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은공기의 산행여행기

우리 산과 옛길을 걸으며 행복합니다.

22 2021년 10월

22

그룹명/龍仁旅行 龍仁旅行(152): 둥지골 구봉산

한남정맥 남동 방향 끝 부분에 위치한 구봉산은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백암면, 그리고 안성시 보개면과 경계를 이룹니다. 구봉산(九峰山 461.1m)이란 이름은 원삼면 목신리 구봉말에서는 봉우리 아홉 개가 연이어 보이기에 구봉산으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7년 전 안성시와 가까운 용인 외곽, 원삼면 구봉말에서 올라 둥지박물관으로 종주를 하며 아홉 봉우리 올랐다 내렸다 꽤 힘들었기에 이번에는 반대로 둥지박물관에서 정상을 올라 전망 즐기고 같은 길로 하산하는 최단 코스를 택했습니다. 부드러운 산세, 봉우리 두 개, 흙길 이어져 편합니다. 버스정류장 둥지박물관에서 정상까지 2.8km, 노인걸음으로 약 1시간 20분 걸렸는데 자차로 펜션 깊은산속 까지 올라오면 1.1km거리, 약20분이 줄어드니 주차하고 약1시간이면..

16 2021년 10월

16

그룹명/沃川旅行 沃川旅行(71): 교동리 옥천 향교·일자산·마성산, 문정리 춘추민속관

경로: 교동리 옥천향교~육영수 생가~일자산~섯바탱이~마성산~섯바탱이~교동저수지~죽향리~ 문정리 춘추민속관 옥천 고을의 안정과 번영을 위한 마조제(馬祖祭) 기록이 있는 마성산(馬城山 깃대봉 409m)은 별모양을 닮았다고 노성산(老星山)이라고도 불렸습니다. 구읍 교동리 옥천향교나 육영수여사 생가는 마성산(馬城山) 아래에 자리 잡아 은은한 고풍(古風)을 발산합니다. 더 정확히는 마성산에서 큰 줄기가 뻗어 내린 아래턱에 한 일자(一) 모양으로 봉우리를 이룬 일자산(一字山 추정고도 241m) 아래에 교동리는 위치합니다. 팔작지붕 형태라 ‘지붕산’이라고도 합니다. *출처_2020. 12. 25 옥천향토사 연구회, 옥천 구읍 마을사 104쪽 일자산의 모산(母山) 마성산은 급경사 사면을 올라야합니다. 섯바탱이 고개에서..

09 2021년 10월

09

그룹명/近畿旅行 近畿旅行(103): 만의사 무봉산

봉황이 춤을 추는 모습이라는 무봉산(舞鳳山 360.2m)은 용인 지번이지만 대중교통이나 등산로 개발 등 화성시가 큰 노력을 기울여 용인시민인 나 자신 거부감 없이 화성시 산처럼 느껴집니다. 무봉산은 용인시 서리와 화성시 중리의 경계를 이루는 예쁜 산입니다. 무봉산 아흔아홉고개를 넘어 과거 동탄면 중리(풀무골, 도롱골, 사리골)사람들이 시집 장가가고 용인 김량장을 보러 다녔다고 합니다. 강원도 양양군 구룡령 아흔아홉고개, 충남 청양군 비봉면 아홉모랭이 처럼 우리나라 이곳저곳에 ‘아흔’ 자 들어간 지명들이 여러 곳 입니다. 숫자 9는 불교에서 높고 깊음을 뜻합니다. 무봉산이 품은 만의사(萬儀寺 萬義寺)의 영향을 받은 이름으로 99개 고개가 아니라 많다는 뜻을 강조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통일신라 때 창건한 만..

02 2021년 10월

02

그룹명/龍仁旅行 龍仁旅行(151): 구성초교 이규연장학기념비 · 법화산 · 물푸레마을

경로: 구성초교~ 용인향교~ 평화의 쉼터~ 법화산~ 물푸레고개~ 물푸레마을 용인은 고구려 때 구성현(駒城縣)에서 고려 초에 용구현(龍駒縣)으로 개칭되었습니다. 용인 향교(기흥구 언남동 335)와 구성초등학교(기흥구 마북동 333) 일대는 용구현(龍駒縣) 치소(治所)가 있던 유서 깊은 땅입니다. 명성황후가 일본 낭인들에게 시해당한 을미사변이 발생한 1895년(고종 32년) 용인군(龍仁郡)으로 개편되며 군의 치소(관아)를 기흥구 언남동에서 처인구 김량장동으로 옮겼습니다. 용인 향교(鄕校)가 언남동에 소재하는 이유입니다. 잘 정비된 등산로와 편리한 교통으로 산행인들의 사랑을 받으며 멋진 일출(日出) 보여주는 법화산(法華山 383.2m) 아래, 고구려 옛 지명을 이은 구성초등학교(駒城初等學校) 교정에는 특이한 ..

25 2021년 09월

25

그룹명/龍仁旅行 龍仁旅行(150): 경기도박물관에서 용뫼산

1996년 개관한 경기도박물관은 선사와 고대에서 근현대에 이르는 경기도 역사의 흐름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야외공연장 뒤쪽으로 용뫼산(168.1m) 산행길이 이어지는데 약 5분 110m 정도 오르면 백남준아트센터에서 올라오는 산행로와 합류합니다. 자고나면 아파트 들어서는 용인에 경기도 소유 부지가 있어 ‘경기도 박물관, 경기도 어린이 박물관, 백남준아트센터‘가 용뫼산 아래 멋지게 자리 잡을 수 있었습니다. 이인제, 임창열, 손학규 전임 지사님들의 역사, 문화 도정에 감사드립니다. 본 글에 정치 연관은 사양합니다. 인상 깊은 박물관 전시품은 이순신, 권율장군과 함께 원균을 선무공신 1등으로 제수한 교지입니다. 임진왜란 3대 승전의 하나인 진주성 대첩의 김시민 장군은 2등 공신이니 납득되지 않는 선조(宣祖)의..

16 2021년 09월

16

그룹명/近畿旅行 近畿旅行(102): 동탄 왕배산에서 기흥 롯데프레미엄 아울렛

동탄2 신도시 레이크빌하우스 버스정류장에서 길 건너 맞은편 왕배산 지름길로 보이는 임시 주차장으로 들어선 건 가벼운 실수였습니다. 주차장 끝단에서 길이 막혀 다시 동탄대로 인도로 내려와 왕배산(王拜山 148.7m) 등산 시작점인 나무테크 계단길에 도착했습니다. 한양에 계신 임금에게 문안 올리는 신하의 모습을 닮아 왕배산(王拜山)이란 이름을 얻은 낮은 산입니다. 혼자 바쁜 걸음으로 올라 다시 바쁜 걸음으로 내려가는 30대 젊은 여성, 어린 아들 동반한 부자(父子) 2대까지 주중인데도 옆을 스쳐가는 주민들이 여럿입니다. 전망은 반남 박씨 죽창공 박원도(朴元度 1626~1690) 선생 가족묘에서 으뜸 입니다. 나무테크 계단 끝 지점에 위치한 묘에서 반석산(주봉뫼)을 배경으로 동탄1·2 신도시가 쫙 펼쳐집니다...

11 2021년 09월

11

그룹명/龍仁旅行 龍仁旅行(149): 보라산 · 사은정(四隱亭)

'마을 앞 큰 고목에 보라매가 앉은 후부터 보라리라 하였다’는 구전이 있지만 1914년 행정구역을 개편할 때 보평, 라곡, 방곡을 합치고 보평, 라곡 첫 음을 따서 보라리(甫羅里)라 하였다가 보다 정확합니다. 나곡초등학교, 나곡중학교 교명은 옛 지명 ‘라곡’에서 연원합니다. 기흥구 보라동 보라산(甫羅山 215m)은 지곡저수지를 품고 있어 보라동, 공세동, 지곡동 주민들이 산책하듯 즐기는 낮은 산입니다. 흠이라면 산행 시작점과 하산 지점이 각종 개발 사업으로 어수선합니다. 제발 그만 파헤치고 기흥구 허파로 남겨주면 좋겠습니다. 보라산에서 지곡동 입구 삼거리로 하산해 사은이고개(四隱峴) 사은정(지곡동 615)을 찾았습니다. 사은정(四隱亭)은 기묘명현 조광조 선생과 음애 이자, 방은 조광보, 회곡 조광자등 용..

08 2021년 09월

08

그룹명/近畿旅行 近畿旅行(101): 사곡리 넓은 벌 · 쌍봉산

수원역 10번 출구 헌혈의 집 정류장에서 광역버스 9802를 타고 1시간 30분 걸려 장안여중 지나 경진여객 차고지에서 하차합니다. 후드득 떨어지는 빗방울 소리에 바라본 사곡리(沙谷里) 들판 벼이삭은 아직 여물지 못했어도 풍성한 가을 소식을 미리 알려줍니다. 조부님이 한국동란을 피해 거주하시다 마음에 들어 직산(稷山) 선산을 마다하시고 묘 자리 정한 곳이 화성시 장안면 사곡리입니다. 성묘하러 올 때 마다 넓은 벌 가득 잔잔한 아름다움 연출하는 벼이삭 물결에 감동합니다. 한국을 대표하는 가을 풍광의 하나입니다. 한국전쟁 휴전 다음 해, 형·사촌과 조암 터미널에서부터 10리 길 걸어 도착한 사곡리 한 편은 갯벌이었습니다. 지금은 확장된 화곡로 도로 중심으로 나누어진 사곡리 상당 부분 들판은 60년대 간척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