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에 이런 팁이👍] 풍성한 한가위, 내 몸까지 풍성해지기 전에 알아두면 좋은 주요 추석 음식 칼로리 파헤치기(Feat. 이럴 땐 이런 약까지!)

댓글 0

생활에 이런팁이

2021. 9. 17.

 

 

 

 

 

 

 

풍성한 한가위, 내 몸까지 풍성해지기 전에

알아두면 좋은 주요 추석 음식 칼로리 파헤치기

 

(Feat. 이럴 땐 이런 약까지!)

 

 

 

 

 

 

더도 말고 덜도 말고 한가위만 같아라~ 어느덧 올해 추석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모이지 못하는 가족들이 있겠지만, 차례상을 차리기 위해 각종 음식을 준비하는 분들이 참 많을 텐데요.

이렇게 다 차려 놓고 신나게 먹다 보면 문득 내가 먹은 추석 음식의 칼로리가 떠오르곤 합니다.

 

 

 

오늘은 초롱이와 알아두면 좋을 주요 추석 음식 칼로리와 칼로리 줄이는 방법,

그리고 추석 때 갑자기 아플 때 먹으면 좋을 약을 미리 알아두기로 해요!

 

 

 

 


높은 칼로리를 자랑하는 추석 음식들

 

 

 

추석을 대표하는 음식들 대부분은 기름에 튀기거나 굽기 때문에 칼로리가 높은 편입니다. 100g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송편은 212kcal, 갈비찜은 197kcal, 고기산적은 227kcal, 약과는 399kcal, 동그랑땡은 155kcal, 잡채는 140kcal라고 해요. 식후에 마시는 달달한 식혜도 한 컵에 250kcal나 합니다. 성인 하루 평균 권장 섭취량이 2,100kcal인 것을 감안하면 푸짐한 추석 한 끼 식사만 해도 칼로리가 엄청나게 많은 거죠.

 

애초에 추석은 든든히 먹고 즐거운 한 때를 보내는 명절인만큼, 어느 정도의 칼로리 초과는 괜찮지만, 뭐든지 과하면 독이 되는 법이죠. 너무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게 되면 남는 에너지가 지방으로 바뀌면서 비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맛있는 음식을 즐기는 것도 좋지만 건강을 위해서는 칼로리를 생각 안 할 수 없는데요. 건강한 추석 식단을 만들기 위한 간편 조리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추석 음식, 칼로리 걱정없이 먹으려면?

 

 

 

먼저 송편의 경우, 멥쌀 가루에 쑥만 넣어도 칼로리가 18% 가량 낮아진다고 해요. 잡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당면 자체가 고열량 식품인데, 잡채는 당면을 기름에 볶아 만들기 때문에 열량이 높을 수밖에 없는데요. 당면을 볶지 않고 끓는 물에 삶아서 조리하면 칼로리를 낮출 수 있습니다. 당면 대신 곤약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겠네요. 나물류도 기름에 볶기보다는 데쳐서 조리하는 게 칼로리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미리 양념에 무칠 경우 숨이 죽고 수분이 생겨서 싱거워지기 때문에 먹기 직전에 무쳐야 한다는 거에요. 

 

한국인의 밥상에 빠질 수 없는 도 되도록 싱겁게 먹는 게 좋습니다. 미리 간을 맞춰놓으면 끓으면서 더욱 짜게 변할 수 있기에 상에 올리기 전에 간을 맞춰주세요. 갈비찜 대신 수육을 먹는 게 베스트지만 부득이하게 갈비찜을 조리하게 된다면 설탕 대신 파인애플이나 배, 키위 같은 과일을 사용해주세요. 당을 줄일 뿐만 아니라 연육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명절에 자주 먹는 토란이나 고사리, 콩류에는 각각 옥살산칼슘, 프타킬로사이드, 렉틴이라는 유해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요. 대부분의 유해 성분은 삶는 과정에서 제거되니, 모든 재료는 되도록 삶아서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과식하기 쉬운 명절, 해열제와 진통제는 필수!

 

 

명절에는 갑자기 많은 음식을 먹어서 소화불량으로 고생할 수도 있습니다. 과식이나 급체가 있을 때는 약국에서 효소제를 사 드세요. 더부룩하거나 답답할 때는 위장관 운동 개선제가 좋습니다. 일교차가 큰 추석에는 감기에 걸리기도 쉽습니다. 소염기능이 없는 해열진통제를 우선 드시고, 아이들의 경우에는 반드시 의사 진료 후에 감기약을 복용해 주세요. 어린이 해열제 같은 경우에는 복용 주기나 용량을 지키지 않으면 간 손상이 올 수도 있고 위 자극, 신장 기능 저하 등으로 병이 악화될 수도 있거든요.

 

하지만 명절에 문을 여는 약국이나 병원을 찾기는 쉽지 않죠. 그럴 때는 '응급의료포털'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 응급의료포털 홈페이지 바로가기 ▼

 

 

E-GEN | 응급의료포털 E-Gen

주변에 위치한 응급실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www.e-gen.or.kr

 

 

 


 

 

 

 

 

 

명절에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마음이 편해져 과식하고 늘어지기 쉽습니다.

 

편안하게 재충전의 시간을 가지는 것은 좋지만

과하면 병이 될 수도 있다는 사실, 명심해 주세요~!

 

 

 

 

 

 

[사진자료]

클립아트 코리아

 

[참고자료]

한국수자원공사, 생활 속 꿀팁, 다이어터라면 주목! 추석 음식 칼로리 파헤치기

https://blog.naver.com/ilovekwater/222097408529

더농부, 송편 잡채 갈비…무서운 추석 음식 칼로리, 그리고 추석 음식 칼로리 줄이는 방법

https://blog.naver.com/nong-up/221102170070

정책브리핑, 추석 음식 건강하게 즐기기

https://www.korea.kr/news/visualNewsView.do?newsId=148878365

정책브리핑, 추석에 갑자기 아플 때! 이럴 땐 이런 약

https://www.korea.kr/news/visualNewsView.do?newsId=148878377&pWise=sub&pWiseSub=B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