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촌능력☄️] 축사에 불어온 자동화 바람, 스마트축사

댓글 0

농어촌에 풍덩

2021. 9. 2.

 

 

 

오늘의 능력☄️

축사에 불어온 자동화 바람

스마트축사

 

농어촌에서의 중요한 기술과 개발,

숨어있는 농어촌능력에 대해 알아보는 <오늘의 촌능력>

아홉 번째 주제는 축사에 불어온 자동화 바람, '스마트 축사'입니다.

 

 

전통적인 산업인 농업과 어업에 찾아온 스마트한 기운을 받아 축산업 또한 스마트화가 시작되었습니다. 4차 산업 혁명을 맞이한 오늘날, 스마트축사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우리나라의 강점인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는 똑똑한 농장!

 

 

오늘의 촌능력은 ‘스마트축사’입니다.

초롱이와 함께 그 이야기를 들어보러 가실까요?

 

 

 

 

 

 

 

 

엄청난 노동력 절감을 보여주는 스마트축사

 

 

 

스마트축사는 축사에 정보통신기술이 융·복합하여 축사의 환경과 가축을 원격, 자동으로 관리하는 농장을 뜻합니다. 쉽게 말해 예전에는 사람이 행하던 일을 다양한 자동화 기계가 수행하는 축사를 말하는데요. 한마디로 스마트 팜의 축사버전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스마트 축사에는 외부 바람을 인식해 자동으로 돌아가는 송풍 팬, 착유를 하는 로봇, 스마트폰으로 가축의 체온과 활동량 등을 체크할 수 있도록 하는 바이오 센서 등 다양한 정보통신기술이 활용되고 있어요. 심지어 축사 내의 외부환경을 모니터링하고 조절하는 각종 장비뿐 아니라 원격제어가 가능한 자동화 장비도 등장해 스마트축사에 손을 보태고 있습니다.

 

 

 

일례로 소의 몸속에 바이오 캡슐을 투입해 소의 체온이나 질병 등 다양한 신체적 변화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기술도 적용되어 있어요. 이를 통해 자동으로 사료와 물이 충전되어 공급되고, 센서도 있어서 악취정화도 자동으로 이뤄지죠.

 

스마트축사가 각광받는 이유는 엄청난 노동력 절감에 있습니다. 예전 같았으면 사람이 직접 하거나, 확인했어야 할 일들이 자동화되어 부족한 일손으로도 축사를 경영할 수 있다는 것이 스마트축사의 가장 큰 장점인 거죠.

 

 

 

 

 

 

 

 

 

 

빵빵한 지원이 이뤄지고 있는 한국의 스마트축사

 

 

 

 

한국은 2014년 양돈부문을 시작으로 스마트축사를 늘리기 위해 다양한 지원 사업을 펼쳐왔습니다. 그 결과 2012년 이후 스마트축사를 비롯한 스마트 팜 시장은 약 6.7%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죠. 장기적으로 보면 노동력이 점차 줄어들고 있는 축산업계에도 좋은 일이기에 정부에서는 스마트축사를 적극 권장하고 있어요. 아날로그 축사를 스마트축사로 변환할 때 일부 자금을 지원해주는 정부 정책도 있습니다.

 

 

정부의 스마트축사 지원정책은 크게 4가지 부문에서 이뤄집니다. 가축의 번식, 질병, 사양, 경영 관련 정보를 관리할 수 있는 생산 경영관리 프로그램, 농장 환경정보의 모니터링 및 제어가 가능한 축사 내, 외부 환경 모니터링 및 조절장비, 언제 어디서든 실시간 원격제어가 가능한 CCTV, 컴퓨터와 모바일에서 제어가 가능한 자동화 장비. 이렇게 네 부분입니다.

 

 

 

 

 

 

 

스마트축사를 도입하려면?

 

 

스마트축사 사업신청은 연중 수시로 모집하고 있으며 시, 군, 자치구를 통해 예비사업자를 모집하고, 컨설팅한 후 본 사업자를 선정합니다. 지원은 최대 15억 원 내 실소요액을 지급하는 형식으로 이뤄지는데요. 국고에서 30%, 융자 50%, 농장주 부담 20%입니다. 융자금리도 2%로 싼 편이죠.

 

스마트팜코리아를 통해 지원할 수 있으며 정부에서는 이 사업을 통해 2022년까지 양돈, 양계, 한우, 낙농 등 축산분야 전업농가의 22%에 스마트축사를 보급할 계획을 가지고 있어요. 달라지는 미래 환경을 고려해 발 빠르게 움직이는 정부의 노력이 빚어낸 지원 사업이죠.

 

 

 

 

 

 

 

 

스마트축사 관련 기술은 나날이 발전에 발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돼지의 기침 소리를 분석해 호흡기 질병의 확인하는 기계도 있고,

착유기에 달린 센서로 착유와 동시에 원유의 성분을 분석하는 기계도 있어요.

 

 

기계와 정보통신기술을 이용, 모니터를 보고 축사를 경영하는 날도 머지 않은 것 같네요.

 

 

 

 

 

 

 

 

[사진 출처]

클립아트 코리아

 

[참고자료]

농림축산식품부, 스마트축사

https://www.mafra.go.kr/mafra/1372/subview.do

나눔축산운동본부, [축산 현안 정책 소개-1] 스마트 축사, 나도 지원할 수 있을까?

https://blog.naver.com/nanumchuksan/222293547552

산업통상자원부, 첨단 시스템으로 관리하는 스마트 축산

https://blog.naver.com/mocienews/221181048393

네이버 동영상백과, 스마트폰으로 농장을 관리하는 스마트 축산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5883321&cid=51648&categoryId=635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