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에 이런 팁이👍] 익숙하지만 불쾌한 냄새! 마스크 속 입냄새 막는 방법

댓글 0

생활에 이런팁이

2021. 8. 31.

 

 

 

 

 

 

 

 

 

 

 

 

숙하지만 불쾌한 냄새!

 

마스크 속 입냄새 막는 방법

 

 

 

 

 

 

 

코로나19로 인해 언제, 어디서나 마스크를 쓰는 일상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몰랐지만 매일 마스크를 쓰고 다니다 보니 알게 된 사실도 있는데요. 바로 구취입니다. 분명 양치와 가글까지 꼼꼼하게 마치고 나왔는데도 어디선가 풍기는 불쾌한 냄새!

 

많은 분들의 고민으로 자리 잡고 있는

마스크 속 구취 원인과 제거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구취가 생기는 원인은?

 

마스크가 일상이 된 지 어느덧 2년이 다 되어갑니다. 마스크 생활이 익숙해지면서 불편한 점이 많은데요. 도무지 해결되지 않는 구취 역시 우리를 고통스럽게 하는 문제 중 하나입니다. 보통 구취는 입이나 목 근처 관리가 소홀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취가 난다면 제일 먼저 의심해볼 부분이 구강인 이유가 여기에 있죠. 칫솔질을 제대로, 열심히 하고 있는지, 치약은 올바르게 사용하고 있는지, 치태를 정확하게 제거하고 있는지를 먼저 점검해볼 필요가 있어요.

 

또한 마스크를 오래 착용해서 생기는 구취도 있습니다. 입 안에 산소 공급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아 세균이 번식, 구취를 유발하게 되는 거죠. 실제로 마스크를 사용하게 되면 산소 포화도가 2~3% 정도 떨어지게 되며 이로 인해 구취가 생길 확률이 높다고 해요. 그래서 마스크를 쓰더라도 한 번씩 개인 공간에서 환기시켜주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간혹, 마스크나 구강과는 전혀 상관없이 심한 구취가 발생할 수도 있는데요. 이럴 때는 편도결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구강 청결과 상관없는 구취, 편도결석일 수도?

 

 

한 연구에 따르면 구취의 80~90% 이상은 구강 내 청결 상태가 불량해서 나타난다고 해요. 반대로 말하면 10~20%는 구강 상황과는 관계없이 구취가 난다는 뜻이죠. 편도결석은 잦은 편도염이 유발하는 질병입니다. 편도염은 입안 목 주위와 코 뒷부분 림프 기관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뜻하는데요. 편도선에 세균과 바이러스 감염이 생긴 상태를 말합니다.

 

편도염을 제때 치료하지 못하고 방치하면 편도의 작은 구멍이 커지고, 구멍에 세균들이 생겨 작은 알갱이를 만드는 상태를 편도결석이라고 하죠. 이 알갱이는 보통 0.5cm 정도 크기가 일반적이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1.5cm가 넘는 것도 있다고 해요. 결석에서는 하수구 냄새와 비슷한 심한 악취가 나오기 때문에 발견 즉시 치료받는 게 좋습니다.

 

편도결석을 유발하는 편도염은 다양한 요소로 인해 발병합니다. 기본적인 구강 위생이 좋지 않아 생길 수도 있고, 축농증으로 인해 발병할 수도 있어요. 마스크를 오랜 시간 착용하는 행위도 편도염을 유발합니다. 그래서 마스크 청결도 수시로 확인해야 하죠.

 

 

 

 

 

 


 

구취에 좋은 음식은?

 

 

 

 

 

 

구취와 구강 건강에 좋은 음식도 따로 있습니다. 구취 제거에 특효약인 대표적인 음식 중 하나는 녹차에요. 녹차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라는 성분이 세균이 치아에 달라붙는 것을 막아줍니다. 녹차 추출물인 카테킨이 체내 바이러스 증식도 막아줘 면역력 향상에도 효과적이죠. 사과 역시 구강 건강에 좋습니다. 사과에 포함된 항산화 물질과 폴리페놀 성분이 박테리아를 제거해 주거든요. 비타민C가 풍부한 피망도 잇몸질환을 예방하고 입 냄새를 제거하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피망의 알싸한 맛이 싫다면 피망볶음이나 튀김을 만들어 보세요. 훨씬 부담이 덜할 겁니다. 달달한 맛이 일품인 요구르트 역시 구취 유발을 막아주는 음식이에요. 요구르트에 있는 유산균이 황화수소를 감소시켜줘 체내 면역력을 증가시켜줍니다.

 

 

 

 

 

 

 

 

 

 

 

구강 건강은 어느 날 갑자기 좋아지지 않습니다. 평상시에 주기적으로 관리해줘야 하죠.

하루 종일 마스크를 쓰고 있느라 구취가 심하다면 음식과 구강청결로 꾸준히 관리해주세요.

 

그래도 구취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꼭! 이비인후과를 가보시길 추천합니다. 편도결석일 수 있으니까요.

 

 

 

 

 

 

 

 

 

 

[자료출처] 클립아트 코리아

 

[참고자료]

농이터, 마스크 입냄새! 우리가 막아드립니다!

https://blog.naver.com/PostView.nhn?blogId=mifaffgov&logNo=221871805679&categoryNo=115&parentCategoryNo=&from=thumbnailList

양치를 올바르게 했는데도 나는 구취? 마스크 입냄새 원인과 제거 방법

https://blog.naver.com/bloglh/221939417072

[국민건강보험공단] 마스크 쓴 채 심한 입 냄새 느낀다면 의심해보세요! 편도결석

https://blog.naver.com/PostView.nhn?blogId=nhicblog&logNo=222323812148&parentCategoryNo=15&categoryNo=&viewDate=&isShowPopularPosts=false&from=postList

[하나이비인후과병원] 편도결석 입냄새의 원인

https://blog.naver.com/alacysoxht/222307000290

[동국제약] 마스크 속 심한 입냄새, 편도결석 증상과 치료법

https://blog.naver.com/dkdkpad/2220733828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