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의 촌한직업☘️] 도시와 농촌을 잇는 연결고리, 팜파티플래너

댓글 0

농어촌에 이런일이

2021. 9. 14.

 

 

 

☘️

내일의 촌한직업


도시와 농촌을 잇는 연결고리

팜파티플래너

 

 

 

 

 

 

농촌이 멀어지고 있습니다. 사람들의 생활반경이 도시로 고착화되면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도시를 떠나고 싶어 하지 않고, 농촌과 도시의 거리는 멀어져만 가고 있는데요. 점점 멀어지는 도시와 농촌의 거리를 줄여주고, 두 지역을 잇는 연결고리가 되어주는 이들이 있습니다.

 

 

 

오늘의 주인공, 팜파티플래너입니다.

 

 

 

 

 

 

 

 

농촌에서 벌어지는 파티, 팜파티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팜파티(Farmparty)는 말 그대로 농장(Farm)에서 하는 파티(Party)를 말합니다. 농가에서 소비자들을 농장에 초대해 재배 농산물을 활용,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과 이벤트를 여는 행위를 말합니다. 약 10년 전부터 농가에 생겨난 개념으로, 현장판매 수익이나 교육 목적으로 이뤄지는 농장체험과 유사하지만 달라요.

 

팜파티는 농장체험보다는 장기적인 안목으로 농가가 잠재적 소비자를 유치하고 그 관계를 꾸준히 이어갈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을 맞춘 활동입니다. 소비자들은 팜파티를 통해 우리 식탁에 올라오는 농산물이 어떻게 생산되고 유통되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농가에서는 팜파티 운영으로 온, 오프라인 직거래를 통한 판로확대와 장기적인 소득증대를 기대할 수 있죠. 최근에는 교육적인 목적에서 팜파티를 실시하는 가정이 늘어나고 있으며, 장년층의 경우에는 자연이 숨 쉬는 농가에서 휴식을 취하기 위해 팜파티를 일부러 찾고 있습니다.

 

 

 

 

 

 

팜파티플래너란?

_________________

 

 

 

팜파티플래너는 농가에서 팜파티가 제대로 수행될 수 있도록 기획, 연출, 운영하는 이들을 말하는데요. 단순한 프로그램 기획뿐만 아니라 공간 연출은 물론 푸드 스타일링에 이르기까지, 팜파티의 모든 것을 관리하는 이들입니다.

 

언제, 누구를 대상으로 파티를 개최할 것인지, 공간은 어떻게 꾸밀 것이며, 어떤 프로그램을 실행할 것인지도 정해야 하죠. 팜파티가 농촌과 도시를 잇는 행사인 만큼, 양쪽에 대한 심도 깊은 이해도 선행되어야 합니다.

 

 

 

 

 

 

최근에 팜파티가 농촌의 새로운 6차 산업으로 떠오르면서 팜파티플래너 역시 주목 받는 직업이 된 지 오래예요. 과거에 농촌은 단순히 원재료를 생산하고, 가공하는 1,2차 산업에만 집중했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 소비자와 직접 소통하는 체험 프로그램, 판매 전략이 더해지면서 농촌에서도 3차 산업을 만날 수 있게 됐는데요.

 

팜파티는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소비자가 생산과 가공과정을 직접 눈으로 볼 수 있는 6차 산업의 영역입니다. 농촌의 미래로 불리는 6차 산업의 핵심을 책임지는 이들이 팜파티플래너이기에 미래 전망은 아주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팜파티플래너가 되려면?

_________________________

 

 

 

 

그럼 팜파티플래너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요? 일단 도시와 농촌, 양쪽에 대한 이해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파티가 무엇이고, 팜파티의 목적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알고 있어야 하죠. 특히 농촌 현장에 대한 이해도가 중요해요. 친환경, 유기농, 무농약 농산물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농산물은 어떤 과정을 거쳐 재배되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농부들의 니즈와 소비자의 니즈를 모두 파악하는 것 역시 중요하죠.

 

팜파티플래너가 주목을 받으면서 관련 자격증이나 교육도 많이 진행되고 있어요.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관리하는 세 등급의 팜파티플래너 민간자격증도 있습니다. 반드시 필요한 자격증은 아니지만, 팜파티플래너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와 경험을 쌓을 수 있으니, 팜파티플래너로서 첫 발을 떼고자 한다면 자격증을 준비하는 게 좋겠네요.

 

 

 

 


 

농촌과 도시 사이에서 그 둘을 연결하는 데 집중하는 팜파티플래너.

알고 보면 소통의 귀재일 수도 있습니다.

 


 

농촌과 도시 모두를 아우르는 소통의 전문가가 되고 싶다면

떠오르는 내일의 직업, 팜파티플래너는 어떠세요?

 

 

 

 

 

[사진출처]

클립아트코리아

 

[참고자료]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농식품 일자리] 팜파티플래너 ‘농가와 소비자를 잇는 즐거운 가교’

https://blog.naver.com/gr22nade/222393695442

농어촌 알리미, 농촌직업정보, 도시와 농촌을 잇는 연결고리 팜파티플래너

https://www.alimi.or.kr/board/a/jobinfo/selectJobInfoBoardDetail.do

한국바이오차, 농가와 소비자를 이어주는 연결고리 '팜파티플래너'

https://blog.naver.com/kbiochar/222467301562

네이버 포스트, 전성기, 시간당 수입 10만원! ‘팜파티플래너’라는 직업을 아시나요?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7247635&memberNo=24108940&vType=VERTICAL

팜파티플래너, 농민과 소비자 잇는 파티 ‘지휘자’

https://www.nongmin.com/nature/NAT/ETC/321855/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