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 심리학 (영어 : positive psychology)

댓글 0

카테고리 없음

2016. 6. 29.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긍정 심리학 (영어 : positive psychology)은 개인이나 사회를 번영시키는 강점과 장점을 연구하는 최근 주목 받고 있는 심리학의 한 분야이다. 단지 정신 질환을 치료하는 것보다 일반적으로 삶을 더 충실하게하기 위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 긍정 심리학은 개발 상담 의 한 분야이다.

현대의 긍정 심리학은 1998 년에 마틴 세리그만 (Martin EP Seligman, 1942 8 12 -) 교수가 미국 심리학 협회의 회장으로 선출 된 때 향후 해결 과제로 긍정 심리학의 창설을 선택함으로써 시작되었다. 마틴 세리그만 교수는 "긍정 심리학의 아버지 '로 불리고 있다.




The_U.S._Army_-_Comprehensive_Soldiers_Fitness_(1)cropped 마틴 세리구만 (2012 년)


 

역사적 경위

1954 에이브 러햄 매슬로(Abraham Harold Maslow, 1908 4 1 - 1970 6 8 ) "인간성의 심리학"에서 긍정 심리학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마틴 세리그만 교수는 학습 된 무기력(영어 : Learned helplessness) 의 연구를 통해 1975 년에는 우울증 무력감 모델의 이론적 기초를 형성하고, 그 후 1990 년대에는 낙관론에 관한 저술이 늘어나면서 학습 된 무기력 과 낙관론은 표리일체의 개념이며, 새로운 개념이 아니라고 하고 있다.

1990 미하이 칙 센트 미하이(Mihaly Csikszentmihalyi, 1934 -) 가 유의미에서 능동적 인 활동과 행복감의 관계에 대한 저작권 "흐름 체험을 간행 하였다.

세리그만 교수는 지금까지의 심리학이 질병을 치료하기 위한 노력을 하여 왔지만, "어떻게 하면 더 행복해질 수 있는지 '에 대해서는 별로 연구하지 않았던 것을 알아 시작한 것이다.

긍정 심리학은 인간성 심리학(영어 : humanistic psychology) 의 흐름에 이어져 있으며, 에이브 러햄 매슬로 와 칼 로저스 (Carl Ransom Rogers, 1902 1 8 - 1987 2 4 ) 와 에리히 프롬(Erich Seligmann Fromm, 1900 3 23 - 1980 3 18 ) 들의 생각을 입증하는 측면이 있다.




Maslow 에이브 러햄 매슬로


 

연구원

최근의 실증 연구들에는 마틴 세리그만 , 에드 디나 , 미하이 칙 센트 미하이 , 조나단 하이트 , C · R · 슈나이더 , 크리스토퍼 피터슨 , 바바라 프레드릭 육손 , 도널드 클리프 턴 , 앨버트 반 두라 , 셰리 테일러 , 찰스 S 카버 , 마이클 F 스키너 등을들 수 있다.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에 따르면 행복감의 상당 부분은 인간의 의지로 제어 할 수 있다.

위키 백과 ( Positive psychology )에 따르면,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다음과 같다.

나이

20 대 나 70 대 사람은 중년의 사람보다 행복감이 더 강하다. 나이 든 사람은 젊은 사람보다 자신의 삶에 만족하고 있다.

가난한 사람은 돈에 의해 행복감이 늘어난다. 그러나 중류에 도달하면 더 이상 돈이 늘어도 행복감은 그다지 다르지 않다. 한 연구에 따르면 연간 소득이 7 5 천 달러를 초과하면 돈이 늘어도 행복감은 거의 증가하지 않는다 (이스타린의 역설). 복권에 당첨되면 단기적으로는 행복감이 증가하지만 지속하지 않고 시간이 지나면 원래의 행복감으로 되돌아간다.

교육과 지성

고급 교육과 높은 지능 지수는 행복감을 더 하지는 않는다. 세리그만 교수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호기심과 공부 습관 등의 지적인 덕은 친절과 감사의 마음과 사랑하는 능력 등 대인적인 정도로 행복감과 관계를 가지고 있지 않다."

육아

연구에 따르면 아이가 태어나면 부모의 만족도는 오히려 저하된다. 아이를 가진 기쁨은 부모로서의 책임을 통해 흐릿해져 버린다. 그러나 장기적으로는 아이를 가질 때 인생에 삶의 의미가 주어진다.

기후

기후는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지 아니한다. 기후의 다른 장소에서 행복감을 비교해도 차이는 없다.

유전

일란성 쌍둥이는 떨어져 성장해도 행복감은 거의 같은 수준이다. 유전은 행복감의 수준을 결정하는데 큰 역할을 맡았다. 행복감의 50 %는 유전에 의해 결정된다. 행복의 유전자 5-HTT가있다. 행복감의 10 %는 수입 등의 객관적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 자신의 의사로 결정할 수 있는 것은 나머지 40 % 정도의 부분이다.

스트레스

실업이나 배우자의 죽음을 통해 행복도 는 저하되고, 원래 수준으로 회복하기까지 5 년에서 8 년 정도 걸린다.

일반적으로 여성이 남성보다 행복감이 강하다. 여성은 남편과 아이에게 은혜라는 인생의 목표를 더 이른시기에 달성한다. 남성은 가족과 경제 번영하는 인생의 목표는 더 늦은시기에 달성한다.

결혼

결혼 한 사람은 독신보다 행복 수준이 높다. 그러나 일부는 행복의 수준은 같다고 하는 연구보고가 있다.

성격

외향적 인 성격의 사람은 내향적인 사람보다 행복감이 강하다. 외교적 인 성격의 것이 인간 관계를 만들기 쉽기 때문이라고 생각되고 있다.

소셜 네트워크

행복은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사람에서 사람으로 전파한다. 행복은 친구와 동포와 배우자 나 이웃 등 가까운 인간 관계를 통해 전파한다. 행복은 바이러스처럼 전염한다. 마찬가지로, 불행도 전파한다.

문화

문화에 의해 행복감은 크게 다르다. 행복에서 불행까지를 1에서 7까지의 숫자로 평가 해달라고하면 중국에서는 평균 3.3이지만, 브라질에서는 평균 6.2이다. 그 나라의 풍요로움과 개인주의 또는 집단 주의자가 행복감에 영향을 미친다.




 

행복을 더하는 장점

주관적으로 행복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질병이 적고, 수명이 길고, 수입이 많게된다. 행복하면 사람은 생산적이고, 행동적이고, 건강하고, 친절하고 창조적이 된다. 그리고 그 행복감은 가족과 친구들에게 전파 한다.

 

행복을 더하는 방법

다음과 같은 일을하면 행복이 늘어난다.

일주일에 한 번 자신의 행복을 세는 시간을 갖는 것이다.

불행에 집착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행복에 눈을 돌린다. 1 1 회 실시하면 효과가 줄어들 기 때문에 일주일에 한 번 실시하면 좋다. 또한 이를 통해 '행복 순응'을 피하고, 다른 사람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늘릴 수 있다

다른 사람에게 친절 할 것.

동료와 지나가는 사람에게 도움을 주고 이러한 이타적인 행동을 할 때 행복감이 늘어난다.

감사의 편지를 쓰기.

이에 따라 단기적으로는 행복감이 증가하지만 그다지 오래 가지 않는다.

자신의 강점이 무엇인지 알고 그것을 활용하도록 할 것.

자신의 장점에 주목한다. 자신의 강점을 알기위한 질문지가 만들어진다. 자신의 강점을 알뿐만 아니라 그것을 일상생활에서 활용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다른 사람에게 많은 것을 준다.

사람에게 친절은 사람에게 무언가를 줄 것이다. 자원 봉사 활동 등 자신의 시간을 주는 것도 좋다.

다른 사람과 함께 있는 것.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있는 시간이 긴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행복감이 강하다. 가족 및 친구들과의 인간관계를 소중히 하고 오랜 시간을 함께 보내고 그것을 진심으로 즐기는 행복감이 강해진다.

하루의 끝에 그날 좋았던 것을 기억한다.

사물의 인상은 피크시와 종료시에 달려있다. 하루의 끝에 그날의 좋은 일에 주목한다. 그리고 좋은 것은 왜 일어났는지를 생각한다. 이 방법으로 지속되는 행복감을 얻을 수 있다. 세리그만 교수가 권하는 방법이다.

타인과 자신을 비교하지 않는다

자신의 월급에 만족 하고 지인이 자신보다 더 많은 돈을 받고 있는지를 알게되면 단순히 불행하게 되어 버린다. 사람은 자신이 행복해질수록 주위의 사람들과의 비교에 관심을 갖지 않게된다. 자신이 만족할 수 있는 일을 가지고 가족과 친구들과 좋은 관계에 있으면 비교에 의한 불행에서 벗어날 수 있다.

평생 목표와 꿈에 전력을 기울인다.

인생의 목표를 추구함으로써 많은 만족감과 기쁨을 얻을 수 있다. "흐름"상태의 시간이 길면 행복감이 늘어난다. "흐름"상태를 얻을 수 있는 활동을 선택 하는것이다.

 

긍정 심리학의 용어

탄력성(resilience)

회복력. 다시 힘. 역경에 직면하고도 강력하게 성장할 수있는 자질

흐름(영어 : Flow)

뭔가에 몰두 한 상태. 현재 것에 진심으로 열중하고 있는 상태. 자신이 "흘러 간다"는 상태

행복 순응

행복한 상태도 그 상태에 익숙해 져 점점 행복을 느끼지 않게 된다.

피크 엔드 법칙 (영어 : peak-end rule)

사물의 인상은 피크시 와 종료시에 의해 결정된다는 이론. 노벨상 심리학자 카네만에 의한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