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지능 지수

댓글 0

카테고리 없음

2016. 6. 28.




마음의 지능 지수 (감성 지수, 영어 : Emotional Intelligence Quotient, EQ)는 마음의 지능 ( 영어 : Emotional Intelligence, EI)를 측정하는 지표이다. 마음의 지능은 자기 또는 타인의 감정 을 인식하고 또한 자신의 감정을 컨트롤하는 지능을 가리킨다.

비교적 새로운 개념에 대한 정의는 아직 뚜렷하지 않았다. 후술하는 존 D 메이어 와 같이 감정 표현 기술과 지능을 구분하는 연구자도 있다.




Howard Gardner

 

발상

1920 년 컬럼비아 대학의 에드워드 손 다이크(Edward L. Thorndike, 1874 8 31 - 1949 8 9 ) 가 다른 사람과 교제 능력을 "사회적 지성 '으로 부른다. 1975 년 하워드 가드너 가 "The shattered mind '를 발표하고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 작용과 자기와의 대화를 모두 이론화 한다' 다중 지능 (MI) 이론"(사람에게는 8 가지 지능의 유형 이 있다고 한 것으로, 후에 2 종류 추가되었다)를 주창했다. 가드너를 비롯한 많은 심리학자는 IQ 테스트와 같은 종래의 지능의 척도로는 사람의 인식 능력을 완전히 파악할 수 없다고 생각하고 있다.

EI (Emotional Intelligence)라는 용어는 창을 만들었다고 되어있다. 10 년 뒤늦게 다니엘 골 맨 ( Daniel Goleman )EI를 책이나 신문 기사에 소개하고 비즈니스 전개 한 것으로, 이 말은 유명해졌다.

그러나 실제로는 창이 EI를 정의하는 약 20 년 전 1960 년대 초반 네덜란드 SF 작가 칼 랜스가 두 작품의 소설에서 EI의 개념을 설명하고 소설 중에서 "Emotional Quotient"단어를 사용하고 있다. 이 소설은 유명한 라디오 프로그램의 원작 이었지만, 번역되지 않았다. 창이 앵글로색슨 세계의 명명자가 된 랜스의 착상이 언어의 벽에 막혔기 때문이다.

1980 년대 후반에, 피터 사로베이(Peter Salovey, 1958 2 21 -) 와 존 D 메이어의 제안에 의해, EI의 개념 연구가 시작되었다. 1990 년 그들은 EI의 개념을 지능 개념이라고 특정 논문을 발표하고 이후에도 연구를 계속했다. 한편, EQ (emotional quotient)라는 용어는 케이시 비즐리의 논설에서 처음 학술적으로 이용되었다 (1987) . 당시 대다수의 평가는 EIEQ는 각각 다른 모델 측정법이라고 생각했다.



EI의 정의

인식 을 다루는 영역에서는 (IQ 에 관해서는), 지능 과 지식 은 명확하게 구분되어있다. 감정을 다루는 영역 EQ에 관해서는 지능과 지식의 구분이 모호하다.

 

EI 측정법

연구자에 따라 EIIQ와 같은 인식 능력이라고 생각하고 (: 메이어와 사로베이 2000 ), 또 어떤 연구자들은 밝혀졌다 능력과 개성의 조합이라고 생각하고 (: 슈테 등 1998 ), 또 다른 연구원은 측정 가능한 기술과 생각이다. 이렇게 많은 다양한 견해가 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EI에 관한 다수의 연구 영역이 생겨나게 되었다.



EQ_Emotional_Quotient_map. EQ 맵


 

EI 자기 측정법

EQ의 자기 측정법은 브래들리와 그리브에 의한 EI 평가법이 있다. EI 평가법은 다니엘 골 맨의 모델에 있는 다음 4 개의 EQ 기능을 측정한다.

자기 자각

자기 제어

사회적 자각

타자와의 관계 제어

이 다른 자기 측정 방법으로는 식스 세컨즈의 SEI ()과 스 윈 반 대학 EI 테스트 (SUEIT) GENOS EI, EQ지도, ECI, Ei360, 테트 폭스 왕 의한 평가법 등이 있다.




 

행동 관찰에 의한 EI 측정법

벤 팔머, 콘 스타우 및 호주의 스 윈 반 대학의 심리학 연구 단위 (OPRU, Organizational Psychology Research Unit)에 의해 제 2 세대의 직장 용 EI 측정법이 개발되었다. "Genos EI라고 이름을 고친 새로운 스 윈 반 모델은 자기 측정과 능력 측정에 비해 행동 관찰을 중시 한 방법으로 전방위 (자신, 상사, 동료, 직접보고 고객)에서 7 영역 평가를 실시한다. 2001 년 이후 이 측정 테스트는 Genos EI 공인의 전세계 확산 컨설턴트 코치의 네트워크를 통해 상업적으로 배포되고 있다.

Genos EI는 다음의 7 영역을 측정한다.

감정의 자각

감정의 표현

타인의 감정 이해

감정의 추측 힘

감정의 자기 통제 (Self-Management)

타인의 감정의 통제

감정의 자기 관리 (Self-Control)

종래부터 자기 측정법은 "잘 보여주고 싶다"는 생각으로 편향 비판이 많았기 때문에, Genos EI는 전방위 평가하여 그것을 보정했다. 많은 입장의 사람의 평가를 반영하면 직장에서 평소의 행동을 다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와 자체 평가의 차이가 명확하게 한다.

 

논쟁의 해결 능력 및 EI

EI 연구의 중요한 분야는 현실 논쟁과 협상하고 있는 사람에 대해 EI가 어떻게 도움이 되는가하는 것이다. EI와 변론과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자로서 로저 피셔, 하버드 협상 프로젝트의 다니엘 샤피로 푸, 엘펜 베인 탄 아이크 등이 있다. 그들은 협상에서 유리한 재료를 만들기 위해 EI가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를 연구했다 (2004 ). 또한 얼리는 협상에서 동정과 분노의 역할을 연구했다. 휴마 와 배리는 IQEQ가 협상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연구했다.

 

신체에 미치는 영향

EI 연구의 중요한 다른 분야로 신체 지능 (Somatic Intelligence)EI가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는 정신과 신체의 관계 연구이다. 이 분야를 주도하는 연구진은 Tim Warneka에서 신체 지능의 발전이 EI를 창조하는 기본 요소가 되는 것을 확인했다 (2006 ). Warneka은 폭력을 사용하지 격투기 인 합기도 에 착안하여 "EI의 체현 화이다 '라고 생각이 무술의 원리를 연구하고 있다.



Hans.Eysenck 한스 아이젠쿠


 

비판

EI 겨냥 대표적인 비판은 "EI를 설정하는 기준이 없다 '는 비판이다. IQ 테스트의 경우는 학교의 등급 판정에 가까워지도록 설계되어 있지만, EI에 이러한 기준이 되는 등급이 아니라고 생각된다.

메이어와 사로베이 연구에 대한 비판으로 로버트 등에 의한 연구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EQ는 실질적으로 협동심을 측정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라고 경고하고 있다. 이에 대해 메이어들은 또한 자설을 보강하는 이론을 발표했다. 하지만 많은 심리학자는 EQ를 지능의 측정 기준의 하나 (IQ와 같은)는 인정하지 않는다.

골 맨의 연구 또한 심리학 분야의 학자는 비판을 받고 있다. 예를 들어, 한스 아이젠쿠 (Hans Jurgen Eysenck, 1916 3 4 - 1997 9 4 ) 은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골 맨은 사람이 다른 행동 방법을 선택하는 경향 유형 분류에 "지능"이라고 딱지를 붙이는 것이라는 말도 않되는 것을 누구보다 알기 쉽게 예를 들어 갔다는 것이다 ...... 만약 이 5 가지 능력 이 '마음의 지능"이다 라고 말한다면, 거기에 상관관계가 있음을 명확하게 보여주고 싶다. 골 맨도 충분히 상관이 없는 가능성을 인정하고, 원래 상관관계가 측정 할 수 없는데 어떻게 검증하라는 것인가? 결국이 이론은 모래 위에 서 있고, 과학적인 근거가 없다.“

 

EI의 예언 부족에 대한 비판

EI가 생활과 업무의 기술 능력을 예언 할 때 골 맨은 주장하지만, 그는 그것을 증명하고 있지 않다는 비판이 있다. 최근의 저작에서도 골 맨은 증명하고 있지 않지만, EI가 리더십에 도움이 주장했다. 이에 대해도 Antonakis (2003, p. 359)에 따르면, 학계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성격 진단과 유사성

EI 자기 측정법이 빅 파이브 론 (Gignac 2005; Malouff, Thorsteinsson & Schutte, 2005)과 같은 "이미 설립 한 성격 진단 영역과 어느 정도 겹치는 인지에 주목하는 연구자도 있다. 일반으로 EI의 자기 측정법과 성격 진단은 모두 사람의 특징을 측정하는 것으로, 게다가 모두 자기 진단 방식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유사한 결과가 된다고 알려져 있다 (Ze​​idner, Matthews, & Roberts, 2002). 특히 빅 파이브 중 2 영역 인 외향성과 신경증 경향은 특히 EI의 자기 측정과 관련된 것으로 보인다 (Costa & McCrae, 1992) 직관적으로 신경증 경향 점수가 높을수록 EI의 진단이 낮아진다 (Ze​​idner, Matthews & Roberts, 2002).

EI 자기 측정법과 성격 진단에 상당한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을 어떻게 해석하는지는 일관되지 않고, 어떠한 경우 변해왔다. 양자의 구조는 중복 0.4 정도의 상관관계가 있다고 주장하는 연구자도 있고 (Davies, Stankov & Roberts, 1998 ), EI 자기 측정법은 성격 진단의 하나에 지나지 않는다고 주장하는 연구자 도 (Petrides & Furnham 2001 ). Gignac는 양자가 중복 여부를 알아내기 위하여는 (상관 계수가 아닌) 요소 분석법이 좋다고 설명하고 EI 자기 측정법으로 개인 특성을 조사하고, 그것은 빅 파이브에 의한 측정 이상 결과는 초래한다고 주장했다.

 

EI 자기 측정법으로 자기를 잘 보이려는 문제

"자기를 좋게 보이려는 문제"라고 자기 측정 과목이 결과를 좋게 하려고 답변을 편향시키는 문제이다 (Paulhus 2002). 성격 진단 테스트의 결과도 이 같은 답변 편향으로 왜곡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Holtgraves 2004; McFarland & Ryan, 2000; Peebles & Moore, 1998; Nichols & Greene, 1997; Zerbe & Paulhus 1987) .

자의적인 답변은 일종의 매번 바뀌는 답변 패턴임을 나타낸 연구도 있다 (Pauls & Crost 2004; Paulhus 1991). 이것은 개인 특성에 따라 장기간에 변함없는 답변과는 구별된다. EI 자기 측정법이 사용되는 것과 같은 장면 (취직 시험 등)의 상황을 고려하면 결과를 좋게 하려고 할 문제는 분명하다 (Paulhus & Reid, 2001). 자의적인 답변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할 수 없게 될 것을 우려하고 피험자는 시험 전에 "잘 보이려하지 않도록 '하라는 주의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연구자도 있다 (McFarland, 2003 ). "잘 보이려고"라는 답변을 없애는 방법의 하나로서 심리학의 동의에 근거하는 방법 ( en : Consensus based assessment ) 기술을 적용 생각할 수 있다.

 

기업의 EI의 활용과 오용

나쁜 예로 채용 시험이나 현직들에게 EI 시험이 내향적인 결과와 냉담한 결과가 나온 사람이 아닌 도덕적 차별을 받는 경우가 있다. 기업의 EI의 측정 결과를 장애인이 가지는 장애처럼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 또한 자녀의 EI 시험 결과를 보고 우울해지거나 학대하는 사람도 있다 (Bait and Switched by Barbara Ehrenrei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