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유피피와 PE파이프 이야기

42년 역사의 케이유피피(주)와 함께 하는 HDPE Pipe와 Fitting... 그리고, 시공에 관한 최신 정보

지방 상수도 현대화 사업 최적의 배관 모델 [다중복합관][WEL관][PE관][관로탐지관]

댓글 0

PE다중복합관(WEL시리즈)

2017. 11. 28.

정부에서는 지방상수도의 현대화사업의 투자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총 2조3천억의 예산으로 총 103개 시군 (군64, 도농복합시 34, 시5)과 24개의 노후정수장, 30개의 지자체 정수장의 노후배관 교체 및 현대화 사업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본 사업의 핵심은 노후된 수도관의 교체와 정수장 수질개선이 되겠습니다.


지난 40년간 PE수도관을 생산해 온 사업체로서 본 사업에 대하여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고 있으며 정부의 시책에 가장 적합한 제품을 개발하고 시공하는 것이 우리 케이유피피의 사명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먼저, 노후 수도관의 교체를 검토하는 정부의 시책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양한 신기술, 신공법을 적용하여

- 지진과 액상화에도 문제없는 상수관로

- 전산화된 관망 유지를 위한 SMART관로 시스템

- 비굴착공법 등 선진화된 시공공법 도입을 통한 시공성 향상

- 완벽한 관의 접합을 통하여 유수율 85% 이상 달성


상기의 목표를 위주로 우리 KUPP의 신기술 제품인 다중복합 WEL관을 본 사업에 제안하여 하나씩 하나씩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지진과 액상화에도 문제없는 상수관로


최근 경주와 포항에서의 지진을 보면서 우리나라도 지진의 안전지대가 아님을 모두가 느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액상화라는 문제가 대두되며 과연 지하에 매설되어 있는 배관 중 지진과 액상화에도 문제없는 배관을 선정하고 시공하는 것이 우리 모두의 중요한 숙제가 되었습니다.


PE관의 어떠한 타관종 보다 월등히... 아주 월등히 내진성이 우수하다는 것은 배관업이나 설계, 시공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에게는 일종의 상식같은 이야기 이지만 이를 어떻게 정확하게 설명해야 하는가?를 놓고 우리 [PE관 협동조합]에서는 일부 수도관 업체를 중심으로 연구용역을 발주하여 지난 9월에 최종 연구결과를 받게 되었고 이를 통하여 이제부터는 지겹도록 인용되어온 1995년 고베지진 이외에도 다양하고 확실한 증거를 통하여 PE관의 내진성을 확증하게 되었습니다.  (본 연구서의 내용은 요약하여 추후 재공지 하겠습니다.  원하시는 분은 언제든 당사 영업부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연구서 내용 중 중요한 부분을 발췌하여 올립니다.





PE관의 내진성에 대해서는 본 블로그 내의 다른 글에서 언급하였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http://blog.daum.net/kupppipe/101).


그렇다면, PE관 자체의 내진성을 확인하였지만 현장에서 모래포설등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지진이나 액상화가 발생하였을 경우 엄청난 진동과 관로 주변의 이 물질 등으로 인하여 관로가 손상될 경우, 또는 현장에서 제품 하차나 시공시에 생길 수 있는 스크래치로 인한 장기 균열, 즉 SCG (Slow Crack Growth)에도 대비를 한다면 이는 내진성과 SCG에도 대비하는 완벽한 배관이 될 것입니다.





두 파이프의 차이를 보시면 Black 파이프의 경우는 일반 시공현장에서 언제든 생길 수 있는 crack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특별히 현장이나 시공자가 잘못 했다기 보다는 어쩔 수 없는 현상입니다.  반면, KUPP의 다중복합관 WEL관의 경우는 외관에서 이러한 Crack을 흡수하고 내관, 즉 원관에는 아무런 손상을 주지 않기 때문에 완벽하고 안전한 시공을 가능하게 합니다. 


당사 공장에서 생산된 WEL관의 모습입니다.







2) 전산화된 관망유지를 위한 Smart 관로 시스템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상수도 및 하수도 관련 담당자들은 2 ~ 3년에 한번씩 보직이 순환되게 됩니다.  오랫동안 본 업무를 해온 분들이라면 문제 없지만 새로 업무를 시작하거나 급작스런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베터랑 직원들이 없는 경우 모든 사람들이 당황하는 모습을 많이 보게됩니다.  만약, 관로를 완벽히 추적할 수 있고, 누수의 위치를 정확히 탐지하여 이를 즉시 보수할 수 있다면 관로의 유지/보수/관리에 획기적인 전환점이 될 것이고 이번 현대화 사업의 핵심사항 이기도 합니다. 


관로 탐지와 관련해서는 본 블로그에서 언급한 적이 있으므로 일단, 시스템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PE관의 관로탐지 : http://blog.daum.net/kupppipe/101).


우리 케이유피피가 추진하는 smart관로 시스템은 다음과 같습니다.

- PE관에 관로 탐지선을 부착한 GIS System

- 연결부위에 누수탐지 system를 부착한 Leak Control System

- 관로 자체에 taping을 통하여 Crack의 여부를 판단하는 System 등이 있습니다.


상기의 smart관로 system의 개발을 위하여 최고 기술력의 start up들과 함께 연구중에 있으며 경제성 향상을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일단, 현대화 사업에 적용 가능한 관로탐지 model 입니다.






3) 비굴착공법 등 선진화된 시공공법 도입을 통한 시공성 향상


이미 선진국 또는 이제 관로 매설을 시작한 나라들에서도 아래와 같은 HDD (Horizontal Directional Drilling) 공법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해외에서도 상기와 같은 HDD공법에는 관의 특성상 PE관 이외에는 어떠한 관도 사용될 수 없지만 관을 끌어 올리는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스크래치를 방지하기 위하여 이층으로 구성된 PE관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음의 우리 KUPP의 다중복합관 WEL관을 사용하여 전남 가우도 급수공급 현장에서 600m 구간을 연결구 없이 HDD공법을 사용하여 시공한 현장 사진입니다.



상기과 같이 검증된 당사의 WEL관은 국내 최고의 기술력을 가진 기초토목시공 전문기업인 특수건설과의 협업을 통하여 수자원공사 현장에서 다양한 형태의 비굴착 갱생 / 교체 공법을 선보이며 기술력을 자랑하고 있으며 이는 상수도 현대화 사업에 있어서 획기적인 시공방식 발전에 기여할 것입니다.




4) 완벽한 관의 접합을 통하여 유수율 85% 이상 달성


자신있게 말씀드리지만 시공시방서에 적혀 있는 대로 PE관을 맞이음 융착이나 전자융착소켓으로 시공을 한다면 절대! 절대로 누수나 파손의 문제는 없을 것입니다.  다만, 융착시공품의 절감을 위하여 냉각시간을 준수하지 않는 다던지, 시방보다 더 놓은 온도를 setting 한다던지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가 보유한 300대의 자동융착기는 작업자의 업무 전자동으로 통제되어 감독관이 추후 작업 현장의 이력을 모두 감독할 수 있습니다.  전자융착 방식 또한 제품에 명기된 바코드로 작업자의 모든 작업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다중복합관 WEL관기존 PE관과 동일한 방식으로 시공이 이루어지고 우리 KUPP는 보다 선진화된 시공장비들을 현장에 소개함으로써 완벽한 현장 연결 시공에 일익을 담당할 것입니다.


상기에서 보신 것처럼 이번 지방 상수도 현대화 사업의 배관부문의 주요 검증사항인

- 지진과 액상화에도 문제없는 상수관로

- 전산화된 관망 유지를 위한 SMART관로 시스템

- 비굴착공법 등 선진화된 시공공법 도입을 통한 시공성 향상

- 완벽한 관의 접합을 통하여 유수율 85% 이상 달성

에 있어 당사의 다중복합관 WEL 시리즈는 완벽한 해법이 될 것이고 이를 위하여 설계되고 제작되어진 제품입니다.


설계나 시공에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당사 영업부 (pe@kupp.co.kr)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