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에 풍덩💦] 비슷한 듯 다른 해조류! 차이점을 아시나요?

댓글 0

농어촌에 풍덩

2022. 6. 22.

 

비슷한 듯 다른 해조류!

차이점을 아시나요?


비슷한 듯하지만 각기 다른 특징과 영양소를 가지고 있는 해조류!

여러분도 해조류, 좋아하시나요? 왠지 모르게 여름이 되면 더 생각나는데요. 그래서 한국농어촌공사가 대표적인 해조류 4총사를 데려왔어요 :)

 

오늘 주인공은 김, 미역, 매생이, 파래입니다! 다 한 번씩은 들어온 해조류죠? 맛과 영양을 다 잡은 해조류 4총사를 함께 만나보아요~


남녀노소 좋아하는 국민반찬,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해조류인 김! 김밥으로도 많이 먹고, 조미김과 쌀밥 조합으로도 자주 먹는 우리가 애용하는 것 중 하나죠. 요즘에는 김부각으로도 즐겨서 여러 가지 음식으로 만나보곤 하는데요. 이러한 김은 어떤 효능이 있을까요?

 

김은 장 건강을 증진시켜 소화를 돕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어요. 또, 혈당 수치가 안정되게끔 도와주고, 포만감 유지로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랍니다. 다만, 짭조름한 맛에 조미김을 먹는 경우가 있는데, 건강을 위해서는 마른 김이 좋다는 것 알아두세요 :)


생일날 절로 생각나는 미역

생일날에만 먹기 아까운 미역! 미역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고 알긴산이 들어있어 출산 후 산모에게 필수적인 음식이에요. 또, 탄수화물 비율이 낮은 저칼로리 식단에도 안성맞춤이고, 산욕기에 꼭 필요한 철분과 칼슘도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미역국에 들어가는 소고기 또는 조개류도 철분과 아미노산이 풍부해 조합이 좋습니다. 미역국을 끓여먹을 때 함께 넣어서 먹으면 더욱 좋겠죠? 하지만, 과하게 섭취하면 갑상샘 호르몬 생산이 줄어드니 적당히 섭취하도록 해요. 참고로, 출산 이후 매일 먹는 미역국은 반 그릇 정도면 충분하다고 합니다.

 


호불호 확실한 매생이

굴의 단짝 친구 매생이! 매생이는 특유의 식감 때문에 호불호가 나눠지는 해조류 중 하나인데요. 하지만, 영양소는 꽉 차게 들어있습니다. 매생이의 풍부한 철분과 엽산이 적혈구 생성을 촉진시키고 산소 공급을 원활하게 해 빈혈 예방에 좋다고 해요!

 

그뿐만 아니라, 뼈 건강, 다이어트, 피부미용, 변비 해소, 혈관 건강 등에도 효과적이랍니다. 여름철 원기회복에도 도움이 되니 안 먹을 수 없겠네요 :)

 


요리하면 더 맛있는 파래

치아 건강이 걱정된다면 파래! 파래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들어 있어 각종 체내 세균을 제거하고 치주염을 예방해 잇몸을 튼튼하게 해준다고 해요! 또, 염증 억제 효과도 좋고, 세포독성 실험에서도 무해한 것으로 밝혀졌다고 합니다.

 

여드름, 아토피 등의 피부질환에도 좋다고 하니 피부미용에 관심이 많은 분들은 파래와 가까이하면 좋을 것 같네요 :) 파래무침, 파래김으로 드셔보세요!


바다의 채소 해조류!

이제 각자의 매력을 아셨나요?

오늘 반찬은 맛있는 해조류로 만들어보세요 :)

 

언제 먹어도 맛있는 김부터

미역볶음, 매생이국, 파래무침까지

완벽할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