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에 이런 팁이👍] 약 대신 먹어볼까? 소화불량에 좋은 천연 소화제!

댓글 0

일상에 꿀 한 스푼

2021. 12. 1.

 

 

 

 대신 먹어볼까?

소화불량에 좋은 천연 소화제!

 

 

여러분은 평소 소화제를 얼마나 자주 드시나요? 현대인들은 과식, 빨리 먹는 식습관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소화불량에 많이 시달리는데요. 소화불량으로 고생한다면 약 대신 위장 기능을 강화시켜 소화력을 높여주는 천연 소화제를 섭취해 보세요. 소화기관이 불편할 때뿐만 아니라 평소에도 즐겨 먹으면 소화에 원활한 도움을 주는 천연 소화제!

천연 소화제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달콤 쌉싸름한 무와 마, 생강

 

 

 

 

 

첫 번째 천연 소화제는 입니다. 무에는 아밀라아제라는 녹말을 분해하는 효소가 많이 들어가 있어서 쌀이나 밀가루 등 탄수화물 소화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해요. 한국인의 주식인 탄수화물에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기에 우리 선조들 역시 소화가 안 될 때는 무나 동치미를 먹곤 했죠. 아밀라아제는 무 껍질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니 되도록 껍질째 먹는 게 좋다고 하네요.

 

 

산에서 나는 약이라는 별명이 있는 에도 아밀라아제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마에는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고 위를 보호하는 효과가 있어서 위궤양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마에 함유된 뮤신이라는 성분이 단백질의 흡수를 돕고 오장 육부를 튼튼하게 하며 원기를 회복시켜주는데요. 껍질을 벗겼을 때 나오는 끈적끈적한 점액질에는 피부를 가렵게 하는 성분이 있으니, 알레르기가 있는 분은 섭취에 주의해 주세요.

 

 

감기를 잡는 특효약으로 유명한 생강에는 소화를 촉진시키고, 구토를 완화시키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매운맛을 내는 진저롤이라는 성분이 위액 분비를 도와주고 위장의 연동 운동을 도와줘 소화를 원활하게 해주죠.

 

 

 

 

소화를 돕는 음식들

 

 

 

양배추 역시 위에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양배추는 식이섬유와 칼슘, 비타민U, 비타민K가 풍부한 식재료인데요. 양배추 심지 부위에 많이 분포되어 있는 비타민U는 손상된 위를 재생하고 위 점막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비타민K 역시 위궤양으로 인한 출혈을 막아주죠. 날것으로 먹어도 좋지만 수분이 많기 때문에 즙을 내서 물처럼 마시는 게 더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예부터 한의학에서 양기를 북돋아주는 식재료로 알려진 부추는 기양초라고도 불립니다.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는 부추는 소화를 도와주고 만성 위염, 위궤양 같은 위장 질환에 효과적인 채소에요. 익혀 먹으면 위액 분비를 활성화하여 소화를 촉진시키고 위장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몸이 차가운 겨울에 먹기 좋은 음식으로 죽으로 만들어 먹거나 즙을 내어 마시면 좋다고 하네요.

 

 

 

장운동을 촉진시키고 위액을 분비시키는 펙틴 성분은 사과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사과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변비와 설사, 장염에도 효과가 있어요. 과식했을 때 먹으면 좋은 음식으로 우리가 보통 후식으로 사과를 즐겨먹는 이유이기도 하죠.

 

 

 

소화를 돕는 뜨끈한 차 한 잔

 

각종 차 역시 천연 소화제의 대표주자입니다. 매실차에 들어가는 매실은 구연산과 사과산 등 유기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소화액이나 효소가 활발하게 분비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위장이 활발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효과가 있어 위장 건강에도 좋죠.

 

대추차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대추는 위장기능을 촉진시켜 소화흡수가 잘 되도록 하는 식재료인데요. 식후 체기와 복부 팽만감도 가라앉히기 때문에 체한 것 같다면 대추차를 마셔주세요.

 

계피는 몸이 차서 위장기능이 저하된 이들에게 좋습니다. 계피차를 마시면 몸이 따뜻해지면서 신진대사가 활성화되고 위장 운동도 활발해져요. 수족냉증이나 심한 생리통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마지막 천연 소화제는 식혜입니다. 식혜에 들어있는 엿기름의 재료인 맥아는 신물 올라올 때나 구토, 설사를 다스리는 약재인데요. 후식으로 먹으면 소화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뭐든 ‘빨리 빨리’를 강조하는 한국인은 밥도 지나치게 빨리 먹는 습관이 있습니다.

그래서 소화불량을 호소하는 이들도 많은데요.

음식을 먹을 때마다 속이 더부룩하고 불편하다면 천연 소화제가 들어간 음식으로 속을 달래주세요.

 

맛과 건강을 모두 챙기는 길입니다.

 

 

 

 

 

 

[참고자료]

과식으로 배 빵빵…소화불량에 좋은 천연소화제 6가지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aver?volumeNo=32299193&memberNo=11195360&vType=VERTICAL

평소에 알아두면 좋은 천연 소화제 10가지

http://momsmagazine.co.kr/12193-2/

커피 대신 마시는 ‘천연소화제 차’ 5가지

http://www.realfoods.co.kr/view.php?ud=201705020005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