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s

앵버박사 2016. 11. 6. 21:54




서론

  끊임없이 공부해야하는 개발자인지라 앞으로 배울 것이 흘러 넘쳐 나는데, 막연히 하는 것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학습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세계 최초의 개발자 두뇌 활용서라는 실용주의 사고와 학습을 읽게 됐다. 처음 이 책이 내 흥미를 자극했던 이유는 최근 관심사인 머신러닝의 컨셉과 비슷하게 인간의 뇌와 컴퓨터 간의 연결고리를 가지고 접근하는 방식 때문 이었다. 예를 들어 책 표지에 나오는 Refector your wetware 라는 문장을 보면, Wetware는 컴퓨터 프로그램 관점에서 본 인간의 두뇌를 나타내는 말이라고 한다. 그리고 문장에는 이런 우리의 뇌를 리펙토링하여 실용적으로 사용하라는 뜻이 담겨있다. 리펙토링이라는 컴퓨터 공학에 등장하는 용어를 사람의 뇌에 적용해서 말해주니, 앞으로 책이 어떤 내용으로 채워져 갈지 더 쉽게 상상해 볼 수 있었다.


구성

  우선 드라이퍼스 모델이라는 기술 습득의 모델을 제시하는데, 이 모델에서는 기술 습득 단계를 초보자, 고급 입문자, 중급자, 숙련자, 전문가 5가지로 나누고 각 단계별 특징을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우리 뇌의 구조와 작동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드라이퍼스 모델의 전문가가 되기위해 뇌의 어떤 영역을 활성화하고 사용해야 하는지 제시한다. 그 이후 우리에게 필요한 뇌 영역을 잘 활용해서 전문가가 되기 위한 여러 방법들을 소개한다.

  그리고 뇌가 만들어 낼 수 있는 버그와 이를 타개할 수 있는 방법, 뇌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학습 방법, 집중과 정신적 산란을 방지하는 방법 등을 소개한다.


난이도

  이 책은 기술도서가 아니기 때문에 모든 개발자, 비개발자 가리지 않고 지적 활동을 하는 사람이라면 훌륭한 지침이 될 수 있다. 단, 그동안 스스로에 대해 고민하고 생각한 시간에 비례하여 성찰할 수 있는 양은 다를 것 이다.


결론

  개발자로서 성공을 위함 뿐만 아니라 인생을 올바른 방향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도 반드시 읽고 고민해봐야 할 책이다. 사실 그 동안 내가 살아오면서 또는 일을 하면서 사용했던 여러 방법들과 겹치는 부분이 꽤 있었다. 조만간 책의 내용을 정리하고, 내 경험과 엮은 글을 작성할 계획이다.


별점 ★


리팩토링 이용해 프로그래밍한 경험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