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은공기의 산행여행기

우리 산과 옛길을 걸으며 행복합니다.

龍仁旅行(100): 광교산 수리봉 · 고기동 배나무골

댓글 2

그룹명/龍仁旅行

2020. 10. 27.

용인 사는 즐거움의 하나는 멀리 떠나지 않아도 산행할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용인의 3대 산계는 성산계, 광교산계, 광주산맥계(노고봉·정광산·마구산)입니다. 수지구 사람들은 광교산계의 주봉인 시루봉과 수리봉을 쉽고 빠르게 오릅니다.

 

광교산 다양한 등산로 중에도 손골성지에서 오르는 코스를 제일 좋아합니다. 가톨릭 성지라는 엄숙하고 장중한 분위기에다 비교적 인적이 적은 곳에 봄·여름·가을·겨울 계절별로 숲이 주는 색다른 고요함은 신비입니다.

 

수리봉(578m)에서 400m만 더 걸으면 광교산 정상인 시루봉(582m)입니다. 시루봉이 사람들 꼬이는 광교산 정상임을 제외하고는 전망은 수리봉이 더 뛰어나고 정상 버금 높이에서 조용한 감상과 여유를 누릴 수 있습니다.

 

오늘따라 수리봉에는 등산객이 없고 한 두 사람 잠시 거쳐 갈 뿐 입니다. 눈앞 가까이에는 지난 여름 꾸준히 오른 법화산, 대지산, 불곡산, 향수산, 부아산이 펼쳐집니다. 그 뒤로 숫돌봉이 수줍게 머리를 살짝 내밀고 깜봉산(烏峯山)은 능선 아웃라인만 희미하게 보여줍니다.

 

멀리 광주산맥 노고봉·정광산·마구산 연봉이 펼쳐진 모습은 장관입니다. 동서로 광주산맥과 광교산이 병풍 친 가운데 분지를 이룬 곳이 용인임을 실감합니다. 용인 땅을 알고 싶은면 최소한 시루봉·수리봉과 광교산맥 노고봉·정광산을 오르거나 석성산과 부아산을 더하면 확실합니다.

 

광교산계와 광주산맥 가운데 올망조망 낮은 산들이 이렇게 보면 광교산에, 저렇게 보면 노고봉이나 정광산에 엎드려 절하는 군신(君臣) 관계의 형상입니다. 이것이 광교산 사계정광산 자연 휴양림이 용인 뭇 산들을 제치고 용인팔경(龍仁八景)에 선정된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맛뷰도 즐겼으니 배나무골(梨谷)로 하산해 혼자 텃밭 가꾸시는 80대 토박이 어르신과 대화합니다. 300년 전 10대조 (이진영선생)로부터 엄청 큰 배를 진상 받은 임금님이 배나무골(梨木泂)이란 마을 이름을 지어주신 전설과 함께 마을의 현재도 들려주십니다.

 

배나무골 원주민은 고기동 여기저기 흩어져 지금은 약20호가 살고 있습니다. 배나무는 언젠가 모두 없어졌고 마을 이름은 음식점인 배나무집과 마을버스 14-3 정류장 배나무골입구로만 남아있습니다. 고기리 유원지 돌담집이란 식당 이름은 돌담 쌓고 살던 마을 특징에서 비롯했습니다.

 

건강 챙기는 등산객이나 오르는 길목이던 배나무골 이웃인 오리나무골, 기해박해 때 손골성지에서 피신한 천주교인들이 살던 아래 동내, 언덕말(岸下洞, 峴村) 원주민들도 모두 떠난 빈터에는 판교와 가까운 고기동이 수지구 마지막 청정지역으로 떠오르면서 전원주택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광교산 깊은 골짜기로 개발바람 몰아쳐 고요하던 산촌이 전원주택·음식점·교육시설·갤러리·놀이터 뒤섞인 복합단지로 변화가 진행 중인 곳이 배나무골입니다. 변화는 어쩔 수 없지만 사라진 이웃들의 정이 그립다고 말씀하시는 어르신 표정이 쓸쓸합니다. 어르신(80) 내내 건강하세요!

 

일정:

08:36 동천동 손골

08:48 손골성지/0.74km

09:20~09:32 바람의 언덕(350m)/1.87km

09:56~10:00 헬기장(531m)/2.82km

10:08~10:31 수리봉/3.03km

10:51 광교산체육공원 1.1km 방향표시에서 좌측/3.95km

11:27~11:37 산사랑/5.10km

11:54 14-3 마을버스정류장 배나무골입구(동천로)/6.18km

12:00 14, 14-1, 14-3 마을버스정류장 유원지입구/6.64km

 

방점_ 시루봉, 수리봉:

손골성지:

바람의 언덕 가는 등산로:

바람의 언덕:

헬기장 오름 계단:

헬기장에는 장승이 있습니다:

장승에서 50m 지나면 방향표시판이 있습니다::

방향표시판 앞두고 우측길로:

수리봉은 바위봉:

적색방점 좌에서 우로_노고봉, 정광산, 향수산, 법화산, 부아산/청색점은 광교산 문필봉:  

하늘색 방점 좌에서 우로_ 문형산, 불곡산, 숫돌봉(작은 점), 대지산, 작은점 깜봉산(烏峰山), 대지고개:

수리봉에서 미륵사 표시 방향으로 하산:

광교산체육공원 1.1km 방향표시에서 좌측으로:

같은 곳인 아래 사진에서 좌측으로 내려갑니다:

등산로가 호젓합니다:

계곡건너 산사랑 뒷문으로: 

배나무골 산사랑(음식점):

광교산 농산물 판매대:

선조대부터 살아온 배나무골 이건술님 고가:

배나무골 좌측마을은 오리나무골(옛날 주소), 현재 도로명은 샘말로:

오리나무골 샘말로 전원주택:

다시 배나무골:

배나무골에는 돌담이 많았습니다/밭은 옛 집터로 보입니다:

광교산 배나무골에 드문드문 고급전원주택:

배나무골 카페 옆으로도 개발 진행중:

사라진 마을 언덕말(배나무골 아래)에서 동천동 손허산 줄기(배나무골사람들은 안산이라 불렀슴)가 보입니다:

버스승차장 배나무골입구 가는 길은 놀이터 다이노스타 뒷길:

곡현교 건너면 배나무골입구(*고기동엔 곡현교가 이곳저곳 있습니다)/임금님이 배나무골이름 지어주기 전에는 곡현리:

배나무집:

14-3 마을버스(고기동 관내운행):

평일: 광교산체육공원 매55분(휴일40분)~서광사입구 매08분(휴일매55분)~라크포레빌/낙생저수지 매30분(휴일 매15분):

14-1 마을버스(고기동~동천역~죽전역) 운행시간표:

경로: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