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에 풍덩💦] 중국산이 국산으로?! 설 선물&제수용 농식품원산지 구분 방법!

댓글 0

농어촌에 풍덩

2022. 1. 31.

 

중국산이 국산으로?!

설 선물&제수용 농식품원산지 구분 방법!


국산이라고 생각하고 샀던 농식품, 사실 중국산이었다?

 

설 명절을 지내기 위해서는 다양한 음식이 필요한데요. 신선한 과일부터 고기, 각종 나물, 전, 떡국까지! 우리가 좋아하는 음식이 한가득 있죠 :-)

 

하지만, 국산인 줄 알고 샀는데 중국산이라면 어떨까요? 농식품원산지도 잘 따져보고 구입해야 하는데요. 알고 보면 보이는 설 선물&제수용 농식품원산지 구분 방법! 함께 알아볼까롱?


국산VS국내산

국산과 국내산, 같으면서도 다른 것 같은 느낌이 드는데요. 사실 같은 말이랍니다. 2017년부터 국내에서 생산하거나 채취, 사육한 농수산물이라면, 국산과 국내산을 같은 의미로 사용하기로 했다고 해요! 그래서 농수산물은 사용된 원료의 원산지가 대한민국이라면 국산과 국내산 모두 표기하게 되었답니다.


명절 주요 선물 및 제수용품

국내산과 외국산 구분 방법

🥩소갈비

 

국산>

갈비에 덧살이 붙어있고, 지방의 색이 유백색이며 외국산에 비해 갈비뼈가 가늡니다.

 

미국산>

갈비에 덧살이 붙어 있지 않으며, 지방의 색이 백색이고, 국산보다 갈비뼈가 굵습니다.

 

🍄표고버섯

 

국산>

갓 형태가 넓적하고 불규칙하며, 자루는 깨끗하고 신선합니다.

 

중국산>

갓 형태가 둥글고 일정하며, 자루에 이물질이 붙어 있습니다.

 


🌰

 

국산>

윤택이 나고, 알이 굵으며, 속껍질이 두꺼워 벗기기 힘듭니다.

 

중국산>

윤택이 거의 없으며, 알이 작고 속껍질이 얇아 벗기기 쉽습니다.

❤️대추

 

국산>

향이 진하면서 색이 연하고, 꼭지가 많이 붙어 있습니다.

 

중국산>

향이 거의 없고 짙은 색을 띠며, 꼭지가 적게 붙어 있습니다.


🧡곶감

 

국산>

탄력이 있고, 밝은 주황색을 띠며, 꼭지가 동그란 모양으로 깎여 있습니다.

 

중국산>

과육이 딱딱하거나 물렁하고, 탁한 주황색을 띠며, 네모난 모양으로 깎여 있습니다.

🤎홍삼

 

국산>

머리가 짧고 굵으며, 몸통은 황색, 다리는 적갈색을 띱니다.

 

중국산>

머리가 길고 가늘며, 몸통과 다리 모두가 진갈색입니다.


설 선물 농식품원산지 거짓 표시를 발견했다면, 즉시 신고해 주세요!

 

설 명절을 앞두고 설 선물과 제수용 농식품에 대한 원산지 표시를 집중 단속합니다. 전통식품, 건강기능식품, 과일 등의 선물 등을 국산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국산 중에서도 유명 산지로 속여 판매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만약 발견했거나 원산지 표시가 없다면,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으로 신고해 주세요!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www.naqs.go.kr  

 


설 선물 준비와 제수용 음식 끄떡없지!

알뜰살뜰 장보기 꿀팁🍯

최근 물가가 많이 올랐는데요. 그래서 이번 설 연휴를 앞두고 장보기가 부담스러웠던 분들도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과연 어떻게 해야 절약할 수 있을까요? 농산물유통정보 홈페이지에서 먼저 확인한 후, 장보러 가면 돈을 아낄 수 있는데요. 농산물유통정보 홈페이지에서는 물가 등락을 알려주며, 소매가 기준을 미리 살펴볼 수 있고, 그 주에 물가가 내려간 식품과 할인 정보도 제공하고 있어 알뜰하게 장을 볼 수 있답니다.

이미지 출처 : 농산물 유통정보 홈페이지

특히 주간알뜰장보기를 활용하면 좋은데요. 이번 주는 파프리카와 열무 가격이 올랐고, 쇠고기와 딸기의 가격이 내려갔네요! 그럼, 쇠고기와 딸기로 배부르게 장바구니를 채울 수 있겠죠? :-)

 

▼농산물 유통정보▼

https://www.kamis.or.kr/customer/main/main.do


맛있는 음식이 가득한 설 명절!

 

가족이 많이 모이는 날이니 만큼 음식 준비도 한창일 텐데요. 이왕이면 좋은 국산 식품을 많이 사실 텐데, 거짓된 원산지에 속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농식품원산지를 꼼꼼하게 확인하고, 모두가 만족하는 설날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알뜰하게 장보기 꿀팁도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