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강변 붕어빵

진심을 다하는 글, 위로와 공감의 글쓰기

1. 조혈모세포(골수)이식이란?

댓글 0

조혈모세포 기증

2011. 7. 13.

1. 조혈모세포(골수)이식이란?

○ 조혈모세포를 정맥도관을 통하여 수혈(이식)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환자의 병든 조혈모세포를 환자와 같은형의 조직적합성항원형을 가진 공여자의 건강한 조혈모세포로 바꿔주는 것입니다.
이들 중 주로 골반뼈 속에서 골수액을 채취하여 조혈모세포를 추출, 이식에 사용하는데 이것을 조혈모세포(골수)이식이라고 하며 근래에는 말초혈액, 제대혈(태반혈) 등에서도 조혈모세포를 추출하여 사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조혈모세포이식에는 환자와 조직적합성항원형(H.L.A)이 일치하는 조혈모세포를 이식하여야 합니다. 이는 거부반응 및 합병증이 적고 이식 후 생착하여 성공할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 조혈모세포이식은 기증자가 조혈모세포를 채취하기 위해 수술을 받게되고 환자는 중심정맥을 통하여 수혈을 받습니다.

○ 조혈모세포이식이 복잡한 이유는
- 먼저 환자와 같은형의 조혈모세포 공여자를 찾아야 하고
- 환자는 조혈모세포이식 전에 미리 자기 몸의 나쁜 백혈구를 죽이기 위해 고단위 항암치료를 받아야 하며
- 조혈모세포이식 후 혈소판 감소증 등으로 인하여 추가로 다른 사람들의 혈소판을 공급받아야 되고
- 항암치료 시작부터 조혈모세포이식 후 백혈구가 증가할 때까지는 외부의 병균으로부터 저항력이 없게 되므로 생착이
완료 될 때까지 지내야 하며
- 조혈모세포이식 후 생착이 되었더라도 바이러스 감염 등을 예방하여야 하며, 약 1년간의 외래진료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