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 풀꽃나무들과의 대화

나무와 풀꽃/ 풍경 사진들, 산행기, 여행기

13 2021년 05월

13

식물/갤러리-풀꽃나무 참마, 마, 둥근마, 국화마, 단풍마, 부채마, 각시마, 도꼬로마에 대한 소고

마의 종류도 참 골치 아픈 것 중 하나입니다. 그간 사진은 여기저기서 많이 찍어놨는데 도통 자신이 없어서 올리지 못하고 있었지요. 인터넷에 올라온 사진들도 대부분 오동정을 한 것으로 생각되어 신뢰가 가지 않더군요.. 물론 제가 올렸던 사진도 틀린 게 있었지요. 해서 오늘 시간이 난 김에 한 번 마 종류를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상당한 시간을 할애해서 작업한 것이기에 오류가 없기를 바랄 뿐입니다. 우선 마 종류는 모두 암수딴그루라는 걸 밝힙니다. 0. 마 우선 마부터 시작하기로 합니다. 잎은 마주나기 또는 돌려나기 합니다. 잎자루와 줄기는 자주색이구요 잎 생김새는 긴 삼각형인데 밑부분이 양 옆으로 약간 돌출되어 있습니다. 잎 양면에는 털이 없습니다. 암수딴그루로 꽃은 이삭꽃차례에 핍니다. 이삭꽃차례는 ..

13 2021년 05월

13

식물/갤러리-풀꽃나무 닥나무 (Broussonetia x kazinoki M.Kim)

나무껍질의 섬유가 길고 질겨서 창호지나 표구용 화선지 등 오랫동안 보존을 요하는 종이를 만드는 데 쓰는 바로 그 나무입니다. 닥나무는 암수한그루입니다. 아래 사진에서 가장 우측에 있는 것이 수꽃차례이고 그 좌측에 있는 게 암꽃차례입니다. 수꽃차례는 새가지 밑부분에 달리고 암꽃차례는 윗부분 잎겨드랑이에 달립니다. 수꽃은 화피열편과 수술이 각 4개라고 하는데 사진만으로는 그 구조를 판별해 내기가 어렵군요. 수꽃차례는 몇 개 되지 않고 대부분은 암꽃차례였지요. 암꽃은 끝이 2~4개로 갈라진 통상 화피와 대가 있는 씨방에 실같은 암술대가 있다고 하는데 사진에서는 실같은 암술대만 알아볼 수 있겠네요. 유사종으로 애기닥나무라는 것도 있습니다. 닥나무는 보통 잎이 갈라지지 않는 반면 애기닥나무는 키가 1m 정도로 작..

13 2021년 05월

13

13 2021년 05월

13

식물/갤러리-풀꽃나무 국수나무, 나도국수나무, 민나도국수나무, 나비국수나무, 산국수나무, 섬국수나무, 양국수나무, 중산국수나무

▼ 국수나무 줄기의 속이 국수와 같다 하여 국수나무라 합니다. 꽃은 새가지 끝의 원뿔모양꽃차례에 달립니다. 꽃은 노란빛이 도는 흰색으로 피고 수술은 10개입니다. 잎은 삼각상 넓은 달걀형이고 결각상 톱니가 발달하지만 전체 잎은 3갈래이며 첨두 절저입니다. 잎 앞면에도 털이 조금 있군요. ▼ 나도국수나무, 민나도국수나무 국수나무와 달리 꽃이 총상꽃차례에 달립니다. 국수나무는 수술이 10개인데 나도국수나무는 그보다 훨씬 더 많네요. 나도국수나무의 수술 갯수에 대해 언급하고 있는 자료를 못 찾겠는데 아래에서 보니 20개가 넘습니다. 잎은 달걀형이고 가장자리에 결각상의 톱니가 있습니다. 국수나무는 절저인데 나도국수나무는 아심장저이구요. 잎 표면에 털이 약간 있습니다. 국생지에서는 표면에 털이 전혀 없는 것을 민..

13 2021년 05월

13

13 2021년 05월

13

13 2021년 05월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