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유피피와 PE파이프 & Chemical Tank 이야기

44년 역사의 케이유피피(주)와 함께 하는 HDPE Pipe와 Fitting... 그리고, Bespoke fabrication product에 관한 최신 정보

IFAT 2014 방문기와 유럽의 PE파이프 동향

댓글 0

PE PIPE

2014. 5. 13.

세계적으로 PE파이프 또는 플라스틱파이프 만을 주제로 한 전시회는 없고 미국에서 PPI (Plastic Pipe Institute)에서 주최하는 세미나가 매년 개최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업계 종사자들이 주로 다니는 전시회는 독일의 "K Show"나 중국의 "Chinaplast" 정도인데 그 마저도 거의 기계회사들이 점령하여 방문을 해 보아도 별로 참고할 만한것이 없었습니다.

 

고민하던 중 지인께서 추천을 해주셔서 독일 뮌헨에서 개최된 IFAT 2014 전시회를 참관하였습니다.

 

IFAT 2014는 세계 최대 환경부문 전시회로

 

물추출 및 처리, 기계, 물 유통 및 하수도, 해안 보호, 폐기물 및 재활용

에너지 폐기물 생성, 오염제거, 토양치료, 배기, 공기정화, 대기오염제어,측정기술, 서비스 등

환경관련 산업을 총망라한 국제전시회입니다. [출처] 독일-뮌헨 IFAT 환경 산업박람회(IFAT ENTSORGA 2012)

 

특히, 이 전시회를 방문한 가장 큰 이유는 세계적인 PE파이프 회사들이 거의 모두 출품을 하여 선진화된 파이프 시장의 동향을 파악할 수 있었고 또한, PE파이프가 유럽시장에서 상하수도와 각종 배관의 90%이상을 차지한다는 통계를 실제 눈으로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상하수도 배관과 관련한 전시동이 2개가 배정되었는데 (총 16동) 거의 모두가 PE파이프와 이음관..그리고, 융착기등 관련 기자재를 취급하는 업체들 이었습니다.  흄관이나 강관등은 거의 찾아볼 수 없었고 PVC관은 PE관 업체들의 구색 맞추기 일뿐 이미 시장에서 PP관으로 대체되고 있었습니다.

 

전시회 사진들 입니다.

 

 

 

 

 

 

당사의 파트너인 이스라엘 플라손사도 전시장 중간에 크게 자리 잡았고 Marketing 총 책임자와 한국과 아시아 시장에 관하여 폭넓은 의견을 교환하였습니다.  플라손사는 현재 유럽의 PE이음관 시장의 약 40%의 점유하고 있는 세계 최고의 이음관 제조사이며 한국측 파트너인 KUPP와는 오랜기간 파트너쉽을 유지하고 있고 향후 아시아지역 물류기지 유치를 위해 협의 중 입니다.

 

 

 

 

유럽 파이프 시장의 큰 화두는 PE100에서 PE100 RC 원료로의 전환과 오래된 주철관이나 흄관의 내면을 PE관을 이용하여 내면을 코팅하는 기술등이 주요 아이템으로 거론되고 있었습니다.

 

다음은 상기에서 언급한 유럽의 배관시장은 약 90%가 PE관 이라 했는데 어디를 다니건..진짜 거의 모든 배관이 PE관이었습니다.

 

 

 

 

 

 

그리고, 저희가 통신관에 있어서는 COD를 쓰셔야한다고 했었는데 (http://blog.daum.net/kupppipe/53) 유럽도 땅을 파놓은 현장을 보니 똑같은 현상들이 있었습니다.

 

 

 

 

통신 관계자 여러분들...... 우리 후세들이 10년뒤..20년뒤 땅을 파 보았을 때 부끄럽지 않을려면 절대로 PVC관과 연결구를 사용하면 안됩니다.

 

환경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유럽의 공무원들이 또는 설계자들이 왜 PE관을 쓰겠습니까...왜 PVC관을 PE관이나 PP관을 대체하겠습니까?

 

이는 가장 음용수관을 사용하기에 가장 안전하고 매설 후 50년 이상을 보장하는 물리적 우수성과 환경친화적 배관이라는 검증이 끝났기 때문입니다.

 

전시회 또는 유럽시장 동향에 대한 질문은 당사 해외사업부 (ijlee@kupp.co.kr)로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