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beded

앵버박사 2014. 4. 25. 23:02

결합


드디어! 라즈베리 파이가 왔습니다! 다들 택배는 도착하셨는지요??

이제부터 라즈베리 파이를 본격적으로 다뤄보겠습니다. 먼저 어디가 어디고, 어디에 무엇을 꽂아야 할지 알아볼까요~!


먼저 라즈베리 파이의 구성을 한번 보겠습니다.





짠~ 이렇게 구성이 되있습니다.ㅎㅎ 저도 다는 모르지만 몇가지 설명을 드리자면 GPIO HEADERS 라는 곳은 카메라, 모터, 센서 등의 외부 하드웨어와 라즈베리 파이를 결합하기 위해 필요한 부분이고, BROADCOM BCM2835 ARM11 700MHZ 라고 되있는 부분은 RAM과 CPU와 GPU가 있는 곳입니다. 이상하게 뭉쳐있네요..;; CPU는 700MHZ의 성능을 가지는 ARM 제품입니다. ARM 제품은 스마트폰과 같은 작은 기기들에 많이 내장되어있는 CPU입니다. 대세라고 할까요?? RAM은 모델A의 경우 256MB, 모델B의 경우에는 512MB 입니다. 성능이 적어보이지만 이정도면 왠만한 일은 충분히 할 수 있다고 봅니다.


자 그럼 구동을 위해서 필요한 부속품들을 어디에 꽂으면 되는지 제 어여쁜(?) 라즈베리 파이로 한번 볼까요~







어떤가요~ 이해가 좀 되시나요?? 제가 열심히 그림판으로 편집해보았습니다. ㅎㅎ

라즈베리 파이는 정말 작습니다. 제 아이폰보다 작은거 같더라구요.. 나중에 다 연결하고 나면 이 작은 것을 데스크탑처럼 쓸 수 있다는 사실에 감동이...


그럼 이제 위의 사진대로 연결을 하기전에! 케이스가 있다면 케이스를 먼저 씌웁니다. 케이스는 라즈베리 파이와 쉽게 탈부착이 되는 종류로 구매하심을 추천합니다. 저는 나사로 조이는 케이스를 구매했는데요, 하다보니 하나씩 잘못되어 다시 케이스를 풀고 끼고 하는데 시간을 많이 잡아 먹었어요.( 하지만 그만큼 모양은 이쁜 것 같네요. ^^ )


그리고 또 한가지! 부속품을 연결하기 전에 SD카드에 라즈비안을 넣어야 합니다.



라즈비안 설치


라즈비안을 설치하려면 노트북으로 라즈베리 파이 재단으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RASPBIAN 이라고 되어있는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면 됩니다.( 노트북에 SD카드 용 포트가 있어야 합니다. 없다면 SD카드 리더기를 따로 구매해야 합니다. )

ZIP 파일이나 토렌트 파일로 받을 수 있네요. 다운로드 받은 ZIP파일을 풀면 라즈비안의 SD카드 이미지(.img) 파일이 나옵니다. 그리고 이 이미지 파일을 SD카드에 부팅가능한 상태로 넣으려면 Win32 Disk Imager가 필요합니다. 링크를 타고가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Win32 Disk Imager를 실행하기 전에 SD카드를 노트북에 꽂고 장치인식이 완료된 뒤 Win32 Disk Imager를 실행하고 다운로드 받은 이미지 파일을 Image File란에 경로를 찾아 주고, Device에서 SD카드가 들어있는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Write를 클릭하면 라즈비안이 SD카드에 쓰여집니다.


여기까지하면서 한가지 드는 의문은 왜 리눅스 중 하필 라즈비안인가 하는 것입니다. 라즈비안이 가장 안정화되있고, 커뮤니티도 활성화 되있기 때문에 막힐때 쉽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라즈베리 파이의 책들도 대부분 라즈비안을 다루고 있습니다.


그럼 이제 SD카드를 라즈베리 파이에 꽂고, HDMI 케이블과 LAN선 그리고 키보드와 마우스를 연결 합니다. 마지막으로 전원 케이블을 연결하면 USB포트 옆에 있는 LED에서 빨간불과 그 위에 노란불이 껌뻑껌뻑 합니다. 그리고 모니터에 부팅화면이 나타나면 성공!!!


여기서 잠깐! 주의할 점이 있는데요, 제가 잘 못해서 그런건지는 몰라도 SD카드를 한번 꼇다가 다시 빼면 SD카드의 금색 마찰부분이 긁히더라구요. ㅜㅁㅜ 어찌나 마음이 아프던지.. 물론 이상없이 작동되었습니다만 ㅎㅎㅎ 라즈비안을 잘 넣고 한번 끼고 안빼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이제 모니터에 라즈비안 설정화면이 나타납니다. 갈길이 멀죠.. 설정을 한번 해볼까요??



1. 파일 시스템 확장


라즈베리 파이는 SD카드를 2GB까지만 쓰도록 설정되어있는데요, 이것을 풀고 SD카드의 모든 용량을 사용하려면 파일 시스템 확장 설정을 해야 합니다. 다음과 같이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1) Expand Filesystem을 선택한다.

2) 완료 되면 엔터를 누르고 다시 메뉴로 돌아온다. 



2. 부팅방식 설정


부팅 시 콘솔로 할지 X윈도우로 할지 등을 결정합니다.


1) Enable Boot to Desktop/Scratch를 선택한다.

2) Desktop Log in as user 'pi' at the graphical desktop을 선택한다.



3. 키보드 설정


여기서는 우리가 사용할 키보드의 종류와 키맵(국가) 등을 설정합니다.


1) Internationalisation Options를 선택한다.

2) Change Keyboard Layout을 선택한다.

3) 키보드 종류를 선택한다. 잘 모르겠다면 디폴트인 Generic 105-key (Intl) PC를 선택한다.

4) 다음화면에서 Other를 그 다음화면에서는 Korea를 순서대로 선택한다.

5) 다음화면에서 Korean – Korean (101/104 key compatibale)를 선택한다.

6) 다음화면으로 넘어가면 The default for the keyboard layout을 선택한다.

7) 그 다음은 No compose key를 선택한다.

8) 마지막으로 메시지 창이 뜨는데 GUI세션 재시동 설정이다. No를 선택한다.



4. 패스워드 변경


기본 아이디/비밀번호는 pi/raspberry 로 설정 되어있습니다. 보안을 위해 비밀번호를 변경해야 합니다.


1) Change User Password를 선택한다.

2) 다음화면에서 Ok를 선택한다.

3) 프롬프트가 나타나면 비밀번호를 입력한다. 그러면 한번더 입력하라고 나온다. 다시 입력하고 엔터를 누른다.



5. 로케일 설정


로케일은 지역별로 사용하는 여러가지 설정들이 다르기 때문에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숫자구분기호, 통화기호 등이 나라별로 다르겠죠.


1) Internationalisation Options를 선택한다.

2) Change Locale을 선택한다.

3) 원하는 로케일들을 다중선택하고 탭을 눌러 Ok버튼으로 이동한 뒤 엔터를 누른다.( 저는 en_GB.UTF-8 UTF-8, en_US.UTF-8 UTF-8, ko_kr.UTF-8 UTF-8 을 선택하였습니다. )

4) 다음 창이 나오면 디폴트로 설정할 로케일을 선택하고 엔터를 누른다.



6. 시간대 변경


마찬가지로 나라, 지역별로 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하는 지역을 선택하여 시간대를 변경해야 합니다.


1) Internationalisation Options를 선택한다.

2) Change Timezone을 선택한다.

3) Asia를 선택하고, 다음 화면에서 Seoul을 선택한다.



7. 메모리 할당


CPU와 GPU가 메모리를 분할해 씁니다. 따라서 각각 얼마씩 쓸 것인지를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모델 A의 경우 CPU 192MB, GPU 64MB를 모델 B의 경우 CPU 384MB, GPU 128MB를 추천합니다.


1) Advanced Options를 선택한다.

2) Memory Split을 선택한다.

3) GPU에 할당할 메모리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른다.



모든 설정이 끝났습니다 !

이제 다시 첫 설정화면에서 탭을 두번눌러 Finish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라즈비안이 설정한대로 열심히 구동됩니다. 최종 모습은 다음과 같습니다.







8. 한글 설정


1) 터미널을 열고 다음 명령어를 실행한다.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install ibus ibus-hangul

2) 설치가 완료되면 라즈베리 파이를 재시작한다. 그러면 작업표시줄 오른쪽부분에 IBUS아이콘이 생긴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3) 우클릭 후 Preferenes를 선택합니다.

4) 두번째 탭인 Input Method를 선택한다.

5) Select an input method에서 Korean을 선택하고 Add버튼을 누른다.

6) Ctrl+Space로 한영전환이 되는지 테스트해본다.



이제부터 정말 라즈베리 파이로 이것저것 해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가슴이 뛰는 소리가 들리네요~!

앞으로 더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다음 연재에서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