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에 꿀 한 스푼🍯] 모기가 활동하는 5월, 말라리아 주의보!

댓글 0

카테고리 없음

2022. 5. 26.

 

모기가 활동하는 5월,

말라리아 주의보!


날씨가 더워지기 시작하는 5월!

이맘때 찾아오는 불청객이 있죠? 바로, 모기입니다😵

 

모기는 우리를 귀찮게 하는 해충이기도 하지만 우리에게 질병을 옮기는 매개체 역할도 하는데요. 갑자기 몸이 가려워지지 않나요? 그래도 알아놓으면 관련 질병으로부터 조금이나마 벗어날 수 있을 거예요 :) 오늘은 모기가 옮길 수 있는 질병, 말라리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말라리아란?

말라리아는 말라리아 원충에 감염된 모기가 사람을 물어 감염되는 급성열성질환을 말합니다. 우리나라에서 말라리아를 전파하는 모기는 알룩날개모기속에 속하는 암컷 모기인데요. 일반 모기와 다르게 앉아있을 때 꽁지를 들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날아다닐 때 '윙'소리가 나지 않는다고 해요. 일반 모기는 위잉 위잉~ 귓가를 간지럽히는데, 말라리아 매개 모기는 그렇지 않는다는 거죠!

 

말라리아는 인천과 경기, 강원 북부지역에서 많이 나타나며, 연간 500명 내외로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해당 지역에 거주한다면, 더 조심해야겠죠?


말라리아 주요 증상

말라리아에 걸리면?

고열/오한

두통

근육통

오심/구토/설사

 

말라리아에 걸리면 나타나는 주요 증상들인데요. 최근 2년 이내에 국내 말라리아 발생지역에 다녀온 후 이런 증상이 나타났다면 말라리아를 의심해 보고, 즉시 의료기관에 방문해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말라리아 예방수칙

① 야간활동 자제하기

말라리아 매게모기는 야간에 활발하게 활동합니다. 해질녘에서 새벽시간까지 야외활동을 자제해 주세요!

 

② 땀 흘리면 반드시 샤워하기

운동하면 땀을 흘리기 마련이죠. 모기는 땀이 나는 사람을 좋아하므로 운동 후에는 꼭 샤워하세요!

 

③ 밝은 색의 긴 옷 입기

밤에 외출하거나 야외에서 활동하는 시간이 길수록 옷에 신경 쓰는 게 좋습니다. 밝은 색의 긴 옷을 착용해 주세요!

 

④ 기피제와 살충제 사용하기

상처나 얼굴 주변을 피해 기피제를 사용해 주세요!

 

⑤ 모기서식처 제거하기

일주일에 한번 집 주변 모기 유충이 서식할 수 있는 인공용기, 웅덩이 등 고인 물을 제거해 주세요!

 

⑥ 방충망 정비하기

모기가 실내로 침입하지 못하도록 잠에 들기 전 방충망을 점검하고 모기장을 사용하세요!

 

농어촌도 함께하는 말라리아 방역

 

말라리아 등의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

농어촌에서도 민간위탁으로

방역사업을 실시하고 있는데요!

 

한국농어촌공사가 알려드린 방법으로

말라리아를 예방하고

건강한 5월 보내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