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유피피와 PE파이프 이야기

42년 역사의 케이유피피(주)와 함께 하는 HDPE Pipe와 Fitting... 그리고, 시공에 관한 최신 정보

RTP 파이프 - 의미, 장점, 용도, KUPP WEETA-K

댓글 0

WEETA-K

2015. 10. 5.

추석은 잘 보내셨는지요?  간격고정식 지열관의 개발과 성능인증 취득으로 매우 바쁜 9월을 뒤로하고 우리 KUPP는 한국 최초의 RTP파이프인 WEETA-K의 첫 시공을 앞두고 많은 준비작업으로 역시 바쁜 10월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국내시장에 생소한 RTP파이프에 대하여 설명이 필요한 것 같아 오늘은 RTP 에 대하여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RTP는

Reinforced Thermoplastic Pipe의 약자입니다. 즉, 강화된 열가소성수지의 파이프란 뜻입니다.

 

 

 

1990년대 초반에 플라스틱배관의 기술적 우위를 점하고 있던 유럽에서는 고압용 유체이송의 문제점으로 많은 고민을 하고 있었습니다. 

고압의 오일, 가스, 송수라인에 있어 기존의 강관에서는

- 녹발생 / 용접 및 이음작업의 시간 소요 / 유지보수 비용증가 / 외관의 변형

등으로 인한 많은 고민을 가지게 되었고 이를 기술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 끝에 RTP를 개발하게 되었고

 

2000년 초반부터는 Saudi Aramco, Petrobras, Shell, BP등에서 장거리 송유관으로 수천km를 매설하고 국제규격 또한 제정되어 송유관, 가스관등에 아주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RTP의 구조는

폴리에틸렌파이프의 원관에 각종 강화섬유 내지는 수지로 감싸주고 다시 외관에 코팅을 해주는 방식으로 중간 layer에 삽입되는 재질은 각 회사의 고유모델에 따라 달라지지만 주로 engineering plastic 계열이나 fiber 계열의 제품들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RTP의 주요 장점으로는

 

 

                                     내면의 재질이 PE (Poluethylene)이기 때문에 100년이 지나도

어떠한 부식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롤의 형태 (ex. 100m / 300m / 500m)로 공급하기 때문에

현장에서 이음부위의 감소로 인한 시공비 절감과 배관안정성이 탁월합니다.

 

매끄러운 내면에는 어떠한 scale도 끼지 않습니다. 

따라서, 해안주변이나 해수인입 배관에 사용하기 좋습니다.

 

 

강력한 내압안정성과 외관의 보호효과로 50년의 수명을 자신있게 보장합니다.

 

 

현장에 롤에 형태로 공급되어 소운반이 용이하고 작업이 매우 편해집니다.

 

 

 

대형트럭이 올라서도 문제가 없을 정도로 외압에도 탁월한 강도를 자랑합니다.

 

 

 

 

 

상기의 장점들이 강관 대비 장점이라 한다면

 

RTP와 일반 PE관의 차이점은

- 일반 PE관의 사용압의 한계를 3배이상 넘어 섰다는 것이고

- 온도의 변화에도 아무 변화 없이 자기의 성능을 유지한다는 것입니다.

 

아래의 성적서는 KUPP의 WEETA-K의 공인기관 시험 성적서 입니다.

 

 

 

보시는 바와같이 80℃에서 50 MPa에서 1000시간을 아무 문제 없이 이겨내고 있고 이러한 점 때문에 RTP가 뜨거운 사막에서 9.0MPa를 넘는 송유 및 가스 배관에 사용되는 것입니다.

 

이제 PE파이프는 전 세계적으로 강관을 대체하는 유일한 대안입니다.  이러한 훌륭한 대안을 생산하고 수출하는 업체는 KUPP(케이유피피) 만이 유일합니다.

 

WEETA-K 자료

http://blog.daum.net/kupppipe/77

http://blog.daum.net/kupppipe/76

http://blog.daum.net/kupppipe/75

http://blog.daum.net/kupppipe/74

 

 

케이유피피의 RTP WEETA-K에 관한 문의한 당사 영업4팀 (025912710)으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상기 장점에 사용된 사진들은 "pipelife"사의 홈페이지를 복사하여 사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