면, 달리는 어린 시절부터 계속 여성에 대한 성적 두려움이 강한 남성이었다. 달리는 어릴 때부터 아버지가 매독의 사진을 보여주었고 그에 대한 두려움을 안고 살아왔다. 이런 트라우마로 달리는 ED ( Erectile Dysfunction )였다고 하는데 그의 딱딱한 것과 부드러운 것에 대한 집착은 ED 문제가 근저로 알려져 있다. 달리의 성적 공포를 표현하는 작품으로는 의인화된 빵 ( Anthropomorphic Bread ), 위대한 자위행위자 ( The Great Masturbator ) 가 있다.

이그림이 그려지기전 달리는 자신의 예술 창조의 기반이 되는 표현인 '편집광적 비판적 방법'을 확립시켰다. 편집광적 비판적 방법이란 어떤 것이 어떤 것에 겹쳐 보이는 상태를 시각화한 표현이다. 달리는 진행하는 시간과 녹아가는 카망베르 치즈가 같아 보였다고 한다.

달리는 아인슈타인의 '일반 상대성 이론' 의 이론을 작품에 도입하고, 많은 비평가들로 부터 지적되고있다. 미술사가 돈에이즈에 따르면 "기억의 지속"은 시공의 왜곡을 상징하고 있으며, 다양한 정지한 상태의 시간 (현재 시간 과거의 시간)을 동시에 그리고 있다고 한다.

화면에는 시계가 3 개있다. 그러나 3 개의 시계의 시간은 다르다. 즉, 그림 속 세계는 현재의 기억과 과거의 기억이 뒤섞이는 꿈의 시간의 시간을 표현하고 있다고한다. 이러한 비판이 나온 것은 아마도 달리가 초현실주의 운동에 참여하고 있으며, 초현실주의 이론이 근저에 있기 때문일 것이다.

 

The Great Masturbator 위대한 자위행위자



"기억의 지속"작품속에 중앙에 배치되어있는 만두피 같은 하얀 수수께끼의 생물이다. 이 수수께끼의 흰 생물은 같은 해 1929 년에 그려진 위대한 자위행위자 ( The Great Masturbator ) 이며, 달리 자신의 자화상이다.
이 자화상은 달리의 작품 곳곳에 나타난다. 달리의 자화상이다 흰 생물 (위대한 자위행위자)는 눈을 감고 자고있다. 아마 꿈을 꾸고있는 것이다.

 

회상의 여성 흉상 ( Retrospective bust of a woman )



왼쪽 아래에 있는 오렌지 시계에는 개미가 모여있다. 개미는 달리에게는 "부패" 를 상징하는 것이다. 달리가 5 살 때, 개미에게 먹히는 곤충을 보았다. 개미에게 먹히는 곤충을 살펴보고있을때 껍질속에 내용이 사라졌던 것에 충격을 받았다고한다. 그 때부터 개미는 달리에게 죽음과 부패를 상징하는 모티브가되었다고 한다. 또한 동시에 개미는 큰 성적 욕망을 나타내는 모티브이기도하다. 개미와 부패를 테마로 한 작품 회상의 여성 흉상 ( Retrospective bust of a woman )이 있다.

 

El_golfet_from_cap_gros 쿠레우스 케이프



화면 오른쪽에 그려져있는 울퉁불퉁 한 바위가 많은 곳은 고향 스페인, 카탈로니아, 카다 케스에 있는 쿠레우스 케이프 ( 카탈루냐어 : Cap de Creus ) 이다. 달리 작품에 나타나는 많은 풍경은 카탈로니아의 고향에 영향을 받고있다. 파니 산맥의 산기슭에 있었다 달리 부모님의 별장에서 본 풍경은 달리에게 기억의 지속은 파니 산맥의 그림자가 전면에 있고, 쿠레우스 케이프와 바위가 많은 해안을 배경으로 그려져있다.

 

기억의 지속 붕괴 ( The Disintegration of the Persistence of Memory )



1954 년에 달리는 "기억의 지속"을 기반으로 한 리메이크 작품 "기억의 지속 붕괴 ( The Disintegration of the Persistence of Memory )" 를 제작하였다. 원래 버전의 차이로 먼저 배경의 해안이 전작보다 침수 된 상태로되어있는 것이다. 주제가되는 "붕괴"를 침수로 표현하고, 즉 고향 카다 케스의 풍경은 침수 상태에있다.

중앙의 흰색 물체가 원래보다 투명한 아교질이이고 그 위에 물고기가 나란히되어있다. 원판의 물고기는 그려져 있지 않았지만, 달리에 따르면 "물고기는 내 인생을 상징하는 것" 이라고 말했다.

 

Salvador Domingo Felipe Jacinto Dalí i Domène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