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에 이런 팁이👍] 누가 내 장에 변을 쌓아놨어? 변비약 선택방법, 변비에 좋은 음식 소개

댓글 0

생활에 이런팁이

2021. 8. 26.

 

 

 

 

 

 

 

 

 

누가 롱이 장에 을 쌓아놨어?

변비약 선택방법, 변비에 좋은 음식 소개

 

 

 

 

자꾸 화장실을 들락날락 거리는데 통 성과가 없습니다. 하루 종일, 때로는 일주일 넘게 신경 쓰이는 고통스러운 질병인 변비인데요. 심한 경우 애 낳는 고통에 필적한다고 하는 변비는 가만히 놔두면 대장암까지 유발할 수 있는 위험한 질병입니다.

 

오늘은 남녀노소 모두의 적, 변비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전체 인구의 5~20%가 앓고 있는 대중적인 질병

 

변비는 대장의 연동 운동이 저하되어 원활한 배변 운동을 하지 못하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배변이 일주일에 2회 미만이거나, 배변 시에 굳은 변이 나오거나, 출혈이 동반되는 경우를 변비로 진단하는데요. 변비는 전체 인구의 5~20% 가량이 증상을 호소할 만큼 흔한 질병으로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흔히 발생합니다.

 

변비가 생기는 원인은 굉장히 다양해요. 심리적인 요인이 원인이 될 수도 있고, 선천성 거대 결장이나 선천성 갑상선기능저하증 등의 신체적인 요인이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패스트푸드와 배달음식을 선호하는 식습관으로 변비를 호소하는 이들도 많아지고 있죠.

 

변비는 식욕부진, 소화불량을 유발합니다. 심지어 만성적인 변비는 치질, 치열 등으로 이어질 수도 있고, 심할 경우에는 대장암까지 유발할 수 있죠. 흔하지만 쉽게 고쳐지지 않는 병인 탓에 시중에는 다양한 형태의 변비약이 출시되어 있는데요. 성분에 따라 복용방법과 효과가 다르니 작용기전과 성분을 잘 확인해야 합니다.

 

 

 

 

 

 

 

 

 

 

다양한 변비약, 종류와 효과는?

 

 

 

 

변비의 원인이 다양한 만큼, 증상을 해결하는 작용 기전별 변비약 종류도 다양합니다.

 

 

먼저 변의 표면장력을 감소시켜 굳은 변을 풀어주는 약물을 연변하제라고 합니다. 도큐세이트라는 약물이 사용되는데, 장기 복용 시 지용성비타민의 흡수를 저해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죠. 장 내의 삼투압을 증가시켜 대변을 부드럽게 해주고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는 삼투압성 완하제 형태의 약도 있습니다. 삼투압성 완하제의 대표격인 수산화마그네슘은 4시간 이상의 텀을 두고 먹어야 하고 1일 1~2회만 복용해야 하는데요. 다량의 우유나 칼슘을 함께 복용할 경우 탈수증이나 구토가 일어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락툴로오스는 아침식사 이전에 10~20mg만 복용하면 돼요. 가스를 생성시키는 약물이라 방귀, 설사 등이 나올 수 있고, 장기간 투여 시에는 약물 의존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대장근육을 자극하는 자극성 완하제와 변의 크기를 크게 해 배변 횟수를 늘려주는 팽창성완하제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 다른 약과 동시에 복용하면 문제가 생길 수 있고 과용할 경우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니, 취급을 주의해야 하는 약들이죠.

 

 

 

 

 

 

 

 

변비에 좋은 음식은 뭘까?

 

 

 

 

변비약이 부담된다면 변비에 좋은 음식을 챙겨먹는 것도 좋겠죠. 변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식사와 함께 식이섬유를 충분히 섭취해야 해요. 양배추에는 식이섬유와 수분이 많아 변비 증상을 경감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장내 젖산균을 활발하게 하고 필수 아미노산과 섬유소가 풍부한 청국장도 좋은 선택이죠. 밥은 현미밥을 먹는 게 좋습니다만, 현미는 충분히 물에 불린 후에 꼭꼭 씹어 먹어야 합니다. 팽이버섯과 사과 역시 식이 섬유소가 풍부해 변비를 예방할 수 있고 숙변제거에 좋은데요. 서양에서는 프룬이라는 식품이 변비 특효약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성인 남녀에게 매일 프룬 5개와 프룬주스를 마시게 한 결과 배변 횟수가 늘고 평균 배변시간도 감소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고 하네요.

 

 

 

 

 

 

 

 

 

 

변비는 겪어보지 않은 사람은 이해할 수 없을 정도로 찝찝하고 불쾌한 병입니다. 다양한 변비약이 증상을 완화시켜줄 수는 있겠지만, 변비에서 완전히 벗어나는 방법은 올바른 생활습관 뿐입니다.

 

 

변비로 고통 받고 계신다면 균형 잡힌 식습관, 적절한 운동을 해보세요!

여러분의 상쾌한 장 공간, 초롱이들이 응원합니다!

 

 

 

 

 

 

 

 

 

[참고자료]

정책브리핑, 다양한 변비약, 다 같을까?

https://www.korea.kr/news/visualNewsView.do?newsId=148889280

리얼푸드, 변비예방에 좋은 음식

http://www.realfoods.co.kr/view.php?ud=20171122000577

서울아산병원

http://www.amc.seoul.kr/asan/healthinfo/disease/diseaseDetail.do?contentId=31900

네이버 지식백과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2119601&cid=51004&categoryId=51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