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유피피와 PE파이프 이야기

42년 역사의 케이유피피(주)와 함께 하는 HDPE Pipe와 Fitting... 그리고, 시공에 관한 최신 정보

간격고정식 지열관 [지열관][지열파이프]

댓글 0

지열 시스템

2015. 7. 20.

2012년 한국환경정책평가원에서 발행한 녹색성장연구에 따르면 2010년 현재 약 18,000공의 수직 밀폐형 지중열 교환기가 전국적으로 설치되었고 2030년까지 약 640,000여개의 지열공을 설치할 계획입니다.

 

전반적으로 개방형보다는 밀폐형 지중열 교환기로 설치가 될 예정으로 이에따른 효과적인 설계와 시공/설치로 에너지의 손실을 최소화하고 친환경 에너지 사용의 장점을 최대화 하는 것이 지열에너지 관련 종사자들에게 주어진 임무라 생각됩니다.

 

간격고정식 지열관이 개발된 배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음의 그림은 현재 국내 실정에 맞도록 현장에서 진행되는 시공의 예 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지열공 내의 파이프, 그라우트 재료, 해당지반의 열전도에 따라 에너지의 효율이 상승 또는 하락 할 수 밖에 없는 구조로 설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상기의 그림 및 문구가 설명해주는 결론은 간단합니다.  파이프의 구조와 삽입 방법에 따라 효과적인 에너지 효율의 관리가 가능하다는 결론입니다.

 

따라서, 파이프의 간격이 일정하게 간격을 유지해 준다면 파이프와 파이프간의 열 손실을 완전히 제거하여 11 ~ 19% 이상의 에너지 효율성 증가 효과를 가져오게 되는 것 입니다.

 

 

 

기존 지열관과 KUPP에서 생산하는 간격고정식 지열관의 제품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노란색 라인 제품의 경우 두 파이프 사이에 아무 고정 장치가 없어서 위에 그림과 같이 두 파이프가 꼬이거나 붙어있어 열 손실을 가져오게 되지만 당사 간격고정식 지열관은 두 파이프의 간격을 일정하게 유지해 주는 간격고정층의 삽입으로 열손실을 줄여주는 효과를 가지게 됩니다.

 

실제 파이프의 간격에 따라 어떠한 변화를 보이는지 아래의 실험 결과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파이프 간격에 따른 냉방 해석 결과 (유입온도 25도 / 초기 지반 온도 12도)

 

파이프 간격에 따른 난방 해석 결과 (유입온도 2도 / 초기 지반 온도 12도)

 

 

물론, 에너지 효율 향상을 위하여 간격고정을 의무화가 되며 아래의 제품들과 같이 스페이서등을 사용한 여러가지 대안들이 논의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기 제품과 같은 스페이서형 제품은 현장에서 지열관 삽입시 직접 시공자가 1M 마다 작업 하며 삽입해야 하는 관계로 시공비가 크게 상승하여 시공사측에 모든 비용을 떠 넘기게 될 것이고 이를 설계비에 반영시 이번에는 모든 비용을 사용자측에서 부담하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KUPP의 간격고정식 지열관은 모든 상황과 호율성을 고려했는때 가장 완벽한 대안이 될 것입니다.

 

 

제품완성 후 공장내 수압시험 (20 bar 이상없슴)

 

간격고정식과 일반지열관 비교시공 (30% 시공시간 단축)

 

시공 후 꼬임 없이 일정한 간격 유지

당사 간격조정식 지열관과 관련된 문의는 영업1팀 (02-592-2710)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