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ozart 식물이야기 ( 인동 (중국어; 忍 冬))

댓글 2

카테고리 없음

2016. 2. 7.




인동 (중국어; 忍 冬) 학명 : Lonicera japonica 는 인동과 인동 속 의 상록 ​​덩굴 성 목본 . 겨울을 인내 하는것에서 이 이름이 붙었다.




줄기 와 잎


 

특징

나무는 털이 밀생하고 잎은 나무가 우거진 덩굴 길이 3-8mm의 잎자루를 가지고 크게성장한다. 잎은 달걀 모양에서 직사각형으로 길이 2.5-8cm, 0.7-4cm. 잎은 전체가 녹색이지만, 어린 가지에 거친 톱니가 나올 수 있다.

꽃 은 5 - 7 월에 피고 달콤한 향기가 있다. 꽃잎 은 통 모양으로 꽃은 상하 2 개의 입술 모양으로 나누어 윗입술에는 4 균열, 시작 하얀색에서 서서히 노랗게 된다. 따라서 하나의 가지에 흰 꽃과 노란 꽃이 동시에 피는 것이 드물지 않다. 아래의 별명 인 금은화는 이에 따른 것이다. 열매 는 지름 5-7mm의 액과(液果; 과피(果皮)가 다육질로 즙이 많은 과실(포도·귤 따위)이다. 9 - 12 월에 검게 익는다.



흰꽃과 노란꽃이 동시에 핀다

 

분포와 생육 환경

한국 전국외 다른 동아시아 일대에 분포하고 산야 나 공터에 잘 보인다. 서양에서는 관상용으로 재배되지만, 또한 널리 야생화 특히 미국에서는 외래종으로 쓰레기 와 함께 숲을 덮고 타격을 주는 등 문제가 되고 있다.

 

유사

인동 속으로는 180 종 있으며, 한국에는 20 종 만 있지만, 많은 관목이다. 덩굴성으로 서는 L. affinis L. hypoglauca이 있다. 모두 분포가 제한된 보다 남부에 자생하는 것이다.




열매


 

이용

꽃 봉오리 는 금은화 라는 생약으로 가을에서 겨울 사이 여물은 인동 (忍冬)이라는 생약에서 함께 항균 작용과 해열 작용이 있다고 한다. 한약재로도 이용된다. 인동의 이름의 유래는 상록 성에서 겨울 내내 잎을 떨어뜨리지 않기 때문에 붙여졌다.

"인동 덩굴"의 이름은 옛날에는 꽃을 입에 물고 달콤한 꿀을 빠는 일이 있어 따서 지었다고한다. 설탕이 없는시절 한국에서는 설탕 대신으로 이용되고 있었다. 인동 덩굴 류의 영명 ( honeysuckle )도 이에 연유되는 명칭으로 동서양 인동과 그 근연 식물의 꽃을 입으로 꿀을 빠는 일이 벌어졌던 것으로 보인다.

꽃말은 '사랑의 정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