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s

앵버박사 2018. 5. 1. 16:44



서론

  렌더링 엔진을 만들어 보기 위해 선택한 책이다. 2011년에 출간된 책으로 안드로이드 진저브레드(2.3)를 최신버전으로 다루고 있다. 책을 사기 전에 버전 때문에 고민도 많이 했고, 출판사에 연락해서 물어보기도 했지만 출판사의 대답은 지금 활용하기는 어렵다는 대답이었다. 그렇지만 이 책을 대체할 만한 다른 도서를 찾지 못 했고, 결국 구입하게 됐다. 결과는 굉장히 성공적이다. 또 한번의 명서를 손에 넣어 기쁘다.


구성

  이 책의 구성은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기반으로 게임 엔진을 만들고, 그 것을 기반으로 게임을 만들어 보는 구성이다. [기본적인 게임엔진 제작 -> 2D 스네이크 게임 개발 -> OpenGL ES로 게임엔진의 렌더링 부분 개선 -> 개선된 엔진으로 2D 점퍼 게임 개발 -> OpenGL ES의 3D 기능을 사용하여 게임엔진에 3D 렌더링 모듈을 추가 -> 개선된 엔진으로 3D 비행 슈팅 게임 개발]

  책이 굉장히 두꺼운 만큼(약 800페이지) 안드로이드 아키텍쳐 부터 환경설정, 안드로이드 API 설명 등의 기초적인 내용도 담고 있다. 요즘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활용하므로 이클립스 설정 부분은 건너띄어도 무방하다. 안드로이드 플랫폼의 API를 배우고 그 것을 활용하여 일반화된 게임 엔진을 설계하고 구현하기 때문에 고수의 개발 과정을 엿볼 수 있는 기회다.

  2D 그래픽스와 3D 그래픽스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을 배우고 OpenGL ES(1.1) 로 직접 구현해 보므로 그래픽스 프로그래밍 입문으로도 훌륭하다.


난이도

  전반적으로 쉬운 내용은 아니지만 설명이 어려워도 코드를 통해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본인 노력여하에 따라 초보 개발자도 해볼 만 하겠다. 단, 다른 플랫폼이라도 개발경험이 어느정도 있어야 한다.


결론

  그래픽스 기초 이론은 몇번 공부한 적이 있지만 제대로 그래픽스 프로그래밍을 해서 구현까지 해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내가 바라던 목적 그대로를 이루어준 아주 고마운 책이다.


별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