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에 꿀 한 스푼🍯] 자연이 살아 숨 쉬는 대한민국 생태공원

댓글 0

카테고리 없음

2022. 5. 18.

 

 

자연이 살아 숨 쉬는

대한민국 생태공원


도시에 살다가 자연을 느끼고 싶으신 적 있으신가요? 한 번쯤 있으실 텐데요. 지치고 단조로운 일상이 계속되면 더더욱 그런 생각이 드셨을 것 같아요. 그럴 때는 잠시나마 도심 속 생활을 내려놓고 자연을 만끽해 보는 건 어떨까요? 주말이라도 가까운 생태공원에 다녀오면 마음도 안정되고, 보다 편안해질 거예요 :)

 

한국농어촌공사와 함께 알아보는 대한민국 생태공원! 어떤 곳이 있을까요? 함께 떠나보아요💚


🚩 서울 : 여의도 샛강생태공원

추천 경로_영등포 신길동 홍어거리~63씨월드~여의도 둘레길

여의도 샛강생태공원은 국내 최초로 조성된 생태공원으로, 서울 도심에서도 자연을 즐길 수 있는 장소입니다. 주변 환경이 열악한 상태로 오랜 기간 동안 방치되었다가, 1997년 9월 25일에 국내 최초로 자연환경 보존을 목적으로 조성되었다고 해요. 그렇게 저수지였던 이곳이 생태공원으로 재탄생되었답니다. 빌딩 사이로 펼쳐지는 공원이 매력적이죠.

 

다채로운 야생화가 피어나고, 버들치, 송사리, 붕어도 살펴볼 수 있다고 해요. 또, 천연기념물 생물들도 서식하고 있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여의도 샛강생태공원은 산책로가 인기인데요. 갈대와 물억새가 무성하게 자라나는 이곳에는 6km의 산책로가 있고, 20~30m 간격으로 설치된 안내판을 통해 식물에 대해서도 가볍게 공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자연을 보존하고자 벤치와 매점이 없으며, 동식물들이 편안하게 쉴 수 있도록 가로등도 없다고 하니 가능한 낮에 산책 겸 다녀오도록 해요!

 

여의도 샛강생태공원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49


🚩전남 : 순천만 자연생태공원

추천 경로_낙안읍성 민속마을~낙안온천~순천 오픈세트장

 

순천만은 약 8,0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곳으로, 지구상의 마지막 빙하기가 끝나고 해수면이 약 160m가량 상승하면서 서해가 육지에서 바다로 변했을 때 처음 생성된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고흥반도와 여수반도 사이에 형성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연안 습지로 자리 잡았는데요. 다양한 습지 생물을 볼 수 있어 습지연구에도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가장 눈여겨볼 것은 갈대 군락입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넓다고 하는데요. 갈대 군락은 생물들에게 또 다른 보금자리를 선물해 줘서 더 의미가 깊습니다. 그 덕분에 다양한 생물이 서식하고 있다고 해요 :)

 

또, 순천만에서 유유히 흐르는 S자형 수로와 칠면초 군락 등도 놓치면 안 되는데요. 해안생태 경관을 한눈에 볼 수 있고, 특히 S자형 수로는 사진작가들도 인정한 10대 낙조 풍광 중 하나라고 해요! 한국관광공사 최우수 경관 감상지로도 선정된 적이 있다고 하니 안 보면 손해겠죠?

 

순천만습지

전라남도 순천시 순천만길 513-25


🚩경남 : 진해내수면 환경생태공원

추천 경로_여좌천~제황산공원~안민고개~경화역

 

저수지를 따라 흐드러지게 핀 연분홍 벚꽃이 한 폭의 그림 같은 내수면 환경생태공원은 봄에 더 빛을 발하는 생태공원인데요. 다양한 수목과 화훼 등이 서식하고 있는 이곳은 정말 아름답다고 합니다. 가막살나무, 왕버들, 화양나무를 비롯한 황금갈대, 산머루, 벚꽃, 꽃창포 등 65종의 다양한 나무와 화훼 등도 서식하고 있다고 해요 :)

 

진해내수면환경생태공원

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 여명로25번길 55


🚩 강원 : DMZ 생태평화공원

추천 경로_두루미 자는 버들골~철원 노동당사

 

이미지 출처 : 한국관광공사
 

아픈 역사를 위로하는 자연의 힘! DMZ 산록과 동식물의 아름다운 향연이 DMZ 생태평화공원에서 펼쳐집니다. DMZ 생태평화공원은 환경부, 국방부(육군 3사단)와 철원군이 공동협약을 맺어 전쟁·평화·생태가 공존하는 DMZ의 상징적 메시지를 전파하고자 조성된 곳입니다. 휴전 후 전혀 개방되지 않았던 이곳을 방문객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탐방코스가 마련되었답니다.

 

한반도의 냉전 현실을 피부로 느낄 수 있고, 전쟁의 흔적도 곳곳에서 보인다고 해요. 또, 국내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아름다운 호수형 습지를 감상할 수 있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수달과 묵납자루 등의 희귀동물도 서식하고 있으며, 푸른 나무와 수변 식물들이 줄을 잇고 있는 모습도 볼 수 있어요! 세계자연유산으로 지속될 DMZ 생태평화공원을 방문해 보세요!

 

DMZ 생태평화공원

강원도 철원군 김화읍 생창길 481-1


보기만 해도 힐링 되는

대한민국 생태공원💚

 

이번 주말!

바쁜 도심을 떠나

자연이 살아 숨 쉬는 여유로운 생태공원으로

떠나 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