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경기청소년신문 2019. 4. 4. 16:25

군포시(시장 한대희)가 협치 100인 위원회 구성 및 운영 조례안(이하 협치 조례안)’을 3차례에 걸친 시민 토론회를 통해 확정하고오는 8일부터 시민 의견 추가 수렴을 위한 입법예고를 시행한다.

 

시는 작년 12월과 지난 3월 협치 조례안 마련을 위한 시민 주도의 토론회를 개최한 바 있으며이달 3일 3차 심화 토론회를 진행해 조례안 문구 및 내용 정리를 마침으로써 입법예고할 조례안을 확정했다.

 

특히 이번 토론회를 통해 시는 ‘100인의 연서가 있을 경우 시에 공론장 개최를 요청할 수 있다는 조항에 연서 외에 인터넷 신청(실명 인증 필수)도 추가해 달라는 시민의 요구를 조례안에 반영보완하는 등 시민이 이해하기 쉽고 참여하기 편하게 협치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신청하 정책감사실장은 시와 시민이 권한을 나누고정책 결정 과정에 시민 참여를 최대한 보장하기 위한 군포형 협치 정책 시행 노력은 계속 이어질 것이라며 군포형 협치의 성공을 위해 조례안이 입법예고되면 많은 시민이 관심을 갖고 의견을 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의 협치 조례안은 100인 위원 모집(공모 70%, 시장 추천 30%) 분과위원회(공론화시정참여당사자설치 100인 위원회 권한(정책에 대한 권고토론회 등 공론장 개최 요구자체 사업 시행 등시 의무(100인 위원회 결정 존중 및 이행 노력등을 담고 있다.

 

이번 협치 조례안은 조례안 초안 작성 시부터 시민들이 참여하였고조례가 추구하는 목적 또한 단순히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소극적으로 시정에 반영하는 지금까지의 시정 운영 방식을 지양하고시민들이 자발성과 수평적 협력관계에 기반하여 시와 공동으로 정책을 결정하고 집행평가하는 시정 운영방식을 도입한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시는 앞으로 협치 조례안이 시의회 심의를 통과하면, 9월 이후에 협치 100인 위원의 모집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더 자세한 정보를 알기 원하거나 협치 행정 참여를 희망하는 시민은 시청 정책감사실에 문의(031-390-0859)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박익수 phdlaks@naver.com


http://www.gynews.co.kr/news/view.html?section=9&category=112&no=4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