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모킴동물이야기( 바실리스크 (Basiliscus))

댓글 0

카테고리 없음

2016. 2. 6.



Basiliscus_plumifrons_(Costa_Rica)



바실리스크 (Basiliscus)은 동물계 척삭 동물 문 뱀목 이구아나과 (바실리스크과)에 속하는 동물이다.




 

분포

에콰도르 , 엘살바도르 , 과테말라 , 코스타리카 , 콜롬비아 , 니카라과 , 파나마 , 벨리즈 , 온두라스 , 멕시코 에 자연 분포. 노기하라 바실리스크 가 미국 ( 플로리다 )에 이입 되었다.




그린 바실리스크

 

형태

길이 60-80cm. 체중은 약 300g이다. 최대 종은 브라운 바실리스크 . 몸 색깔은 갈색 계열의 색상의 종류가 많지만, 그린 바실리스크 의 성체는 선명한 녹색이 된다. 속명 Basiliscus 환상의 괴물 바질리스크에서 유래하고 있지만, 本属의 생물종의 형태가 이 바질리스크 ( 코카 트리스 를 포함)를 연상 시켰다고 생각된다. 형태 만 연상되고 本属 구성종은 독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아니다.

사지는 길고 뒷다리는 가늘고 길며 발가락이 있다. 이것은 나무에 걸터앉는 생활에 적합한 다른 발가락 사이에 주름이 있다. 이것은 本属의 특징적인 행동이다 수상 주행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성체 수컷은 정수리 와 후면 꼬리에 벼슬 (crest)이 발달한다.




 

생태

물가의 숲에 서식하고 수상에 걸쳐있는 나무 위에 있는 경우가 많다. 수영과 잠수를 잘하고 잘 놀라며 물속에 뛰어 들거나 뒷다리만으로 일어나서 달려 도망 (해안에서 해안으로 이동하는 경우에도 수상을 달린다.). 이 때 단거리이지만 수면을 달릴 수 있으며, 성경 에 예수 가 물위를 걸었다 고 기록되어 있기 때문에 현지에서는 "그리스도 도마뱀"이라고도 한다. 그 모습이 TV에서 소개 되는 수도 있다. 수상 주행은 本属특유의 행동이 아니라, 같은 이구아나과 의 마유다카토카게 과 아가마과 의 호카케토카게 속 도한다. 해상에서 긴 꼬리를 사용하여 균형을 잡고 방향 전환 할 수도 있다.

형태 나 생태 수렴 진화 의 현상으로 비슷한 환경에 서식하는 아가마과의 호카케토카게 속이나 워터 드래곤 속성 이 있다.

식성은 동물성 경향이 강하며 잡식에서 곤충류 , 절지 동물 , 작은 파충류, 소형 조류 , 소형 포유류 , 과일 등을 먹는다. 사육 형태는 난생이다.

 

분류

Basiliscus basiliscu Common basilisk

Basiliscus galeritus

Basiliscus plumifrons Plumed basilisk

Basiliscus vittatus Brown basilisk




 

인간과의 관계

애완 동물로 사육되는 경우도 있고, 한국에도 수입 될 수 있다. 주로 유통하는 그린 바실리스크 또는 Brown basilisk 바실리스크에서 나머지 2 종의 유통은 적다. 야생 개체 번식 개체 모두에 유통되는 현재는 야생 개체의 유통은 별로 없다. 놀라서 케이지를 돌아다녀 다칠수있기때문에, 사육에는 넓은 케이지 차분한 환경이 필요하다. 어렸을때 사육하면 사람이나 환경에 익숙해지는 것도 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케이지를 암막로 덮는 등의 처리를하여 외부에서 자극을 받지 않도록 한다. 또한 물가의 고온 다습 한 환경을 좋아하기 때문에 온몸이 잠길 수 있는 물 용기 나 전체를 보온하는 설비도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