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하이 2011. 10. 19. 20:56
<link rel="stylesheet" href="http://editor.daum.net/services/blog/css/contents4view.css?ver=1.1.114" type="text/css"/><link rel="stylesheet" href="http://editor.daum.net/services/blog/css/theme4view.css?ver=1.1.114" type="text/css"/>

  


어느 날부터인지 지하철 표지판이 잘 보이지 않고 칠판의 글씨가 흐릿해 보이면 맨 맨 처음은 일시적인 현상이라 생각한다. 대수롭지 않게 여기다 이 기간이 지속되게 되면 우리는 당연히 안과나 안경점을 찾는다. 안구의 시력이 나빠졌기에 안구의 시력을 높이기 위해 안경이나 콘텍트 렌즈착용으로 안구의 시력을 높이기 위해서 이다. 그래서 자연적인 시력 회복 능력에는 관심을 기울이지 않은 채, 도구를 이용한 시력 교정에만 몰두한다.

즉 안경이나 콘텍트렌즈를 사용해서 초점을 맞추는 것에만 주력해 온 것이다
하지만 눈의 기능인 안구시력을 아무리 높여도 뇌시력이 떨어져 있으면 전체시력은 올라가지 않는다. 

사물을 본다는 것은 뇌와 눈의 공동 작업이기 때문에안구시력뿐 아니라뇌내시력에도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비로소 시력이 회복된다. 눈으로 본 정보를 뇌가 처리하는 기능, 즉 뇌내시력은 어떤 이유로 떨어질까?

단적으로 말하면, 눈으로 들어온 다량의 정보로 인해 피로해진 뇌가 제대로 정보를 처리하지 못하게 되기 때문이다. 무엇인가를 의식적으로 보려고 하지 않아도 마찬가지다. 자기도 모르는 사이 눈은 끊임없이 정보를 받아들인다. 뇌가 보려고 하는 힘, 뇌내시력을 사용하면 그 자리에서 시력이 올라가는 것도 가능하다. ‘한번 떨어진 시력은 돌아오지 않는다고 포기할 필요 없다. 이 잠재적인 시력을 끄집어내면 잃어버린 시력을 되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이 방법으로 올라간 시력은 일시적인 것이므로 시간이 지나면 원래 시력으로 돌아가지만 여러 번 반복하면 상당한 수준까지 향상될 수 있다. 

뇌의 피로를 풀어주면 뇌 내시력은 올라간다. 그러나 뇌내시력을 올리기 전에 뇌에 연결되어 있는 몸과 마음의 긴장을 풀고, 눈 자체에도 기초 체력을 기를 필요가 있다. 이것을눈 스트레칭이라고 부른다. 뇌내시력을 올리기 위한 준비운동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 운동을 계속하는 것만으로도 눈의 기능이 좋아져 시력이 올라가는 것을 실감할 수 있다. 또한 손상이 있는 눈을 치유하고 눈의 피로도 예방할 수 있다. 매일 아침저녁 두 번씩 하면 효과적이다. 몸에 조금이라도 이상이 느껴지면 즉시 그만둔다. 계속하는 것이 중요하며 무리하지 말고 가벼운 마음으로 계속해 나간다.


01
눈을감고뜨기
눈이 나쁜 사람들은 대부분 긴장 상태에서 사물을 본다. 긴장을 하면 눈을 깜박이는 횟수가 극도로 줄어든다. 이때는 눈을 꽉 감고 팍 뜨는 동작을 반복한다. 그러면 눈 근육의 혈행이 좋아져 눈 주위가 따뜻해진다. 이 동작을 계속하면 눈의 피로가 깨끗이 사라진다. 요령이라면 눈을 감을 때는 눈 안쪽으로 꽉 짜듯이 힘을 주면서 안구를 줄이는 느낌으로 감는 것이다. 그리고 눈을 뜰 때는 눈을 엄청나게 확대하는 느낌으로 팍 하고 뜬다. 이것을 5~10회 반복한다. 고도근시인 사람은 힘을 60~70%로 낮춰서 실시한다.

02
눈의 경혈 자극하기

눈 주위에는 경혈이 많이 있다. 피로가 쌓인 곳에는 압통점이라고 해서 통증을 느끼는 부분이 있다. 이것이 동양의학에서 말하는 경혈에 해당한다. 숨을 들이마시고 내쉬면서 경혈을 누르면, 그 자극이 신경에서 근육으로 전해져 그 부분에 혈액이 모이게 된다. 눈의 경혈을 자극해서 기분 좋게 눈 기능을 향상시키자. 안구 주변에 양 엄지손가락의 배 부분을 대고 약간 들어간 곳을 찾는다. 그곳이 바로 경혈이다.



03 뻣뻣한 목과 어깨 근육 풀기
눈이 나쁜 사람들의 또 한 가지 공통점은 호흡 횟수가 적은 것이다. 눈이 좋은 사람은 느긋하게 호흡을 하면서 사물을 보지만, 눈이 나쁜 사람은 호흡을 멈추고 사물을 본다. 그러면 눈은 산소 부족 상태가 되어 기능이 현저히 떨어지게 된다. 그 뿐만 아니라 자세가 나쁘기 때문에 목이나 어깨가 결리는 증상이 생기고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는다. 목에는 여러 개의 중요한 동맥이 있어 심장에서 뇌로 다량의 혈액을 보낸다. 그런데 목이 결리면 혈행이 원활하지 못해 눈의 혈관 구석구석까지 혈액이 흐르지 못한다. 이러한 호흡과 목 결림의 문제를 한 번에 해결하는 것이 다음의 운동이다.


1 의자에 앉아서 등줄기를 곧게 펴고 어깨의 힘을 뺀다.
2
숨을 코로 들이마시고 입으로 내쉬면서 3초에 걸쳐 머리를 오른쪽으로 돌린다. 이때 눈도 오른쪽으로 움직인다
.
3
숨을 다 내쉬면 눈을 감고 머리를 정면으로 되돌린다
.
4
왼쪽도 같은 방법으로 실시한다
.
이 과정을 좌우 각각 3회씩 실시한다.

 

출처 : 의통구호군
글쓴이 : 해뜨는 나루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