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청소년신문 기사

경기청소년신문 2022. 1. 3. 13:01

오산시청 전경 / 오산시

오산시가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 288개 기관을 대상으로 행정안전부에서 실시한 ‘2021년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결과 우수시로 선정됐다.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은 데이터기반행정 활성화에 관한 법률 제22조에 따라 각 기관의 데이터기반행정에 대한 운영현황 전반을 점검하여 정책개선에 반영하고 조기 정착을 유도하고자 지난해 처음으로 실시됐다.

 

이번 실태점검은 데이터기반행정 거버넌스, 공동활용 데이터 등록, 데이터 분석·활용, 활용역량 강화 4개 분야에 대해 실시하였으며, 데이터 분석과제 수행과 정책활용, 데이터기반행정 우수사례 발굴 등을 위한 기관의 노력과 성과에 중점을 두고 평가했다.

 

오산시는 공동활용 데이터 등록, 데이터 분석·활용 등 모든 분야에서 골고루 좋은 점수를 받았으며 노인/장애인 밀집지역의 복지시설 분석을 통한 최적의 입지 선정과제가 데이터 분석·활용 우수사례로 선정되었다.

 

행정안전부는 실태점검 결과를 행정안전부 홈페이지 및 공공데이터 포털(www.data.go.kr)에 공개하는 한편, 데이터기반행정 활성화 분위기가 전 기관에 확산될 수 있도록 우수사례를 전파하고 우수기관에 대한 정부 표창을 수여할 계획이다.

 

서정욱 정보통신과장은 데이터기반 실태점검을 통해 데이터의 중요성과 활용 필요성을 강조하는데 의의가 있었다.”데이터 중심의 과학적 행정을 통해 시민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공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박익수 기자 / news@gynews.co.kr